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신약 허가-코로나19 치료효과 확인...신제품 봇물
상태바
국산 신약 허가-코로나19 치료효과 확인...신제품 봇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03.22 0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3월15일~3월19일] 주주총회 개최 시작

지난 주말에는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렸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생활속까지 파고든 코로나19는 줄지않고 있습니다. 3월 셋째주 일선 제약사들이 전해온 다양한 소식을 한데 묶었습니다.

 

15일, 다케다제약은 'TAKHZYRO'(탁자이로주, 라나델루맙)에 대한 신약 승인 신청서를 일본 후생성에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탁자이로주는 지난 2월 26일 식약처로부터 12세 이상에서 유전성 혈관부종(hereditary angioedema, HAE) 발작의 일상적인 예방을 적응증으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허가받았습니다.

 

한독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네이처셋(NatureSet)'이 새단장해 공급됩니다. 이를 기념해 '종합비타민 팩', '루테인아스타잔틴 캡슐' 신제품 2종과 '오메가루테인 캡슐'의 포장변경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JW중외제약의 계열사인 JW생활건강은 복합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데일리 오메가3 프리미엄'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데일리 오메가3 프리미엄'은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EPA, 뇌 신경조직 및 눈 망막의 주성분인 DHA,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E 등이 함유된 복합 건강기능식품입니다.

 

16일, 종근당은 고함량 활성 비타민 '벤포벨'의 광고 모델로 배우 이성민을 선정하고 15일부터 신규 TV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벤포벨의 이번 광고는 '체내 지속력이 길어 효과가 오래가는 비타민'이라는 주제로 '주말 농장'과 '퇴근 후 우동집' 등 두 편이 제작됐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벤포벨의 효과를 묻는 사람들에게 배우 이성민이 끝없이 뽑히는 당근과 끊임없이 나오는 우동 면에 비유하며 벤포벨의 지속력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유유제약이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친화 정책의 일환으로 보통주 1주당 신주 1주를 배정하는 100% 무상증자를 진행합니다. 이번 무상증자로 보통주 100%에 해당하는 745만8698주와 우선주 129만4945주가 추가로 발행되며, 전체 주식수는 188만6435주가 된다. 신주배정 기준일은 오는 3월 31일이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4월 21일입니다.

 

로슈가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젠마크(GenMark Diagnostics)사를 18억 달러에 인수합니다. 젠마크사는 미FDA로 부터 코로나19 검사키트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회사중 하나로 최근에는 코로나19, 독감 등 다양한 호흡기질환 감염 원인을 식별, 진단할 수 있는 'ePlex RP2 패널'을 미 정부의 지원을 받아 시장에 내놓은 바 있습니다.

 

17일,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미국 공무원 여행 제한 조치에 따라 잠정 연기됐던 한미약품의 '롤론티스' 제조 시설에 대한 美 FDA 실사가 오는 5월 중 진행됩니다. 한미약품은 FDA로부터 롤론티스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에 대한 ‘승인 전 실사(pre-approval inspection)’를 5월 중 진행하겠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휴온스USA가 최근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시의 '코로나19 백신 주사기' 공급 업체로 선정돼 1차 물량 납품을 마쳤습니다. 휴온스가 공급하는 코로나19 백신 주사기는 국내 업체인 신아양행의 최소잔여형(LDS, Low Dead Space) 안전 주사기로, 휴온스그룹의 미국 법인 휴온스USA를 통해 현지에 납품됩니다.

 

JW그룹이 62년간 공급한 수액이 30억개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JW그룹은 17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1959년 수액 국산화에 성공한 이후 누적 생산량을 공개했습니다. JW그룹의 수액 개발·생산 전문회사인 JW생명과학은 2006년 당진 수액공장을 준공한 이래 지난해까지 총 13억 777만 7583개를 생산했습니다.

 

동국제약의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센텔리안24'가 이너뷰티 제품 '프리미엄 콜라겐 앰플 4000'을 출시했습니다. '센텔리안24'의 마시는 고함량 콜라겐 제품은 2017년 11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1700만개 이상 판매됐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프리미엄 콜라겐 앰플 4000'은 자사 제품 중 최대 함량인 4000mg의 콜라겐을 담고 있으며, 이탈리아 LAP(Lapi Gelatine)사의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사용한 액상형 제품입니다.

 

18일, 한국다케다제약이 지난 2일 선천성 단백질C 결핍증 치료제 '사람단백질C농축액'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단백질C 결핍증은 희귀 유전 질환으로 혈액응고질환의 일종이며 유병률은 약 0.2~0.5%로 추정된다. 반복적인 정맥 혈전증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폐색전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보령홀딩스와 보령제약이 올해로 37회째를 맞은 국내 최고권위의 의료봉사상인 보령의료봉사상 시상식을 지난 17일 종로구 보령빌딩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번 시상식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수상자와 주최 측의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제37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은 보건의약단체 사회공헌협의회가 수상했으며, 상패와 순금10돈 메달, 상금 5천만원이 수여됐습니다.

