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성인 모두 사용가능 약제, 주된 적응증 소아면 경평면제
상태바
소아·성인 모두 사용가능 약제, 주된 적응증 소아면 경평면제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09.06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협상대상 약제 세부평가기준 개정 추진...10월30일까지 의견조회

소아와 성인 모두 사용 가능한 약제도 이번에 확대 예정인 경제성평가 자료제출 생략(경평면제) 약제에 포함될까?

보험당국이 이런 경우 주된 적응증이 소아이면 경평면제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규정 개정에 나섰다. 논란 소지를 없애기 위해 규정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신약 등 협상대상 약제의 세부평가기준'을 이 같이 개정하기로 하고, 오는 10월30일까지 의견을 듣기로 했다.

5일 개정안을 보면, 규정 '1.8.1. 위험분담 적용대상 여부'에 '소아희귀질환 약제 관련' 사항을 추가한다.

구체적으로는 "약제의 요양급여대상여부 등의 평가기준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 제6조의2제1항제1호 다목에 해당하는 약제 중 소아와 성인 모두에 사용 가능한 약제의 경우 주된 적응증이 소아인 경우에 한해 적용"이라는 내용이다.

한편 심사평가원은 "소아에 사용되는 약제로 치료적 위치가 동등한 제품 또는 치료법이 없고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삶의 질 개선을 입증하거나 기타 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경우 경제성평가 자료 제출 생략 가능"하도록 '약제의 요양급여대상여부 등의 평가기준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기로 하고, 9월30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