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 계열, 제약-화장품-건기식-용기 다양
상태바
HK이노엔 계열, 제약-화장품-건기식-용기 다양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11.25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HK이노엔---⑥계열회사

 

홀딩스 자주사 아래 상장 5곳-비상장 23곳

베트남 '한콜헬스케어 비나' 유일한 종속사

지난 2020년 2월 한국콜마의 씨케이엠을 흡수합병 후 씨제이헬스케어에서 사명을 에이치케이이노엔으로 변경,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에이치케이노엔은 독자적으로 전문의약품과 HB&B사업을 영위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에이치이노엔이 한국콜마의 품에 안기면서 그룹전체의 변화의 단초가 됐다.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를 중심으로 제약분야가 재편된 것이다. 홀딩스가 거느리고 있던 제약기업 콜마파마의 역할을 에이치케이이노엔으로 집중됐다.

이에 에이치케이이노엔은 제약을, 모기업인 한국콜마는 화장품분야에, 콜마비엔에이치는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을, 연우는 화장품 용기, 디스펜서 제조 등에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실제 에이치케이이노엔가 유일하게 지배하고 있는 기업은 베트남 소재 음료·건강기능식품업체 '한콜헬스케어 비나(Hankol Healthcare Vina Co., Ltd.)'뿐이다. 다만 지주사인 홀딩스 아래 상장사 5곳, 비상장 23곳의 계열회사가 존재한다. 여기서 상장사는 한국콜마홀딩스와 한국콜마, 콜마비앤에이치, 에이치케이이노엔, 연우가 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화장품은 한국콜마와 에치엔지, 콜마스크, 플래닛147, HK Innovers USA, Inc., 내츄럴스토리, 제약분야는 에이치케이이노엔을 비롯해 에이치케이바이오이노베이션, 에이치케이인텔렉트, 건강기능식품분야는 콜마비앤에이치와 Jiangsu Kolmar Meibao Keji Co.,Ltd, Kolmar Bnh Australia Pty., Ltd, 근오농림, 셀티브코리아가 있다. 기타 부동산임대 등 Seokoh Canada, Inc.가 있다.

이번 시간은 에이치케이이노엔의 계열회사를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먼저 한국콜마홀딩스는 전체 그룹의 지주사이며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는 콜마비엔에이치와 한국콜마가 있다. 이들 회사 등으로부터 상표권사용수익과 관리용역수수료, 배당금 및 임대료, 연수원 운영, 전산용역 등이 주 수입원이며 지주회사로서 자회사의 기업가치 상승에 사업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사업을 집중하고 있다. 에이치케이이노엔과 패키징사업을 하는 연우를 지배하고 있다. 세안, 보습의 기초와 피부화장의 색조 화장품을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ODM은 화장품 매출의 95% 이상이다.

콜마비앤에이치는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이다. 천연물 소재를 사업화한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DM/OEM 방식으로 생산해 판매중이다. 종속회사는 에치엔지와 근오농림 등이 있으며 해외에는 중국(Jiangsu, Shandong)과 호주(시드니)에 위치한 총 3개의 법인이 있다.

여기서 에치엔지와 강소콜마는 면역기능개선, 장건강개선, 혈당개선 등의 다양한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의 ODM/OEM 사업을, 근오농림에서 당귀, 천궁, 작약 등의 원재료 재배를 하고 있다.

연우는 지난 1994년 설립됐으며 펌프, 튜브 용기의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의 화장품 용기를 제조, 공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전체매출의 75.6%는 펌프형 용기에서, 튜브형 용기는 15.7%, 견본용 용기 7.3%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후저우에 위치한 생산법인 YONWOO CHINA(HUZHOU).,LTD를 설립해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이밖에도 에이치케이바이오이노베이션은 충북 청주에 소재하고 있으며 지난 2019년 설립된 의료용품 및 기타 의약 관련제품 제조업체로서 한국콜마홀딩스의 자회사로 있다. 이 회사는 바이오의약품 계열사인 티케이엠이 지난 2020년 사명을 바꾼 것으로 만성 신부전 빈혈치료제 EPO제제 전문기업이다.

또 화장품 제조판매업체 Kolmar Cosmetics (Beijing) Co.,Ltd.와 Kolmar Cosmetics (Wuxi) Co.,Ltd.를 비롯해 인수목적회사인 Seokoh, Inc., 투자·부동산 임대업체 Seokoh Canada, Inc., 보건식품업체 Jiangsu Kolmar Meibao Keji Co.,Ltd.와 Yantai Kolmar Atomy Health Care Food Co.,Ltd., 건강기능식품·외품 도소매업체 Kolmar Bnh Australia Pty., Ltd. 등의 계열회사가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