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공급 사업 개선 추진
상태바
식약처,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공급 사업 개선 추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3.1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인-의협-환자단체와 간담회...대상 확대, 재고-보관관리 등 향상, 정보공유체계 개선

식약처가 국내 공급이 불안정한 의료기기를 신속히 공급해 환자의 치료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공급 사업'의 개선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의료인·의사협회·환자단체 등의 의견을 듣고자 지난 3월 8일과 11일에 간담회를 개최했다.

8일에는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를 자주 사용하거나 사용 예정인 의료인, 대한의사협회,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등과 11일은 한국환자단체연합회,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등 환자단체,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와 논의했다. 

 공급 사업 개선의 주요 방향은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대상 확대 ▲사용량 예측 강화로 재고·보관 관리 기능과 공급의 정확·신속성 향상 ▲해외 의료기기 안전성 정보 수집·공유 체계 개선 등 사후관리 강화이다.

이번 간담회에서 의료인과 환자단체는 "공급 사업 개선 방향에 동의하며 더 많은 희귀·난치질환자에게 다양한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의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의료인 등 전문가들은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의 신속한 사용을 위한 의료기관 내 사전 보관 수요조사 ▲새로운 의료기기의 정확한 사용 방법 안내 지원 등을 요청했다.

환자단체 측에서는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의 관련 정보 홍보 강화 ▲환자 자가사용 의료기기라도 필요 시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로 지정 ▲생산·수입중단 우려 의료기기의 철저한 모니터링 등을 요청했다.

식약처는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의 의료기관 내 사전 보관 수요를 조사하는 등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적극 반영해 공급 사업을 개선할 계획이다.

긴급 수술 등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해 서울시에만 운영하던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지역 거점 보관소'를 올해부터 영남권과 호남권까지 3개소로 확대해 전국 의료기관으로 더욱 원활히 공급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가(식약처)에서 지역의 긴급한 환자의 수술을 신속·원활하게 대응하기 위해 희소·긴급의료기기를 미리 확보해 보관(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위탁 운영)하고 있다. 

식약ㅊ는 앞으로도 규제과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더 많은 희귀·난치질환자들이 적시에 안전한 의료기기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공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