분당서울대병원에 입성...엔허투-페루비-킨텔레스 등 포진
상태바
분당서울대병원에 입성...엔허투-페루비-킨텔레스 등 포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3.23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원내외 신규, 제형-함량-규격 추가...사용중지도

경기 성남지역 환자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분당서울대병원에 최근 새롭게 처방목록에 입성한 처방의약품이 적지않다. 

분당서울대병원이 공개한 지난 2월 약사위원회 통과 신약 및 사용중단 의약품에 따르면 국내외 제약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먼저 원내 도입의약품을 보면 신규의 경우 한국다이이찌산쿄의 유방암치료제 '엔허투'를 비롯해 대원제약의 골관절염치료제 '페루비(pelubi cr)', 레오파마의 아토피성피부염치료제 '프로토픽', 일동제약의 편두통치료제 '레이보우(reyvow)', 큐엘파마의 고혈압-편두통 예방약 '나도가드정(nadogard)'가 이름을 올렸다. 

기존 처방목록에 신규로 제형-함량-규격을 추가한 것도 있다. 

다케다제약의 궤양성대장염치료제 '킨텔레스주(kynteles)' 108mg과 동화약품의 조현병치료제 '클자핀정(clzapine)'의 50mg과 200mg, JW신약의 비충혈제거제 '페닐에프린액(phenylephnine)', 한국팜비오의 변비치료제 '모비졸로정(movizolo)' 2mg, 한국오노약품공업의 항암제 '옵디보'가 진입했다. 

원외 환자에게 처방되는 의약품의 경우 JW중외제약의 당뇨약 '가드메트정(guardmet)'과 한림제약의 급성기관지염치료제 '브론패스정(bronpass)', 대원제약의 급성 기관지염치료제 '코대원에스시럽(codaewon s)가 추가됐다.

여기에 아주약품의 해열진통소염제 '아펙손정(afexon sr)과 일동제약의 편두통치료제 '레이보우(reyvow)', 한국로슈의 비소세포폐암제 '가브레토캡슐(gavreto)',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의 만성C형감염치료제 '보세비정(vosevi)'가 목록에 올라섰다. 

기존에 원외처방됐던 의약품 중 제형-함량-규격이 새롭게 추가된 것도 있다. 

에스케이케미칼의 혈액투석환자에서 기존 치료법에 효과가 불충분한 소양증개선제 '레밋치구강붕해정(remitch ODT)'과 한국얀센의 진통제 '울트라셋 ER'이 신규추가됐다. 

반면 처방목록에서 빠지면서 사용이 중단된 의약품도 있다. 

크리스탈생명과학의 항생제 '메작탐주사(mezactam)'를 비롯해 제일약품의 위궤양약 '가스트렉스과립(gastrex granule)', 대체약이 들어간 에스케이케미칼의 '레밋치연질캡슐(remitch)'을 처방에서 제외됐다.  

이밖에 화이자제약의 표재성 안감염약 '테라마이신안연고(terramycin oph)'이 사용이 중단됐다. 이는 제조원의 공급중단으로 인한 것으로 오는 5월이면 국내재고가 소진될 예정이다. 고려제약의 혈관성 인지 장애 증상 개선제 '뉴로메드정(neuromed)', 동아에스티의 유방암치료제 '화레스톤정(fareston)'도 중단됐다. 해당 약은 지난 1월1일 허가취하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