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 대웅...'원료' 대웅바이오...'기능식품' 대웅생과
상태바
'성과관리' 대웅...'원료' 대웅바이오...'기능식품' 대웅생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4.18 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대웅제약-----⑥관계회사

지주사 대웅 등 상장사 3곳, 비상장 33곳이 계열회사
종속회사, 한올바이오파마, 아피셀테라퓨틱스 등 17곳
대웅생과, RTH 환자식 OEM 등 환자용 건강식품 주목

대웅제약은 지주사 대웅을 비롯해 자회사 12개사 등의 계열회사를 거느리며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이어가며 성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번 시간은 대웅제약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지주사를 비롯해 대웅제약과의 연결고리에 있는 관계회사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주사 대웅을 비롯해 대웅바이오, 대웅생명과학, 대웅경영개발원, idsTrust, 대웅이엔지, 팜팩, 대웅개발, 산웅개발, 대웅테라퓨틱스 등이 있다. 상장사 3곳과 비상장사 33곳이 계열회사이다. 종속회사는 한올바이오파마 등 17곳이 있다.

◆대웅=지난 2002년 10월1일 기업분할을 통해 대웅제약에서 지주회사가 분리됐다. 대웅은 자회사로 대웅제약과 대웅바이오, 대웅생명과학 등을 두고 있으며 자회사에 대한 용역수익과 배당 등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대웅은 자회사에 대한 출자와 성과관리를 비롯해 자회사간 효율적 자원배분, 연구개발 등 핵심역량 축적 및 전략적 제휴 추진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계열회사간 출자현황. 2021년 12월 기준
계열회사간 출자현황. 2021년 12월 기준

 

◆대웅바이오=원료의약품은 물론 완제의약품을 생산 공급하는 제약사로 지난 1983년 대웅화학으로 설립됐다. 93년 삼웅화학을 흡수합병하고 98년 BGMP를 국내최초 승인, 2005년에는 한국릴리의 공장을 인수한 후 다시 2007년 한국로슈 안성공장을 인수해 부피를 넓혀갔다. 이후 2009년 현 상호인 대웅바이오로 변경하고 중국 사천공장을 가동했다. 2010년 cGMP수준 신공장을 준공, 2018년 성남공장 세파제 사업을 양수하는 등을 진행한 바 있다.

우루사의 주원료인 우루소데옥시콜릭에시드(UDCA)는 천연물 소스를 이용한 고순도 원료의약품 개발 기술로 생산되고 있으며, 카바페넴 항생제인 메로페넴을 연구 개발해 품질을 전용동에서 생산하는 등 원료약 연구개발과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웅생명과학=1994년 대웅제약의 유통사업부에서 시작된 기능성식품 전문회사이다. 기능성 음료부터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국내 최초 스파우트 파우치(치어팩)을 생산하는 등 국내 음료시장을 이끌고 있다.

2000년 대웅식품으로 분리 독립한 후 치어팩 OEM생산에 주력했으며 2009년 대웅생명과학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같은해 건식 GMP 식약처 지정과 함께 RTH 환자식 OEM생산을 시작으로 2012년 당뇨환자용식품과 환자용균형영양식 레토르트식품 헤썹 인증 등 환자건강식품에 주목했다. 이후 지난해는 마스크를 출시하며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대웅제약이 30%이상의 지분을 보유해 실질적인 지배를 받고 있다. 한올은 지난 1973년 선경제약으로 창립돼 78년 한올로 변경했고 2010년 한올바이오파마로 명칭을 변경한 바 있다. 2015년 대웅제약이 경영권을 인수해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한올은 희귀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작용기전의 항체신약, 안구건조증이나 포도막염, 황반변성 등과 같은 염증성 안구질환에 최초로 개발되는 Anti-TNF 바이오신약, 인체의 면역작용을 강화해 암을 치료하는 신규 작용 타깃의 항암 면역항체신약 등의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이밖에 기업체 인력전문연수교육사업을 하고 있는 대웅경영개발원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하는 idsTrust, 설비관리 용역 및 기계 제작하는 대웅이엔지, 의약품 포장 전문회사 팜팩, 부동산 임대 전문회사 대웅개발, 시설관리용역 전문회사 산웅개발이 포진돼있다.

또 대웅제약의 자회사의 경우 의료영양 전문회사인 엠디웰이 영양식 제조와 판매를, 신개념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 등 국내 최초 웰니스센터 힐리언스 선마을, 차세대 세포유전자 치료제 연구개발에 아피셀테라퓨틱스, 의약-약학 연구개발기업인 아이엔테라퓨틱스가 있다.

대웅제약 계열회사 현황. 2021년 12월31일 기준
대웅제약 계열회사 현황. 2021년 12월31일 기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