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근접...각종 연말 수상 연이어
상태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근접...각종 연말 수상 연이어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0.12.07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11월30일~12월4일] 제품 출시도 다양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추지 않고 계속 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 '잠시 멈춤'이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확진자 수가 줄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일선 제약사들의 신선한 소식은 끊이지 않고 이어졌습니다. 지난달 30일부터 12월4일까지 5일간 전해진 업체들의 소식을 묶었습니다.

 

11월30일, 한국로슈가 최근 유럽종양학회아시아회의에서 암종불문 항암제 로즐리트렉(성분명 엔트렉티닙)의 아시아 환자군 데이터가 공개됐습니다. 아시아 환자군 분석 결과, NTRK 유전자 융합 양성 고형암 환자(N=13)에서 로즐리트렉 치료군의 객관적 반응률(ORR)은 69.2%, 반응지속기간(DoR) 중앙값은 10.4개월,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은 14.9개월이었다. 전체생존기간(OS)은 분석시점 측정할 수 없었습니다.

 

한국화이자제약가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프리베나 13'의 공중파 TV 광고를 시작합니다. 이번 광고는 '챙기러 간다'를 주제로 합니다. 아빠 역을 맡은 영화배우 최귀화씨는 아이와 부부, 조부모 등과 함께 13가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하러 가는 모습을 연출합니다.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치질 통증과 정맥류 치료에 효과적인 경구용 일반의약품 '제일 치오스민 정'을 새롭게 출시하고 관련 시장 공략에 뛰어들었습니다. '제일 치오스민 정'의 주성분인 '디오스민'은 감귤류에서 추출한 '헤스페리딘' 성분의 구조를 변형시킨 것으로 치질이나 정맥류 등 다양한 혈관 질환 치료에 사용되어 약해진 혈관벽의 긴장도를 증가시키며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통증이나 붓기를 감소시킵니다.

 

바이젠셀이 식약처로부터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면역세포치료제 'VM-001(GVHD)'에 대한 임상1/2a상시험을 승인받았습니다.  ‘VM-001(GVHD)’는 범용 면역억제 세포치료제 플랫폼 기술인 바이메디어(ViMedier)에 기반한 신약파이프라인으로서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Graft-Versus-Host Disease)을 적응증으로 개발 중입니다.

 

종근당이 러시아에서 임상 2상 중인 '나파벨탄'의 중간평가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으며 국내 최초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한발짝 다가섰습니다. 종근당은 러시아의 데이터안전성모니터링위원회(DSMB, Data Safety Monitoring Board)가 나파벨탄의 임상 2상 시험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중간평가한 결과, 임상의 유용성이 있음을 확인하고 임상을 지속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한미약품이 제약바이오 업계 최초로 정보보호 분야 국내 최고 권위 시상인 'K-ICT 정보보호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올해 19회째를 맞은 K-ICT 정보보호 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보보호 인식제고 및 자율적 정보보호를 실천하는 기업과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시상식은 생략됐습니다.

 

동아가 창립 88주년 기념해 회사를 위해 노력한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이 내달 1일 창립 88주년을 맞아 30일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 7층 대강당에서 창립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창립 88주년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참석 인원을 최소화해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ST, 동아제약 대표이사와 장기 근속자 및 공로자 대표 8명만 참석했습니다.

 

유유제약이 비타민 '유판씨'를 포함한 간식세트를 고3 수험생에게 제공하고 응원했습니다.  유유제약은 이번주 12월 3일 수능을 앞두고 있는 충북 제천 고3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비타민 유판씨 및 음료, 과자 등으로 구성된 간식 세트 400명분을 전달했습니다.

 

조아제약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건강기능식품을 공급합니다. 코엔자임Q10, 홍국, 오메가3와 비타민B, 비오틴 성분을 함유한 '조아큐텐홍'을 출시했습니다. 조아큐텐홍은 조아제약의 멀티홍큐텐 리뉴얼 제품으로, 피부 및 두피 건강에 관여 지방 및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 및 에너지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오틴 성분을 추가했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이 자사 보툴리눔 톡신 '리즈톡스(수출명: 휴톡스)'의 '뇌졸중 후 상지근육 경직 치료'에 대한 국내 임상 1상을 성공적으로 종료했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은 지난해 7월 식약처로부터 '리즈톡스'의 국내 임상 1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아 치료 영역에서의 첫 임상을 진행했습니다.

 

1일, GC녹십자가 코로나19 혈장치료제의 의료현장 추가 공급을 위한 준비를 끝냈습니다. 지난달 30일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의 세 번째 배치 생산을 완료했습니다. 'GC5131A'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에서 면역원성을 갖춘 항체를 추출해 만드는 의약품으로, 이번 3차 추가 생산에 투입된 혈장은 지난 두 번째 생산과 같은 240리터입니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가 국내최대함량 벤포티아민(비타민B1) 300mg을 함유한 활성비타민B 제품 '리큐비이엑스(EX)정'을 내놓았습니다. '리큐비이엑스정'은 벤포티아민(비타민B1) 300mg과 피리독신(비타민B6) 100mg을 주성분으로 함유한 일반약으로 벤포티아민은 피로물질인 젖산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고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시켜 육체 및 두뇌피로를 동시에 개선시킵니다.