 

메드트로닉코리아가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와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 질환 인식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17일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안수민 회장, 이혁준 총무, 유문원 홍보위원장, 메드트로닉코리아 김경원 부사장, 양승재 상무, 김현수 이사 등이 참석, 상호 긴밀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고도비만 및 비만형 당뇨 질환 인식 캠페인을 진행, 질환의 심각성과 올바른 정보 전달에 힘쓰기로 했습니다.

 

휴온스네이처가 농촌진흥청과 충북대학교가 함께 국내 최초로 개발한 김치 유래 면역유산균 '와이셀라 시바리아(Weissella cibaria JW15)' 기술이전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고 밝혔습니다. 지난 16일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열린 기술이전 협약식에는 국립농업과학원 김상남 원장, 충북대 산학현력단 이영성 단장, 한국실용화재단 박철웅이사장 및 개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JW중외제약이 글로벌 통풍 신약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URC102의 국내 임상 2b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URC102는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통풍질환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로 요산 배출을 촉진시키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중국시장에 대한 URC102의 개발·판매 권리가 심시어제약에 기술 수출된 바 있습니다.

 

동국제약이 폐렴 치료제로 쓰이는 항생제 테이코플라닌(Teicoplanin)의 코로나19 (COVID-19) 바이러스 증식 억제 능력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1월, 신종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및 고려대학교 약학대학과 '테이코플라닌의 항코로나바이러스 효능 검증 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코로나19 항바이러스치료제 개발을 위한 각종 연구를 수행해 왔습니다.

 

한미약품의 첫번째 바이오신약 '롤론티스'가 국내에서 세계 첫 시판허가를 받았습니다. 식약처는 18일 한미약품이 개발한 호중구감소증 치료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한국의 33번째 신약으로 시판허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롤론티스는 한미약품의 독자 플랫폼 기술인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바이오의약품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암 환자에서 발생하는 호중구감소증의 치료 또는 예방 용도로 투여되는 약효 지속형 바이오 신약입니다.

 

GSK와 비어 바이오테크놀로지(이하 비어)의 코로나19 치료제가 우수한 효과를 입증, 환자등록을 중단할 것을 권고받았습니다. GSK는 입원 위험이 있는 성인 코로나19 환자의 조기 치료에 사용되는 단독요법 VIR-7831(GSK4182136)을 평가한 3상 COMET-ICE 임상시험에서 우수한 효능이 입증됨에 따라 IDMC(독립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로부터 환자 등록을 중단할 것을 권고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19일,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배당 확대 및 자사주 매입, 소각 등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친화 경영을 강화합니다. 주주친화 경영 강화는 회사의 사업경쟁력 강화 노력과 함께 주주가치 및 주주환원 규모에 대한 투자자의 예측 가능성을 제고해 회사에 대한 주주들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inno.N의 탈모-두피관리 전문 브랜드 스칼프메드가 두피관리라인인 '블루캡슐바이옴' 시리즈를 선보입니다. 지난해 출시한 탈모관리라인 레드캡슐바이옴 시리즈에 이은 두번째 제품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블루캡슐바이옴 시리즈에는 건강한 두피 환경을 만드는 소재들이 들어갔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최근 특허청(KIPO)으로부터 '싸이크람주(성분명 시클로포스파미드 수화물)'의 제조방법 특허를 등록받았습니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2038년 4월까지 동결건조 시클로포스파미드 제조방법에 대한 독점, 배타적 권리를 보장받게 됐습니다.

 

GC녹십자이 한층 강력해진 효과를 나타내는 신제품 '제놀 푸로탑 플라스타’을 출시했습니다. '제놀 푸로탑 플라스타'는 관절염과 근육통, 팔꿈치 통증 등의 증상 개선을 돕는 플라스타 제품이다. 신제품은 푸로탑의 제품력을 한층 강화한 것으로, 기존 제품 대비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플루르비프로펜'을 2배(40mg) 함유해 통증 감소 효과를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휴온스의 바이오사업부문 분할해 휴온스바이오파마를 신설합니다. 휴온스그룹의 코스닥 상장사인 휴온스글로벌(제34기), 휴온스(제5기), 휴메딕스(제 18기)가 19일 오전 충북 제천시 한방엑스포공원 내 위치한 한방생명과학관에서 각 사별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상장 3사 모두 원안대로 이사 선임의 건, 상법 개정안 적용에 따른 정관 일부 변경의 건과 휴온스글로벌의 바이오사업부문 분할에 대한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도 통과됐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