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느림보도 없네"...SGLT-2·DPP-4 계열별 병용요법 급여
상태바
"이런 느림보도 없네"...SGLT-2·DPP-4 계열별 병용요법 급여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12.02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창현 보험약제과장 "제약사 상대 약가인하율 의견수렴 중"
"모두 동의하면 절차 더 빨리 진행 될 수 있을 것"

당뇨병치료제인 SGLT-2와 DPP-4 계열별 일괄 병용요법 급여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해당 제품을 보유한 업체들이 약가 사전인하율에 모두 동의하면 절차는 좀 더 빨리 진행될 것이라는 게 정부 측의 설명이다.

이 두 계열 약제의 '성분이 아닌 계열별' 병용요법 급여화는 사전 준비를 포함하면 6년, 구체적인 논의가 시작된 시점(2018년)을 기준으로 하면 무려 4년을 끌어온 쟁점이다. 한마디로 이만한 '느림보(행정)'도 없을 듯 하다. 

보건복지부 오창현 보험약제과장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현재 제약사들로부터 급여확대에 따른 사전 약가 인하율에 대한 의견을 수렴 중이다. 이게 다 동의돼야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는데, 12월 중에 다 될 수 있을 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오 과장은 이어 "해당 제품들이 품질·공급계약이 돼 있는 지는 확인해 봐야겠지만 사전인하가 잘 이뤄지면 협상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제약사들이 모두 인하율에 동의해주고 재정영향이 크게 없으면 더 빨리 갈 수 있을 것이고, 이게(동의) 잘 안되면 시기는 더 늦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뉴스더보이스 취재결과 SGLT-2와 DPP-4 계열별 병용급여화는 지난해 9월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가르마가 타졌었다. 두 개 기전 약제가 포함된 3제요법은 성분과 상관없이 계열별로 급여를 인정하되, 저혈당이 우려돼 3제요법으로 설포닐우레아 계열 약제를 쓰지 못하는 환자에 한해 SGLT-2 억제제를 쓰도록 제한을 두는 내용이었다. 추가 소요재정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반면 TZD와 SGLT-2 병용요법은 종전처럼 성분별 접근을 유지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은 이렇게 지난해 9월 전문가 자문까지 받아 병용요법 확대와 관련한 밑그림을 그려 놓고도 1년이 넘게 지난 현재까지도 주물럭주물럭 '늑장행정'을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