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임상연구 1호 'CAR-T' 10명에 투여...5년간 장기추적
상태바
고위험 임상연구 1호 'CAR-T' 10명에 투여...5년간 장기추적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3.01.30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심의위, 장기추적조사계획서 '적합' 의결

첨단재생의료 고위험 임상연구 제1호 과제인 서울대병원의 소아백혈병환자 대상 CAR-T(Chimeric Antigen Receptor-T cell) 연구에 대한 장기추적 조사계획서가 적합 판정받았다. 

이에 따라 CAR-T를 투여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인체세포 등 투여일로부터 5년간 장기추적 연구가 수행된다.

보건복지부는 '2023년 제1차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심의위원회'를 지난 26일 열고, 가톨릭 서울성모병원 연구과제 2건, 서울대병원 임상연구 장기추적조사계획서 1건 등 총 5건을 심의해 이중 3건을 적합 의결하고 2건에 대해서는 재심의 결정했다.

적합 판정받은 첫 번째 과제는 코로나-19 항원을 잘 인식도록 조작된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해 면역력이 매우 저하된 코로나19 장기 감염환자를 치료하는 목적의 연구다.

두 번째 과제는 다른 사람의 골수 중간엽 줄기세포와 항체의약품을 병합해 신장이식 후 거부반응을 일으키는 환자를 치료하는 연구이며, 고위험 임상연구에 해당돼 앞으로 식약처 추가 승인절차가 진행된다.

아울러 고위험 임상연구 제1호 과제로 2021년 12월8일 승인받았던 소아백혈병환자 대상 CAR-T 연구과제 장기추적조사계획서도 적합 의결돼 연구기관인 서울대병원은 앞으로 연구대상자 10명을 대상으로 인체세포 투여일로부터 5년간 장기추적을 수행하게 된다.

'CAR-T'는 면역세포(T세포) 수용체 부위와 암세포 표면의 특징적인 항원 인식 부위를 융합한 유전자를 환자의 T세포에 도입한 것으로 암세포의 표면 항원을 특이적으로 인지해 공격하는 기능을 갖는 세포를 말한다.

고형우 심의위원회 사무국장은 "올해 첫 심의위원회에서 2건의 과제가 적합 의결돼 임상연구 활성화를 위한 좋은 출발을 할 수 있었다. 심의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과 적합 의결 통보된 연구자들의 의견 등을 검토해 지속적으로 임상연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첨단재생의료 임상연구는 체세포 등을 이용해 실시하는 세포치료, 유전자치료, 조직공학치료 등에 대한 연구를 말한다. 2020년 8월 시행된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심의위원회의 심의와 승인을 받아야 실시할 수 있다.

앞서 심의위원회는 2021년 5월~2022년 12월까지 43건의 과제를 심의했으며, 이중 총 14건(고위험 연구 8건, 중위험 연구 6건)에 대해 적합 판정했다. 고위험 임상연구의 경우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식약처장의 승인을 추가로 받아야 하는데, 현재 4건에 대한 식약처 승인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