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연구조합, 대한민국신약개발상...한미 등 5곳 수상
상태바
신약연구조합, 대한민국신약개발상...한미 등 5곳 수상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2.23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웅, 한림, 아이큐어, 에이프릴바이오 수상 영애
한미약품이 제23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대상을 받았다.
한미약품이 제23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대상을 받았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김동연)은 23일 서울 삼정호텔 제라늄홀에서 제23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식을 개최해 신약개발 및 기술수출 성과를 치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를 개발한 한미약품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정'을 개발한 대웅제약이 신약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치매 치료용 패치제 '도네시브 패취'를 개발한 아이큐어 △급성 기관지염 치료제 '브론패스정'을 개발한 한림제약이 신약개발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 후보물질 'APB-A1'을 개발한 에이프릴바이오는 기술수출부문 기술수출상을 수상했다.

한미약품이 개발한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는 국산 33호 신약으로 바이오의약품의 약효를 늘려주는 한미약품의 독자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LAPSCOVERY)’를 적용하여 개발한 제품이다. 롤론티스는 주요 타겟 장기인 골수에 특이적으로 분포하여 지속적으로 작용함으로써 기존 제품 대비 우수한 조혈모세포 분화 및 증식 효능을 가지며, 이를 통해 기존 제품과 달리 항암제와 동시 투약이 가능한 장점을 지녔다. 롤론티스는 지난 2012년 미국 스펙트럼에 임상 단계에서 기술수출 되어 올해 1분기 중 미국 FDA에 시판허가(BLA)를 신청할 계획으로 FDA 실사가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연내 미국에서 승인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미약품의 롤론티스 개발은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여 국민건강보건 향상에 이바지함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본격 도전함으로써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신약개발 의욕을 고취시켰다.

대웅제약이 개발한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정은 국내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한 국산 34호 신약이다. 펙수클루정은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 펌프를 가역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의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제제로 임상을 통해 PPI 계열 치료제 대비 신속한 증상 개선 및 효과의 지속성을 입증하였다. 이러한 기술의 우수성으로 미국, 캐나다, 브라질 등 15개국에 총 1조 1,000억 원 규모의 글로벌 기술수출을 달성한 바 있다. 대웅제약은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 속에서도 펙수클루정의 신약 승인과 다수의 글로벌 기술수출 성공으로 국내 바이오헬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아이큐어가 개발한 치매 치료용 패치제 도네시브 패취는 세계 최초의 도네페질 패치제로서 투여경로 변경을 통해 알츠하이머형 치매 치료 약물인 도네페질을 기존 1일 1회씩 복용해야 했던 경구제에서 주 2회 부착하는 패치제로 개발한 제품이다. 도네시브 패취는 한국, 대만, 호주, 말레이시아에서 약 400명의 경증·중등증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24주간 진행한 임상 3상을 통해 기존 경구제 대비 패치제의 비열등성을 확인했다. 한편 도네페질 패치제는 글로벌 제약사들도 피부투과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높은 기술장벽이 존재하는 기술로서 현재 경쟁사가 거의 없는 상황으로 아이큐어가 향후 특허 만료시까지 독점적 지위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림제약이 개발한 급성기관지염 치료제 브론패스정은 천연물신약으로 기관지 염증에 사용되어 온 청상보하탕 성분 중 6가지 약재를 선별하여 기관지 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진 백부근을 첨가한 복합 생약 추출물이다. 급성 기관지염 환자 대상 임상 3상에서 비열등한 증상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임상시험을 통해 기존 급성 기관지염 치료제(항생제)의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난 2012년 유토마외용액 이후 천연물신약이 승인받은 것은 브론패스정이 처음으로 한림제약의 이번 브론패스정 개발 성공을 통해 그 동안 침체됐던 천연물신약분야 연구개발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이프릴바이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 후보물질 APB-A1은 유전자 재조합 단백질 및 항체의약품 분야 신약물질이다. APB-A1은 에이프릴바이오의 자체 플랫폼 기술인 SAFA(anti-Serum Albumin Fab-associated)를 통해 개발되었으며, 주로 활성화된 T세포에 발현되는 CD40L에 결합하여 세포성 및 체액성 면역반응을 억제시키는 작용기전을 가져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 적용이 가능하다. APB-A1이 치료제로 개발될 경우 갑상선 안병증 환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이프릴바이오는 지난해 10월, 덴마크 제약회사 룬드벡에 계약금 1,600만 달러(약 192억 원) 및 개발, 허가, 및 판매 마일스톤을 포함해 총 4억 4,800만 달러(약 5,400억 원) 규모의 기술수출에 성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신약개발의 국제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시상식에 이어 각 수상기업의 강연을 통해 신약개발 및 기술수출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으며, △대웅제약 임권조 Fexu파트장 △한미약품 최인영 상무이사 △아이큐어 김성수 이사 △한림제약 김미란 부장 △에이프릴바이오 이재흥 상무가 발표를 진행했다.

한편, 올해 23회를 맞는 대한민국신약개발상(Korea New Drug Award; KNDA)은 국내 전 산업분야에 걸쳐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초의 신약개발분야 상으로서 국내 바이오헬스산업의 발전과 신약 연구개발 의욕 고취를 위해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지난 1999년 4월 제정했다. 이 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