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트루다 재정분담, 초기 투약비용 부담 등 우선 권고
상태바
키트루다 재정분담, 초기 투약비용 부담 등 우선 권고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0.09.04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암질심 결과 한국MSD에 통지...약가인하 등 병행
환급·총액제한·트레이드-오프 등 가용 수단도 다 활용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주(펨브롤리주맙) 재정분담안으로 우선 권고된 건 과거 사전협상에서 결렬됐던 초기 투약비용 부담과 약가인하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게 안된다면 다양한 장치를 활용해 재정을 절감할 수 있는 확실한 분담안을 마련해 오라는게 보험당국의 요구였다. 동원 가능한 수단은 환급형, 총액제한형, 트레이드-오프 등이다. 

정부 측 관계자는 3일 뉴스더보이스와 통화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암질환심의위원회 권고안을 1일 회사 측에 통지했다.  위원회가 원하는 기본방향은 직접적으로 인하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안, 그러니까 '불확실한' 부분을 해소해서 가져오라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한국엠에스디 측은 트레이드-오프와 총액제한형 등을 결합한 재정분담안을 제시했는데, 이게 즉각적인 약가인하 효과가 불분명했다고 위원회 측이 판단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이번에 다시 위원회가 주목한 건 과거 한국엠에스디와 건보공단 간 사전협상에서 다뤘던 초기 투약비용 분담과 관련된 것이었다. 협상은 결렬됐었는데, 초기 3주기는 제약사가 투약비용을 부담하고, 효과가 있는 환자에게만 급여 투여를 지속하는 방식이었다.

정부 측 관계자는 "위원회는 초기 투여비용 분담과 약가인하 등을 병행하는 게 앞단에서 재정절감 효과를 확실히 담보할 수 있다고 봤다. 그래서 이걸 (우선)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게 안된다면 환급형이나 총액제한형, 트레이트-오프까지 여러 장치들을 동원해서 이에 준하는 재정분담안을 제시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과거 사전협상 결렬 때와는 상황이 또 달라졌다. 확대대상 적응증이 더 늘었다. 회사 측이 받아들여야 하는 문제여서 위원회 차원에서 일방적으로 재정분담안을 마련해 제시할 수도 없다. 어쨌든 위원회 권고에 부응하는 방안을 회사 측이 제안해 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한국엠에스디 측은 이날 뉴스더보이스와 통화에서 "회사가 제출한 전례없는 재정분담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한 정부(보험당국)의 노력에 부응하고자, 현재 마지막 노력을 기울여 추가적으로 재정분담을 높이는 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가장 중요한 건 우리나라 암환자들이 다른 나라 국민들과 동등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치료기회의 형평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회사는 다음 10월 암질심에 반드시 재논의 될 수 있도록 심사숙고 한 안을 신속히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정부 측 관계자는 "재정분담안을 회사 측이 다시 제출해도 언제 위원회에서 재논의할 지 지금은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회사 측이 제시한 재정분담안 내용에 따라 곧바로 위원회로 올라갈 수도 있고, 협의체에서 재논의할 수도 있다"고 했다.

여기서 협의체는 '면역관문억제제 급여확대 협의체'를 말한다. 그동안 암질심 소위원회로 지칭됐는데, 정부 측은 협의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