한국다케다제약은 일반의약품과 비핵심자산을 셀트리온에 매각하는 절차를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매각에 포함된 제품은 대상 국가 내 환자의 미충족 수요를 만족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으나, 다케다 본사의 글로벌 장기 성장 전략에 부합하는 핵심치료분야(항암, 위장관질환, 희귀질환, 신경계질환, 혈장유래치료)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가 세계 에이즈의 날(12월 1일, World AIDS Day)을 맞아 온라인 이벤트인 ‘레드리본 희망 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이번 캠페인은 HIV/AIDS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극복하고 정기검진 및 조기 치료를 통해 HIV/AIDS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이 GLP-1 유사체 삭센다(리라글루티드 3.0mg)가 3분기 국내 비만 치료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삭센다의 3분기 매출은 약 97억원(IQVIA 기준)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3분기 전체시장 매출(384억원)의 25.2% 수준이다. 이에 따라 삭센다는 8분기 연속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마켓 액세스(Market Access) 부서 총괄 권선희 전무가 '2020 보건산업&연구개발 성과 교류회'에서 혁신형 제약기업 유공자로 ‘보건복지부 장관상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권 전무는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 및 혁신 신약 도입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습니다.

 

2일, 환자가 먹기 편하게 하는 제형에 일선 제약사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동아에스티는 당뇨병치료제 '슈가메트 서방정 5/1,000mg'의 제형 크기를 다시 한번 축소해 출시했습니다.  이번에 제형 축소한 슈가메트 서방정 5/1,000mg은 약효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환자들의 복약 편의성과 순응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JW중외제약이 개발한 통풍치료제가 중국에서 첫 개발단계에 들어갔습니다. JW중외제약은 통풍치료제 URC102가 중국 의약품관리국(NMPA)으로부터 임상 시험 계획(1상)을 승인 받았습니다. URC102는 2019년 JW중외제약이 중국 심시어 파마슈티컬 제약 그룹 유한회사의 자회사인 심시어 파마슈티컬(이하 심시어)에 기술수출한 물질입니다.

 

유한양행이 6년 연속 한국의 경영대상에 받았습니다. 한국능률협회 컨설팅(KMAC)이 선정한 '2020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이미지 가치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유한양행은 창업주 유일한 박사의 '가장 좋은 상품을 만들어 국가와 동포에게 도움을 주자'라는 창업 정신으로 1926년 설립된 후 신뢰와 정직의 기업문화를 가지고 우수한 의약품 생산과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해 좋은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한결같이 지속해 온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3일,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K-ADVENT' 웹 심포지엄을 열었습니다. 이번 웹 심포지엄은 대표적 '제2형 염증(Type 2 Inflammation)' 질환인 아토피피부염 면역체계에 대한 최신 지견과 치료전략을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K-ADVENT는 의료진들간 의학정보 및 최신 치료 지견 교류를 위해 마련된 사노피의 글로벌 심포지엄인 ADVENT의 국내 프로그램입니다.

GC녹십자랩셀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안전한 진행을 위해 전방위적 지원에 나섰습니다. 지난 2일 교육부,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물류를 전담했습니다. 코로나19 증세가 나타난 수험생이 가까운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으면 GC녹십자랩셀이 해당 검체의 진단을 위해 운송을 맡았습니다.

 

휴온스의 최신 연속혈당측정시스템(CGMS) '덱스콤 G6'이 지난 1일부터 급여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1형 당뇨 환자의 연속혈당측정용 전극(센서)에 대한 요양비 급여 기준이 변경되면서 혜택을 받게 된 것입니다.

 

휴젤이 전개하는 클리니컬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가 '리얼 미(Real Me) 캠페인'을 통해 적립한 자사의 베스트셀러 '원데이 키트' 약 2만2000개를 취약 계층의 여성 청소년에게 기부했습니다. '리얼 미 캠페인'은 사회의 사각지대에 놓인 여성들의 자존감 향상을 돕기 위해 시작한 웰라쥬의 사회공헌 캠페인입니다.

 

4일, 보령제약은 대한적십자사로부터 '적십자회원 유공장 최고명예장'을 수여받았습니다. 적십자회원 유공장은 적십자회원으로서 숭고한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발휘해 인류의 복지증진에 기여한 공이 큰 단체나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휴온스메디케어가 최근 ‘대구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참여 기업’에 선정돼 '비대면 방역∙살균'에 최적화된 이동식 협동로봇 개발에 나섭니다. 휴온스메디케어는 특구 지역 내 연구소를 개설하고, 지난해 지분투자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 체계를 구축한 IT벤처기업 '제타뱅크’와 협업을 통해 본 사업을 추진합니다.

 

유유제약이 국내 제약산업 선진화에 큰 족적을 남긴 고(故) 인호(仁湖) 유특한 창업주의 서거 21주기를 맞아 추모식을 진행했스빈다. 서울 사옥 인호홀에서 진행된 추모식에는 제천 공장과 광교 중앙연구소 및 전국 영업지점을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연결해 전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유유제약이 80년 장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진 고인의 길을 되새겼습니다.

 

동국생명과학이 항암치료용 약물전달기술 연구개발 전문 기업인 아이엠지티(IMGT)와 '간암 색전술 치료제' 시장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지난 3일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동국제약 본사에서, 동국생명과학 정기호 대표와 아이엠지티 이학종 대표는 '신개념 간암 색전술 치료제 생산 및 사업화'에 대한 업무협약서에 사인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