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권고하는 '코로나19 경구치료제 처방은?
상태바
의사가 권고하는 '코로나19 경구치료제 처방은?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8.17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 권고안 발표

의사가 권고하는 '코로나19 경구치료제 처방은 어떻게 될까.

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17일 '코로나19 경구치료제(팍스로비드 및 라게브리오) 처방에 관한 권고안을 공개했다. 

위원회는 "여름철 활동 증가로 인하여 코로나19 감염이 재확산되고 있어, 최근 일일 약 10만명 정도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오미크론 변이가 중증도가 낮다고는 하나, 전파력이 높고고령자 및 기저질환자에게는 여전히 치명적일 수 있어, 코로나19를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고위험군의 코로나19 조기치료를 위한 경구 항바이러스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및 라게브리오 처방에 관 다음과 같이 권고했다. 

 
1. 연령별 처방 기준

- 80세 이상(치명률 2.42%)은 경미한 증상이라도 의심되면 모두 처방이 가능합니다. (높은 수준의 적극적 처방 권고)

- 70세 이상 (치명률 0.57%) 은 경미한 증상이라도 의심되면 가능한 모든 환자에게 처방 가능합니다. (중간 수준의 적극적 처방 권고)

- 60세 이상 (치명률 0.14%) 인 경우 증상이 있는 경우 처방을 합니다. (적극적 처방 권고)

- 50대 이상이면서 기저질환이 있거나 의미 있는 증상의 악화가 있으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 처방을 권고합니다.

 
2. 약물 상호 작용에 대한 고려

- 약물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복용중인 약물을 단기간 중단 가능하다면 중단하고, 먹는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예: 고지혈증 약물 스타틴 계열 등)

 
3. 팍스로비드 금기사항에 대한 고려

- 간질환, 신장질환 등의 중단이 어려운 금기약물을 복용중인 환자의 경우에는 라게브리오 처방을 할 수 있습니다.

 
4. 환자의 상태에 따른 투여

- 팍스로비드 및 라게브리오는 미각이상, 설사, 근육통 등의 경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중대한 이상반응이 발생되지 않으면, 경구치료제의 복용을 끝까지 완료(5일)하도록 권고합니다.

- 환자에게 발생된 증상정도와 건강 상태를 확인하여 투여를 진행합니다.

※ 1. 금기약물이 있는 경우 중단 가능하면 병용기간 동안 중단하세요.

※ 2. 약물 투여전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건강상태 자가 점검표’(별첨) 를 활용하여 금기약물을 확인하십시오.

 

Tag
#의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