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자체생산 우대, 감기약 수급문제로 재부상...정부 '시큰둥'
상태바
원료자체생산 우대, 감기약 수급문제로 재부상...정부 '시큰둥'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08.29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덱시부프로펜 원료 해외서 미확보로 수개월 생산차질 발생
제약 "약가·세제 상 혜택으로 국내 자체생산 독려 필요"
정부 측 "통상이슈·형평성 문제 등 어려움 많아"

코로나19 사태로 감기약 품절사태가 발생하자 약가나 세제상의 혜택을 부여해 제약사가 원료의약품을 자체 생산하도록 독려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하지만 정부 측은 통상이슈나 형평성 등을 언급하며 손사래쳤다.

원료의약품 자체생산 독려 필요성은 지난 26일 열린 약가제도 관련 민관협의체에서 제기됐다. 이는 감기약 성분 중 덱시부프로펜 원료 수입이 원활치 않아서 수개월간 감기약을 생산하지 못한 사례가 발생하면서 나온 얘기였다.

대안은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도록 수급을 다변화하는 것인데, 그 중 국내 자체생산이 가장 이상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약가나 세제상의 혜택을 부여해 제약사들에게 생산을 독려할 필요가 있는데, 이날 회의에서 관련 건의가 나온 것이다. 

그러나 정부 측은 일단 '불가' 입장으로 명확히 선을 그었다. 회의에 참석한 심사평가원 관계자가 거론한 '불가' 사유는 통상이슈나 형평성 등의 문제.  

이에 대해 제약계 한 관계자는 "팬데믹 상황에서 원료수급이 안돼 제품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그로 인해 품절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자는 제안었다. 정부가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제약계와 머리를 맞대길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일단 복지부 측이 어떤 취지인지 알겠다고 말한 만큼 희망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