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인증에 약사역할 중요...인력수급 문제 해결 시급"
상태바
"의료기관 인증에 약사역할 중요...인력수급 문제 해결 시급"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06.14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영진 인증원장 "취임 후 병원약사회 가장 먼저 찾아와"
구홍모 센터장 "지역센터 참여약국 등 인센티브 공감"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임영진 한국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임영진 한국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

"환자안전사고 예방과 이와 관련한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 병원약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인증기준에 약사 필수인력 기준을 반영하기 어렵다. 인력수급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약사들이 병원에 많이 취업하도록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의약품을 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임영진 한국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은 지난 9일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 소속 기자들과 만나 "제가 인증원장에 취임했을 때 가장 먼저 찾아온 단체가 병원협회 유관단체 중 병원약사회였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임 원장은 "의약품은 환자안전사고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돼 있고 굉장히 중요한 분야다. 그런데 지금은 (정책적 측면에서) 소외돼 있는게 사실이다. 앞으로 더 관심을 갖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환자안전과 관련한 현장질의에는 구홍모(전문의) 인증원 중앙환자안전센터장이 답변했다. 질문은 크게 두 가지였다. 우선 병원약사와 관련된 것이었다.

첫번째 질문요지는 이렇다. 

"최근 발간된 환자안전통계연보에서도 언급돼 있는데 보고된 환자안전사고 원인을 보면 투약이 약 31%로 낙상 다음으로 많다. 환자안전사고를 줄이려면 투약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인증원은 환자안전 개선활동 지원과제 중 하나로 '환자안전수가 확대'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는데, 환자안전수가 중 병원약사 행위와 관련된 게 있는가. 혹시 없다면 추가로 검토되고 있는 게 있을까. 더불어 회진약사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 있다. 투약사고 관리를 좀 더 강화하는 차원에서 회진약사를 두는 병원에 환자안전수가 인센티브를 주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이에 대해 구 센터장은 "환자안전수가는 중장기 로드랩을 통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은 심사평가원을 통해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다. 질문처럼 의약품 관련 환자안전사고가 30% 정도 차지한다. 중요한 영역이다. 우리보다 먼저 환자안전 관리 제도를 운영한 국가들 사례를 보면, 우리처럼 처음에는 낙상이 가장 많았는데, 10년 정도 지나고 나서부터는 의약품 관련 안전사고가 가장 많이 보고되는 과정을 거쳤다. 우리도 그렇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구 센터장은 "그런 점에서 투약과 관련한 예방대책과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건 상당한 의미가 있고 병원약사 역할이 중요할 수 밖에 없다. 환자안전사고 예방은 어느 한 직종만의 문제는 아니다. 시스템적으로 접근해야 하고, 그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 면밀히 모니터링해서 추가로 지원대책이 필요한게 있다면 제도나 법, 정책적으로 반영되도록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두번째 질문은 지역환자안전센터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인증원은 국가단위 환자안전관리 인프라 구축을 위해 중앙환자안전센터와 지역환자안전센터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2년간의 시범사업을 거쳐 7월부터 본사업이 시작된다. 지역센터의 경우 예산을 감안해 올해 5개소를 지정하고 내년에는 10개소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지역센터 지정대상에는 중소병원과 의원 등 의료기관 뿐 아니라 약국도 포함돼 있다. 지역센터를 통해 환자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게 정책목표다.

질문은 이중 약국 센터지정과 관련돼 있다. 요점은 "의약품 부작용과 관련해서는 이미 의약품안전관리원이 대한약사회를 센터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인증원 지역환자안전센터로서 약국의 역할은 뭔가. 환자안전사고에서 약국의 역할은 주로 의약품 부작용 관리와 관련돼 있을텐데 의약품안전관리원 지정센터와 인증원 센터 간 중복소지는 없을까. 또 센터가 활성화되려면 인센티브가 필요해 보이는데 고려되고 있는가."

이에 대해 구 센터장은 "2019년과 2020년 2년간 지역환자안전센터 시범사업에 대한약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줬다. 관리체계도 이미 의약품 부작용 처리를 접수하는 센터와 환자안전사고를 담당하는 센터로 2분화해서 그걸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약물관리본부가 대한약사회 소속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약품 투약으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합병증이나 부작용 보고는 약사법에 따라 의약품안전관리원에 보고하고, 그외 시스템 오류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자안전사고는 우리에게 정보를 전달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예방대책을 마련하는 데 협조하고 있다"고 했다. 중복소지는 없다는 얘기다.

구 센터장은 이어 "(약국 등 지역환자안전센터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필요성에 공감한다. 의료기관이나 약국이 사명감을 갖고 지역센터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인센티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올해 본사업이 시작됐으니까 그 부분은 고민해보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