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트아미노펜 부족해결..."보건안보차원 약가인상 필요"
상태바
아세트아미노펜 부족해결..."보건안보차원 약가인상 필요"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10.11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석 의원 등 '감기약 증산' 수급문제해결방안 꼬집어
오유경 식약처장, 처방약과 일반약 가격차 등 원인 지목
김민석 의원이 오유경 식약처장에 질의하고 있다.
김민석 의원이 오유경 식약처장에 질의하고 있다.

코로나19 증상 완화에 사용되는 해열진통제로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제제가 아직도 의료현장에서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유통업계에 따르면 일부 제약의 아세트아미노펜제제는 여전히 품절 등 지속적으로 수급불균형이 반복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지난 7일 열린 식약처 국정감사에서는 감기약 수급문제가 다시금 도마위에 올랐다. 최근 부족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 그 대책이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 것.

식약처가 7월에 감기약 수급현황 모니터링을 종료한 후 한달만에 다시 수급모니터링을 재개한 것에 대한 지적과 함께 관련 약이 부족할 경우 쓸 수 있는 카드가 있냐는 점을 지목했다. 

이에 오유경 식약처장이 '식약처가 쓸 수 있는 카드는 다썼다'는 식의 답변이 나오면서 논란을 야기했다. 

여기에 감기약 증산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조제약의 낮은 약가'를 지목하고 약가조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26년 전 114원이던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650mg 가격이 현재 51원인 반면 일반약은 1정 200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는 제약사들이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증산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일 수밖에 없으며 생산 독려를 위해서라도 약가인상의 돼야 한다는 의미로 전달됐다. 

여기에 다국적제약사인 한국얀센이 올해 3월 국내생산공장을 철수하고 해외수입으로 돌리면서 이같은 부족현상이 가중되고 있다는 분석을 함께 내놓았다.  

이날 본격적인 국감에 앞서 식약처는 업무보고를 통해 안정적인 감기약 수급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급현황 지속 모니터링과 함께 허가신고 민원 처리와 현장감시를 서류점검 대체, 품목허가-신고 신속처리, 행정처분 유예 등을, 공급 곤란 감기약의 유사의약품 분산 처방 유도 안내, 감기약 약가 지원방안으로 약가연동제에서 감기약을 제외, 약가인상 등 행정-재정지원 방안을 복지부 등과 협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은 이날 감기약 수급 관련해 지적을 이어갔다. 현재 부족한 감기약을 타개할 정책적 방안에 대해 재차 제기한 것이다.  

김 의원은 "현재까지 진행한 여러 내용이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약가조정 등 추가적인 행정적 지원 외에 마땅히 없는 것을 보인다"면서도 "공중보건 위기대응 의료제품 개발촉진 및 긴급공급을 위한 특별법의 따르면 수입하거나 생산을 명령할 수 있도, 재정적인 지원도 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고 강조했다.

오 처장은 "아세트아미노펜을 생산하는 제약사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증산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현재 국내에서의 생산은 풀로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세트아미노펜의 약가조정은 보건 안보차원에서 긴밀하게 복지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식약처가 쓸 수 있는 카드는 모두 썼다"는 오 처장의 발언에 대해 김민석 의원의 질타를 자아냈다. 김 의원은 "현재는 문제가 있고 곧 해결되길 희망한다는 식의 발언은 안된다"며 "곧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결국 식약처가 할 수 있는 정책지원은 없고 복지부 소관인 약가조정만이 감기약 증산독려를 유도하는 유일한(?) 방안으로 식약처가 밝힘에 따라 향후 아세트아미노펜제제의 약가조정에 대해 복지부가 어떻게 방향을 잡아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