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1.05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일 대웅, 신풍, 조아, 신풍, JW중외, 부광, 유영, 제넨셀, 제뉴원

<대웅제약>

인도네시아 석∙박사 대상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2기 운영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이 인도네시아 석∙박사과정 학생들을 선발해 제약 분야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2기를 운영한다.

대웅제약은 지난 3일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및 반둥공과대학교 석∙박사 10명과 함께 ‘대웅 글로벌 DDS 교육프로그램(Daewoong Global DDS Training Program)’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본격적인 교육에 앞서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지난 12월 한국 도착 후, 10일간의 자가격리를 완료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네시아 학생들은 한국에서 수준 높은 DDS(Drug Delivery System) 전문 기술 분야에 대한 실무실습 기회를 확보하는 동시에 각 대학에서 최대 8학점까지 정식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대웅제약은 인도네시아 최고의 우수인재들과 함께 일하며 글로벌 제약업계 제제기술 핵심역량을 보유한 산업 역군을 길러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인도네시아 석∙박사 10명은 오는 4월까지 용인 대웅제약 R&D 센터에서 바이오와 케미컬 분야로 나뉘어 실제 의약품 제제기술 개발 과정에 투입돼 실무경험을 쌓게 된다. 실무 기간 중에는 대웅제약 연구원들로부터 직접 멘토링을 받으며 과제를 진행하고, 매월 선진 제제기술과 의약품개발 부문 국내 최고의 전문가 특강, 제약공장 GMP 실습 등 폭넓고 전문적인 학습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또한 연수 기간 동안 우수한 평가를 받은 인재들에게는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국내 대학원 및 연구소 취업 연계, 후속 연구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참가자들의 2차례 코로나19 진단검사와 10일간의 자가격리 등 정부의 현행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했고,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통한 행동 지침 교육 등 자체 방역에도 만전을 기했다. 또한 자가격리 기간 동안 학생들의 사전 교육과정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 및 숙소 운영도 면밀한 계획을 마련해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UI 약대 스티븐(Steven) 학생은 "대웅제약에서 많은 지원과 따뜻한 환대를 받아 감사하다”며 “이미 1기 선배들의 좋은 평가로 인도네시아에서 대웅의 교육 프로그램의 인지도와 인기가 높은데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매우 기쁘고, 의약품 개발 실무를 글로벌 제약업체에서 학습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김관영 대웅제약 신제품센터장은 "인도네시아 제약·바이오 산업을 이끌어 갈 차세대 전문가들과 다시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글로벌 인재들과 함께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신약개발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풍제약>

"세계 속 도약의 한해 만들 것"
            

신풍제약(대표이사, 유제만)은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아 3일 역삼동 본사에서 '60년 신풍! 도전하는 신풍! 세계로 신풍!'을 올해의 슬로건으로 제정하고 온라인 시무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신풍제약은 그동안의 축적된 기술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에 R&D기반의 Global 제약기업으로서의 도약을 다짐했다.

이날 유제만 대표는 신년사에서 "올해의 최우선 목표는 피라맥스의 코로나 치료제 개발 완료가 될 것"이라면서 "피라맥스정의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개발은 비임상 및 임상 2상 결과에서 코로나 환자의 증상 악화를 개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고, 이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한 대규모 국내 및 해외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빠른 시점에 코로나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아제약>

비대면 시무식…"2022년, 도약의 원년으로"

조아제약(대표이사 조성환, 조성배)이 2022년을 성장과 도약의 해로 선언했다.

조아제약은 임인년(壬寅年) 새해를 맞아 지난 3일 조아제약과 자회사인 메디팜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무식을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시무식은 코로나19(COVID-19) 사태 영향으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원기 회장은 신년사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회사를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지금은 지혜와 노력을 하나로 모아 코로나19 난관을 극복해야 할 때"라며 "우수 의약품 개발과 신시장 개척 등 조아제약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해 2022년을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자"고 말했다.

조아제약은 임직원에게 2022년 사업 계획과 슬로건 '새롭게 다시!'를 공유하고, 본격적으로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신신제약>

"과감한 도전과 끊임없는 진화로 파스 명가 만들 것"

이병기 사장
이병기 사장

신신제약은 지난 3일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시무식을 열고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무식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화상 회의 시스템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이병기 사장의 신년사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직원들에게 전달됐다.

이병기 사장은 신년사에서 "코로나19가 만들어 낸 희망과 좌절이 반복되는 불규칙한 물살 속에서 물살을 가르는 노하우를 터득하고, 나아가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우리가 되는 과정 속에 있다”라고 밝혔다.

