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임상은...ing'...한독 '당뇨병치료제'
상태바
'제약 임상은...ing'...한독 '당뇨병치료제'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11.28 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022년 7월12일 임상시험 승인...11월23일 변경

치료제 개발을 위한 사람 대상 임상시험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다국적 제약사는 물론 국내제약사들도 속속 임상시험에 뛰어들면서 신약 등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이들 제약사들이 신청한 임상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앞으로 '제약임상...ing'를 통해 각 제약사들이 어디에 중점을 두고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지 임상시험들을 통해 가볍게 소개하고자 한다.

<41>한독 '테넬리아정(MP-513정)'

지난 1일부터 염변경 의약품들이 대거 등재된 한독의 DPP-4 억제제 계열 당뇨병치료제 테넬리아엠서방정(테네리글립틴-메트포르민)에 대한 임상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7월12일 식약처로부터 3상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고 11월23일 변경승인을 받았다. 

테네리글립틴 제제 물질특허가 지난 9월26일 만료됨에 따라 일선 제약사들이 해당 계열 제제들을 쏟아낸 것이다. 무려 100품목이상이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셈.

이에 한독은 메트포르민과 엠파글리플로진25mg을 함께 투여해도 당뇨가 조절되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테네리글립틴를 추가 투여하는 임상을 진행한다. 메트포르민과 엠파글리플로진, 데네리글립틴을 병용투여하는 3제 복합제 개발에 뛰어든 것이다.

현재 한독의 테네리아엠서방정은 올해 3분기까지 36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체 매출의 8.94%에 달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품목개량에 따른 매출확대를 꾀하고 있는 상항이다. 경쟁품목이 시장에 쏟아지면서 갈수록 혼탁해지는 당뇨시장을 이번 임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새로운 전기를 모색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개요
메트포르민과 엠파글리플로진25mg 병용 요법으로 혈당 조절이 적절히 되지 않는 제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테네리글립틴을 추가로 병용 투여했을 때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다기관, 무작위 배정, 위약 대조, 평행 설계, 이중 눈가림, 국내개발 제 3상 임상시험이다.

◆대조약-시험기간-첫환자
대조약은 없으며 임상은 지난 7월부터 2025년 5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첫 환자등록은 지난 10월12일이며 목표시험대상자수는 208명이다. 중재군수는 2군이다. 투여기간은 12개월간 이뤄진다.

◆환자선정방식
스크리닝 방문시 연령이 만 19세 이상인 남녀, 스크리닝 방문시 공복혈당(FPG) ≤ 270 mg/dL (15.0 mmol/L)인 자, 도입기 방문시 측정한 당화혈색소(HbA1c)가 7.0% ≤ HbA1c ≤ 10.5%인 자, 도입기의 약물 순응도가 80% 이상인 자가 임상시험에 선정된다.

반면 제1형 당뇨병 또는 2차성 당뇨병을 동반하거나 6개월 이내에 당뇨병성케톤산증, 당뇨병성 혼수 또는 전혼수, 유산산증, 급성 또는 만성 대사성산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등은 제외된다.

◆시험책임자
임상시험 실시기관은 전국 28곳의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며 내분비내과나 내분비대사,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들이 시험책임자로 나선다.

시험책임자는 서울아산병원 이우제 교수를 비롯해 서울대병원 박경수, 건국대병원 김동림, 분당차병원 김수경, 여의도성모병원 권혁상, 은평성모병원 정상아, 강남세브란스병원 안철우, 강동경희대병원 안규정, 경희대병원 이상열, 계명대동산병원 김혜순, 고려대안선병원 서지아, 고려대병원 김신곤, 건보공단 일산병원 남주영, 노원을지대병원 한경아가 참여한다.

여기에 용인세브란스병원 김철식, 의정부을지대병원 이지은, 분당서울대병원 최성희, 아주대병원 한승진,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차봉수, 영남대병원 문준성, 부산백병원 박정현, 전북대병원 진흥용, 조서대병원 김상용, 충남대병원 구본정, 화순전남대병원 윤지희, 일산백병원 김동준, 해운대백병원 김태년, 충북대병원 오태근 교수가 그 안전성 등을 살핀다.

한편 한독은 타사와의 신약개발에 도전하고 있다. 제넥신과 hybrid Fc 기술을 융합한 바이오신약 프로젝트로 소아 및 성인 성장호르몬 결핍증 치료제 'HL2356'에 대한 임상3상을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 CMG제약과 표적항암치료제 'HL5101'에 대해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과제에 선정돼  비임상 완료 후 임상1상을 국내 네 개 기관에서 완료, 2021년 5월 AUM 바이오사이언스사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암세포의 신생혈관생성억제 작용기전을 가진 이중항체 항암제 HD-B001A에 대한 담도암 임상 2상도 진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