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의약품 회수...관리시스템 구축하니 50% 개선
상태바
잦은 의약품 회수...관리시스템 구축하니 50% 개선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6.30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백병원, 철회의약품 관리시스템 도입으로 만족도 향상

최근 불순물 등 품질문제로 의약품 회수가 잦아 요양기관들도 때아닌 업무 과부하로 어려우을 겪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한 의료기관이 관련 관리시스템을 새롭게 구축, 업무효율성을 높인 사례가 있어 주목된다.

인제대서울백병원 약제부(이경은, 양수방, 유승희, 강균화)는 최근 병원약사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의약품 안전관리-철회 의약품 관리 프로세스 개발'에 대해 소개했다.

이같은 프로세스 개발은 회수 공문 접수 후 보유량 확인 처방 내역 검토, 처방의-진료과 통보, 환자 연락 원내 공지 및 코드 삭제와 대체 약품 결정이 이뤄질 경우 대응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었다.

개선활동으로 철회의약품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철회의약품 체크-처방 제한과 약품 코드 입력 후 환자정보, 처방의, 처방량, 연락처 실시간 조회해 '철회의약품 안내에 대한 문자' 이로갈 전송 기능을 추가했다.

 

또 약품철회 환자로 지정 예약을 진행, 원무부 수납시 진료비 미발생 환자임을 공유했다.

이에 구축된 철회의약품 관리시스템은 DUR알리미를 통해 실시간 팝업으로 철회의약품을 확인한 후 약제부가 해당약품 처방 중지, 대체약품 검토, 안내문제 전송하면 각과 시스템에서 진료-처방시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원무부 수납시에도 철회 의약품 대상자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약제부는 이같은 활동으로 관리시간 개선율이 50% 감소했다고 평가했다.

약제부는 6시간에서 3시간으로, 외래는 1시간에서 30분으로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봤다.

아울러 직원 업무 만족도 조사에서 80점 이상이 나왔다. 철회의약품 인지도와 시스템 구축 후 간소화된 절차, 타 부서와의 의사소통, 환자응대 평의성, 업무의 효율성에서 만족도가 높아진 것이다.

로사르탄 아지도불순물 부분 회수 조치시 업무개선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철회의약품 교환율도 100%를 나타냈다.

약제부는 "철회의약품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고객 만족과 신뢰를 쌓고 업무 만족과 효율도 증대한 개선활동이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