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위기를 극복해 온 신신제약의 DNA로 치열한 한 해를 보내며, 세종공장과 마곡연구개발센터라는 새로운 인프라에 적응하고 신제품 출시와 대표 제품 신신파스 아렉스의 성장을 이루었다"라며, "나아가 전문의약품을 위한 연구개발 성과와 함께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내실을 키워 온 일련의 과정들은 단순히 경영 지표에 드러나는 숫자로 판단할 수 없는 가능성이라는 자산을 축적해 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2022년은 과감한 도전으로 ‘파스의 명가’라는 타이틀에 일말의 의심이 없게 해야 한다"라며, "우리가 잘하는 것을 계속 잘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진화해야 하고, 이런 도전이 국민의 통증을 어루만지겠다는 우리의 창립 정신 또한 지켜내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새로운 시작의 지점에서 다시 한번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어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2022년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새로운 신신제약의 문화를 쌓아가면서 행복하고 활기찬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라며 임직원들을 응원했다.

<JW중외제약>

'여성이 건강해질 유산균 리스펙타' 출시

JW중외제약은 여성 질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여성이 건강해질 유산균 리스펙타’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여성이 건강해질 유산균 리스펙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질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를 주원료를 사용했다.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는 질 내 유익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이다.

또 항균 효과가 있는 락토페린을 함유해 질염과 같은 여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아연과 셀렌이 더해져 질 건강 외에도 장 건강과 면역력, 항산화 효과까지 4중 복합 기능성을 인증받았다.

특히 이 제품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존하는 데 적합한 유산균 전용 생산라인(EPP, Exclusive Production Line for Probiotics)에서 만들어졌다. 새콤달콤한 베리맛이며, 1일 1포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여성이 건강해질 유산균 리스펙타’는 하루 한 포 섭취만으로 리스펙타 유산균 50억 마리가 보장돼 질 내부 밸런스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잦은 질염으로 불편함을 겪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광약품>
'아프로벨 제품군' 종합병원까지 파트너쉽 확장

부광약품(대표이사 유희원)은 주식회사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와 ARB계열 고혈압치료제 '아프로벨' (성분명: 이르베사르탄)과 '코아프로벨'(성분명: 이르베사르탄 + 하이드로클로로치아지드)의 영업마케팅 및 판매 파트너쉽을 전 채널로 확장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광약품은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 지난 2020년 1월부터 아프로벨과 코아프로벨의 영업마케팅 및 판매를 공동으로 진행해왔으며, 종합병원은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가 병의원급 의료기관은 부광약품이 담당해왔다.

부광약품은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아프로벨과 코아프로벨의 영업마케팅 및 판매 범위를 기존의 병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종합병원까지 확대하게 되었으며 2022년 1월부터 본격적인 판촉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아프로벨은 ARB(Angiotensin ll receptor blocker/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 계열의 이르베사르탄 성분의 혈압강하제이다. 아프로벨은 고혈압 뿐만 아니라 당뇨병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의 당뇨병성 콩팥병에 임상적 근거를 갖추고 있어, 당뇨를 동반하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특히 효과적인 혈압강하제이다. 또한, 이뇨제와의 복합제인 코아프로벨을 통해 병용요법이 필요한 환자들에게도 효과적인 혈압 강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당 품목군의 2020년 연간 처방실적은 UBIST 기준으로 200억원대에 이른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지난 2년간의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와의 성공적인 파트너십에 힘입어 아프로벨과 코아프로벨의 영업마케팅 및 판매 범위를 종합병원까지 확대하게 됐다"면서 "사노피 -아벤티스 코리아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동반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부광약품은 아프로벨과 코아프로벨의 판매 범위확대로 순환기 분야에서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영제약>

"내실경영...대내외적 위협요소 최대한 탄력적 대비"

지난 1월 3일, 유영제약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2022년 시무식을 비대면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시무식은 회장님 새해 인사·사장 신년사·2022년 장기근속 시상·2022년 모범사원 시상·2022년 Y-STAR 시상·폐회사 순으로 진행됐으며, 임직원들은 시무식 당일 전달받은 유튜브 링크에 접속하여 시무식 영상을 시청한 뒤 업무에 임했다.

첫 순서로 편성된 새해 인사에서 이상원 회장은 팬데믹 상황을 두고 "이런 불확실한 미래와 불안정한 상황이 또 있었나 싶다"면서도 "불안정한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 서로 격려하고 위로의 말을 나누면서 의연하게 대처해 나가보자"며 임직원들에게 협력을 강조했다.

