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치료제 '아토르바스타틴' 복용 후 부작용?
상태바
이상지질혈증치료제 '아토르바스타틴' 복용 후 부작용?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8.10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증가성 협심증 73세 환자 사례 공유

 

이상지질혈증과 심혈관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한 약이 뜻밖의 부작용으로 나타난 사례가 있어 주목된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이하 지역센터)는 최근 증가성 협심증을 앓던 73세 여환자의 사례를 공유, 주의를 당부했다.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 이 여성은 지난해 7월 고지혈증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아토르바스타틴20mg'을 딜티아젬염삼염, 클로피도크렐, 아스피린, 트리메타지딘염산염 등과 병용했다.

복용 후 30일이 지난 후 고관절 부위의 통증과 허벅지의 심한 근육통이 발현돼 투여를 중지했고 이후 휴유증 없이 회복된 사례이다.
지역센터는 이와 관련 "약물투여와 이상사례 발생간 시간적 연관성, 질병이나 다른 약물에 의한 것으로 보이지 않다"면서 "또 약물 복용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감량했을 때 증상이 호전되는 임상적 변화가 있었으며 재투여시 임상반응에 대한 정보는 없으므로 '상당히 확실함'으로 평가한다"고 인과성을 분석했다.

또 아토르바스타틴과 딜티아젬은 상호작용이 있으며 딜티아젬의 경우 아토르바스타틴의 대사를 저해해 이상반응이 악화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아토르바스타틴 복용 후 자주 근육통, 관절통, 사지통, 근-골격계 통증, 근육경련, 관절종창, 등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중 권태감이나 열과 관련이 있을 경우 다른 이유로 설명되지 않은 근육통이나 근육쇠약, 경련을 즉시 보고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지역센터는 딜티아젬과 클로피도그렐의 경우도 관절통 등이 발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먼저 딜티아젬을 복용 후 관절통, 점액낭염,골격통이 나타날 수 있다며 대부분 간에서 대사되고 신장과 담즙을 통해 배설되므로 지속적으로 다른 약물과 병용투여하는 경우 규칙적인 관찰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클로피도그렐을 복용 후에도 관절통, 요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관절염, 관절증이 있을 수있다고 소개하고 해외 시판 후 조사 결과 관절통이나 관절염, 근육통이 보고됐으며 국내 시판 후 조사 결과에도 관절통, 근육통, 요통, 관절증, 근육출혈 등이 보고됐다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