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맞춤형 건기식 봇물...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박차
상태바
개인 맞춤형 건기식 봇물...코로나19 치료제 개발 박차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0.09.02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8월31~9월1일] 적응증 추가 줄이어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됐지만 여전히 하루 200명이 넘는 환자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제약업계도 최소 인력만을 뺀 나머지는 재택근무로 하는 등 능동적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31일부터 1일까지 2일간 전해진 제약바이오업계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편집자주>

 

8월의 마지막날인 31일에는 아스트라제네카가 특허법원에 동아에스티를 상대로 한 심결취소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제약사측은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인 포시가의 활성성분 다파글리플로진에 대한 물질특허인 특허 제728085호 및 특허 제1021752호의 특허권자입니다. 이들 특허는 각각 2023년 4월 7일 및 2024년 1월 8일 만료될 예정입니다.

 

한국MSD가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의 국내에서 바이오마커 기반 적응증 및 상피내암을 동반한 BCG-불응 고위험 비근침습성 방광암 적응증을 승인받았습니다. 키트루다는 고빈도-현미부수체 불안정성(MSI-H) 또는 불일치 복구 결함(dMMR)을 동반한 고형암의 2차 이상 치료에 허가됐습니다.

 

필수아미노산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GC녹십자웰빙이 내놓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피엔티(Dr.PNT)' 신제품이 바로 그 것입니다. GC녹십자웰빙은 최근 닥터피엔티의 신제품 'Dr.PNT 슈퍼아르기닌4000'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일반 식품으로, 식생활 균형유지에 도움을 주는 기타가공품입니다.

 

휴온스가 중국시장 공략에 불을 당깁니다. 휴온스의 중국합작법인 '북경휴온랜드제약유한공사(총경리 네리아, 이하 휴온랜드)'가 최근 중국국가약품관리감독국(NMPA)으로부터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제 ‘염산올로파타딘 점안액 0.1%(5mg/5mL)’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득했습니다. '염산올로파타딘 점안액 0.1%'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인한 증상 치료용 점안제입니다.

 

현대약품이 수험생 및 청소년을 위한 종합영양제 '스펙타민 골드'를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스펙타민 골드'는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높은 학생 및 수험생에게 필요한 테아닌, 옥타코사놀, 멀티비타민을 한 포에 담은 종합 영양제 '스펙타민'에 루테인 성분을 추가한 제품입니다.

 

GC녹십자엠에스가 코로나19 진단키트 추가하며 수출 확대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지난달 28일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현장진단(POCT, Point of Care Testing) 항원진단키트 'GENEDIA W COVID-19 Ag'의 수출용 허가를 획득했습니다. 항체진단키트 2종과 분자진단키트 2종에 이어 항원진단키트까지 총 5가지 제품을 수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삼성제약은 췌장암치료제 '리아백스주' 품목허가취소처분 집행정지 신청이 아쉽게 기각됐지만 3상 임상시험의결과보고서(CSR, Clinical Study Report)를 연내에 완료하는 등 향후 정식 신약 신청과 허가에 속도를 냅니다. 지난 28일 서울행정법원은 삼성제약이 식약처를 상대로 제기한 리아백스주의 품목허가취소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습니다.

 

1일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한발짝 다가간다는 소식부터 전해졌습니다. 종근당은 31일 러시아 식약처로부터 항응고제 및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 2상을 승인 받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중등증 및 중증의 폐렴 환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나파벨탄을 10여일 간 투여해 치료 효과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치료제 '악템라'가 희귀 적응증을 추가됐습니다. JW중외제약은 류마티스관절염치료제 '악템라 피하주사(성분명: 토실리주맙)'가 식약처로부터 거대세포 동맥염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허가 받았습니다. 거대세포 동맥염은 심장에서 몸 전체로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내벽에 염증과 괴사가 일어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동홀딩스의 계열사인 일동히알테크가 히알루론산(HA) 필러 '아이디프레쉬(ID-Fresh)'를 출시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합니다. 아이디프레쉬는 일동히알테크가 직접 개발, 생산한 고품질의 무균 히알루론산 유도체와 함께 통증 완화를 위한 국소마취성분 리도카인이 들어간 조직 수복 및 주름 개선용 의료기기입니다.

 

이제 건강기능식품도 건강상태에 따라 골라먹는 시대가 됐습니다. 동아제약이 선택형 맞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셀파렉스(SelfRX)'를 내놓았습니다. 셀파렉스는 성인 남녀 누구나 맞춤 건강 관리가 가능하도록 세분화해 설계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섭취 고객의 생활환경, 연령, 성별에 따른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 개인별 건강 유형에 따라 스스로 간편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과 숙취해소에도 좋은, 그야말로 1석2조의 제품이 나왔습니다. 한독은 장 건강까지 생각한 숙취해소제 신제품 '레디큐 프로'를 출시하고 시장 공략에 나선 것입니다. '레디큐 프로'는 맛있는 숙취해소 레디큐가 6년 만에 선보인 드링크 신제품으로 기존 '레디큐'의 커큐민과 함께 김치에서 유래한 식물성 유산균을 더한 제품으로 음주 후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를 하는 등 숙취로 장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좋다는 게 회사측 설명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