이어진 신년사에서 유우평 대표는 "올해 안정적인 성장은 물론 전사적인 혁신과 Restructuring을 적극 추진하면서 무엇보다 수익성을 극대화해 내실경영을 도모하여 대내외적인 위협요소에 최대한 탄력적으로 대비하고자 하는 것이 2022년 중점 경영목표"라며, 3S changer(Smart Changer 맡은 바 역할을 스마트하게, Speen Changer 시장 판도를 빠르게 뒤바꾸는 , Strong changer 경쟁에서 강한)를 실천하여 조직 효율성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제넨셀>

'담팔수 추출물' 인플루엔자 치료 효과 규명
 

제넨셀(대표 정용준 이성호)은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 원료 ‘담팔수 잎 추출물’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 및 예방 효과를 규명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제넨셀, 경희대 바이오메디컬연구센터(BMRI, 센터장 생명과학대 강세찬 교수), 중앙대 생명과학과, 성균관대 바이오메카트로닉스학과, 한국파마, 스위스 RDP파마 등이 참여했다.

제넨셀은 이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담팔수의 주요 성분인 ‘제라닌(Geraniin)’, ‘펜타 갈로일 글루코스(PGG)’ 등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과 복제를 저해하고 숙주세포로의 침입을 방어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담팔수 추출물의 치료 및 예방 효과를 검증하고 작용기전을 규명하기 위해 △시험관 활성 분석 △AI(인공지능) 활용 분자 도킹 예측 △전임상시험(동물실험)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담팔수 추출물의 주요 성분인 제라닌과 PGG가 인플루엔자 감염에 의한 세포병변효과(Cytopathic effect)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바이러스 RNA(리보핵산) 발현과 감염성 입자 생성을 저해하고, 바이러스와 숙주세포의 결합 및 중합효소 활성을 억제하며, 복제 신호전달 경로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음을 관찰했다.

특히 인플루엔자 감염이 유도된 실험용 쥐에게 담팔수 추출물을 투여하고 관찰한 결과, 폐 내 바이러스 증식이 억제되고 염증이 완화되며 3일차부터 체중도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팔수 추출물을 투여한 쥐는 14일 이내에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왔으나, 투여하지 않은 쥐는 평균 8일만에 사망에 이르렀다.

기존 치료제 ‘타미플루(성분명 오셀타미비르)’를 투여한 쥐와의 비교 실험에서도 대등한 수준의 효과가 확인됐고, 체중 회복 등 일부 지표에서는 ‘담팔수 잎 추출물’이 우위를 보였다.

이와 관련, 제넨셀 관계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담팔수 추출물이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회복을 돕고 사망률을 낮추는 등 치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주요 성분과 바이러스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예방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뉴원사이언스>

'하나의 위대한 화음' 담은 ESG 리포트 발간

제뉴원사이언스(대표 김미연, 이하 제뉴원)가 ‘오늘보다 더 건강한 내일’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기록한 첫 ESG 리포트를 지난 12월 31일 발간했다.

제뉴원의 첫 ESG 리포트는 ‘하나의 위대한 화음’이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반영해 제작됐다. 완벽한 제약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최상의 제약 기술과 임상 노하우, 전문 인력, 생산시설이 만들어내는 협력과 조화를 상징적으로 나타냈다. 주요 내용으로는 헬스케어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ESG 경영에 대한 제뉴원만의 철학과 목표, 실행 체계, 세부 활동 및 성과를 담았다.

2020년 12월 새로운 출발을 시작한 제뉴원은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이바지하고자 지난해 초 ESG 위원회를 발족하고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체계적 경영 시스템 확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 11월 전체 사업장에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환경경영체제 ISO 14001 인증을 취득하며 높은 품질의 의약품 제공과 함께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이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제뉴원과 제뉴파마 모두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을 획득하기도 했다.

제뉴원은 이번 리포트를 통해 ‘글로벌 리딩 CDMO 기업’이라는 목표를 위한 중장기 경영 전략도 발표했다. ‘오늘보다 더 건강한 내일을 만든다(Creating Healthier Tomorrows)’라는 미션 아래 ‘모두의 혁신을 돕는 조력자(Innovation Enabler)’가 되기 위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제뉴원 김미연 대표는 "제뉴원의 2021년은 기존 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과 함께 글로벌 리딩 CDMO 기업으로서 앞으로의 비즈니스 지향점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틀을 다진 해였다"며 "앞으로도 환자와 그 가족, 우리의 고객,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를 쌓아갈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행보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뉴원의 ‘2021 ESG 리포트’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국문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영문은 1월 중 발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