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 최근 3년간 과감한 품목정리로 '선택과 집중'
상태바
동아에스티, 최근 3년간 과감한 품목정리로 '선택과 집중'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4.12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9)동아에스티---①품목군 현황

시리즈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법'은 그동안 유한양행을 비롯해 종근당, 녹십자, 한미약품, 대웅제약, 광동제약, HK이노엔, 제일약품을 차례대로 소개해왔다. 품목현황을 시작으로 주요품목의 실적, 연구개발 현황,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기여, 계열회사, 계열회사와의 거래, 주식, 재무제표, 배당금 현황 등을 연이어 살펴봤다.

올해 두번째 초대기업인 동아에스티를 하나둘씩 가볍게 짚어보고자 한다. 그 첫 시간으로 품목 전반을 알아봤다.

전체 의약품  192품목 중 생물의약품 33품목...한약제제 3품목
전문약 184품목, 일반약 1품목...완제 185품목, 원료 7품목 집계
최근 3년간 취하 68건 중 생물의약품 11품목...유효만료 13품목


제약업계의 최강 회사인 동아그룹은 전통의 강호였으나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큰 변화가 있었다.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를 비롯해 전문약와 해외사업을 위주로 하는 동아에스티, 일반약 등 OTC 위주의 동아제약으로 나뉘면서 전문분야별 '선택과 집중'을 꾀하기 시작했다. 

동아에스티는 신약개발 등 의약품 연구개발에 주목하며 치료제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으면서 전문약 품목 확대에 적지않은 공을 들이고 있다. 또한 시장성이 낮은 불필요한 품목의 경우 과감히 철수시켜 가능성이 높은 품목을 주력하는 노력도 하고 있다. 

4월11일 기준 식약처에 허가를 받은 품목을 보면 전체 192품목에 이른다. 이중 생물의약품은 33품목이며 한약제제는 단 3품목에 불과했다. 한약제제는 동아에스티의 주요품목인 '모티리톤'과 '스티렌정', '스티렌투엑스정'이었다. 

전문약 주력 회사인 만큼 일반약은 1품목에 불과했으며 소화제인 '베스자임정'이 이름을 올렸다. 전문약은 184품목, 완제 185품목, 원료 7품목이었다. 

최근 3년간 품목 취하는 68품목이었으며 이중 생물의약품 11품목, 유효만료로 역사속으로 사라진 품목은 올해만 13품목이었다. 

품목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동아에스티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보유 전문약은 골다공증치료제 '오스트론'과 '테리본 피하주사' 등 3품목을 비롯해 순환기계의 고지혈증약 '리피논정', 고혈압치료제 '오로살탄정'과 '코자르탄' 등 23품목, 항결핵제 '크로세린', 성장호르몬제 '그로트로핀', 독감 백신제제 '백시플루 4가 프리필드시린지' 등이 있다. 

아울러 내분비계의 경우 당뇨병치료제 '슈가논정'과 무좀약 '주블리아외용액' 등 9품목,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 전립선비대증치료제 '두타반' 등 3품목, 소염해열진통제 '메로콕스' 등 6품목, 감염치료제의 경우 B형감염치료제 '바라클정' 등 3품목, 탈모치료제는 '두타반' 등 2품목, 항생제는 '메바페넴' 등 5품목, 신경정신계의 경우 항혈전제 '플라비톨정' 등 10품목 등이 포함돼 있다. 

또 빈혈치료제 '에포론'과 진해거담제 '엘라스폴' 등 4품목, 소화기계의 경우 위십이지장궤양치료제 '스티렌정'과 소화성궤양치료제 '가스터', 위장관운동조절제 '모티리톤' 등 10품목, 항암제는 만성골수성백혈병 등에 사용되는 표적항암제 '글리닙정' 등 10품목이 포진중이다. 

이밖에도 항진균제 '디후렉스' 등 4품목, 대상포진치료제 '발비루스' 등 3품목, 해독제 '타치온주사' 등이 있다. 

메드트로닉 9품목-바이오메트 6품목 등 의료기기 국내 공급

동아에스티는 전문약분야 외 의료기기사업과 진단사업, 해외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진단용제품 GNT시리즈.
진단용제품 GNT시리즈.

먼저 의료기기의 경우 미국 메드트로닉으로부터 '바이오펌프' 등 9품목을 비롯해 바이오메트로부터 'TMJ' 등 6품목, 그 외에 전기수술기와 동맥경화진단장비 등을 수입해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개심 수술 시 사용되는 인공심장회로 세트를 맞춤형 주문제작 방식으로 전국 심장센터에 공급하고 있다. 

진단사업의 경우 자사 연구소와의 연계를 통한 국내 첫 E.I.A. B형 간염진단시약을 개발, 이후 AISDIA Ⅰ/Ⅱ, 동아 HCV, 동아 HBsAg, 동아 Anti HBs, 동아 Syphilis 등 지속적으로 진단 제품의 국산화에 나서고 있다. Thermo Fisher Scientific, BD 등 해외 우수 진단업체의 진단용 제품을 국내에 소개하기도 한다. 

해외사업부는 지난 2018년 캄보디아 박카스, 브라질 Growtropin, WHO/인도/러시아/CIS/남아공의 항결핵제의 매출 증가와 신규개발인 자이데나의 인도, 터키 등의 진출과 고지혈증약인 아토르바스타틴의 일본 매출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전문약 535억원과 캔박카스 등 기타제품 수출 매출 1656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동아제약, 177품목 허가...의약품 99품목, 한약제제 3품목, 외품 75품목
전문약 1품목, 완제 102품목...3년내 취하 18품목, 유효기간만료 9품목

한편 동아제약의 경우 11일 기준 177품목의 허가를 받은 상태였으며 이중 의약품은 99품목, 외품 75품목이었다. 한약제제 3품목으로 '동아제약경옥고', '리버만프리미엄',  '베나치오에프액'이었다. 

전문약은 단 1품목으로 알레르기 비염약 '투리온정'을 보유하고 있었다. 완제는 102품목, 원료는 없었다. 지난 3년간 품목 취하는 18품목이었으며 품목유효기간 만료된 것은 9품목이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