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료기관 지정되면 뭐하나…병동 축소·적자 경영 '속출'
상태바
재활의료기관 지정되면 뭐하나…병동 축소·적자 경영 '속출'
  • 이창진 기자
  • 승인 2023.06.01 0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지정 불균형·회복기 질환군 정체…상시 점검 압박감까지
제2기 시행 3개월, 병원들 불만 고조…"슬관절 등 재활군 확대 시급"

고령사회에 대비해 정부가 지정한 재활의료기관들이 지역별 지정 불균형과 회복기 질환군 정체로 병원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재활의료기관은 회복기 질환군 기준 충족을 위해 병동을 축소하는 등 적자 경영을 감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3월 제2기 재활의료기관 53개소(1기 40개소, 신규 진입 13개소)를 지정 발표했다.

복지부는 지난 3월 제2기 재활의료기관 53개소를 지정 발표했다. 시행 3개월이 지난 현재 병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복지부는 지난 3월 제2기 재활의료기관 53개소를 지정 발표했다. 시행 3개월이 지난 현재 병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재활의료기관은 2026년 2월말까지 3년 동안 통합계획관리료와 통합재활기능평가료, 재활치료료, 지역사회연계료, 방문재활 등 별도의 재활의료 수가를 적용받는다.

시행 3개월을 맞은 현재, 재활의료기관의 불만이 쏟아졌다.

복지부와 심사평가원은 재활의료기관 지정 후 회복기 환자 비율과 의료인력 상시 점검을 예고한 바 있다.

지정 후 1년 이내 회복기 재활 환자 구성 비율이 전체 입원환자의 100분의 4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1년 이내 환자 구성 비율을 충족하지 못하면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또한 재활의학과 전문의 3명 이상(비수도권 2명 이상)과 간호사 1인당 환자 수 6명 이하, 물리치료사 1인당 환자 수 9명 이하, 작업치료사 1인당 환자 수 12명 이하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1명으로 하되, 150병상 초과 시 2명을 유지해야 한다.

문제는 경직된 제도이다.

회복기 질환군은 중추신경계(뇌졸중, 뇌손상, 척수손상), 근골격계(고관절, 골반, 대퇴의 골절 및 지환술, 하지부위 절단) 및 비사용 증후군으로 제한되어 있다.

코로나 사태 3년 동안 벌어진 회복기 질환군 40% 충족을 위해 병동을 축소하는 상황이 현재 진행형이다.

재활의료기관들은 슬관절 골절 등 질환군 확대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복지부는 재정 부담을 이유로 검토만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재활의료기관은 전체 입원환자 중 회복기 질환군 40%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복지부가 규정한 회복기 재활 질환군 현황.
재활의료기관은 전체 입원환자 중 회복기 질환군 40%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복지부가 규정한 회복기 재활 질환군 현황.

A 재활의료기관 병원장은 "복지부 지정을 받기 위해 모든 병원들이 시설과 장비, 인력 등에 많은 비용을 투자했지만 기대만큼 효과가 크지 않다"면서 "급성기 병원에서 재활환자 의뢰는 거의 없다. 회복기 환자군 40% 기준을 맞추기 위해 병동을 축소하는 병원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문제는 지역별 지정 불균형이다.

복지부는 엄격한 지정기준 적용과 지역별 안배를 고려했다는 입장이나 특정지역에 재활의료기관이 몰린 게 현실이다.

인구가 집중된 수도권을 제외하고 충북 4개소, 대구 5개소 등으로 집중 배치됐다.

낮은 의뢰 회송 수가로 인해 급성기 병원의 의뢰 환자는 적고, 회복기 질환군까지 협소한 상황에서 지역병원 간 과다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B 재활의료기관 병원장은 "재활의료기관별 양극화가 심화되는 상황이다. 수도권과 대도시는 병상 가동률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병원은 60~70%에 그치고 있다. 이미 적자 경영을 하고 있다는 소리가 들린다"며 "오죽하면 재활의료기관 지정 수 확대를 반대하는 의견이 나오겠느냐"고 꼬집었다.

재활의료기관협회(회장 이상운)는 5월 29일 서울역에서 신규 임원 임명 등 첫 이사회를 열고 지역별 현장 의견을 교환했다.

협회는 연내 회복기 질환군 확대와 수가개선 등 재활의료기관 제도 개선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