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 8월 8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 8월 8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8.0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프라이셀, CML환자 대상 카카오톡 ‘마이가디언’ 오픈

한국BMS제약은 스프라이셀(성분 다사티닙) 복용 환자를 대상으로 만성골수성백혈병 질환 및 약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치료환경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카카오톡 채널 ‘마이가디언’을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BMS제약이 오픈한 카카오톡 채널 마이가디언은 디지털을 통한 질환관리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스프라이셀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의 핵심인 ‘복약순응도’ 향상에 기여하고 유익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만성골수성백혈병(CML, Chronic Myeloid Leukemia)은 발병 후 지속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이다. 과거 불치병으로 여겨졌던 만성골수성백혈병은 표적항암제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꾸준히 약을 복용하면 관리 가능한 질환이 됐다. 하지만 장기간 복용으로 인해 복약의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 급성기로 악화될 수 있다.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에 있어 복약편의성과 순응도가 매우 중요한 이유다. 

한국BMS제약의 다중표적치료제 스프라이셀은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로 2세대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 TKI)다. 2006년 FDA로부터 만성골수성백혈병 2차 치료제로 승인받은 데 이어 2010년, 2011년 각각 FDA,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만성골수성백혈병 1차 치료제로 확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스프라이셀®은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중 유일하게 식사와 관계없이 하루 한 알 복용하면 돼 복용편의성과 복약순응도가 매우 높다. 

실제로 스프라이셀은 높은 복약편의성과 순응도로 2세대 표적항암제 계열에서 대조군 대비 높은 순응도를 유지할 확률이 1.7배 유의하게 높았고(p=0.0016), 치료 중단비율은 약 2배 유의하게 낮았으며(p=0.02), 복약순응도가 불량할 가능성이 약 2배 낮다는 것이 임상을 통해 밝혀졌다. 

또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복약순응도가 90% 이상인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6년간 질환이 잘 조절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인 주요분자학적 반응(Major Molecular Response, MMR)에 도달한 비율이 94.5%로 대조군의 28.4% 대비 유의하게(p<0.001) 높았다. 

한편, 스프라이셀 복용 환자에 한하여 담당 주치의가 발급한 1회용 QR코드를 통해 마이가디언 카카오톡 채널에 가입할 수 있다. 마이가디언은 ‘마이 가디언’, ‘CML 질환정보’, ‘스프라이셀 정보’, ‘복약 관리’, ‘진료 관리’, ‘어라이즈 게임’, ‘궁금해요’ 등 총 7개 카테고리의 메뉴로 구성돼 있다. 각 메뉴는 담당 주치의 정보 기입, 개인별 내원 일정 관리, 복약 기록과 복약 알람 설정 등 복약 관리 및 진료 관리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질환과 약제에 대한 상세한 정보 제공과 함께 OX퀴즈로 구성된 게임으로 정보와 재미를 모두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신호진 교수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은 담당 주치의의 진료에 따라 정확히, 빠지지 않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만큼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복약편의성이 높은 치료제를 선택하는 것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며, “또한 디지털을 이용해 복약순응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면 환자 치료 환경에 더욱 도움이 될 거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사노피, 2022 헥사심 ‘심쿵 아기모델 선발대회’ 진행

사노피의 영유아 6가 DTaP 혼합백신 ‘헥사심프리필드시린지주(이하 헥사심)’가 2022 헥사심 ‘심(xim)쿵 아기모델 선발대회’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2022 헥사심 ‘심(xim)쿵 아기모델 선발대회’는 헥사심의 심(xim)과 아기를 만난 부모의 설레는 마음을 뜻하는 심(心)의 의미를 담아 기획되었으며, 지난 해 국내 유일의 6가 DTaP 혼합백신인 헥사심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여 올해 2회차를 맞이한다. 지난 해에는 모집 2주 동안 총 2,360명의 응모자수를 기록하였고 홈페이지 내 총 126,983개의 ‘좋아요’수가 집계되는 등 부모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사노피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6가지 감염질환을 예방하는 헥사심1의 특징을 담아 전국 6대 지역(서울/경기, 강원, 경상, 충청, 전라, 제주)을 대표하는 아기모델 6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아기들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헥사심 공식 리플릿 모델로 활동하게 된다.

2022 헥사심 ‘심쿵 아기모델 선발대회’는 이달 8일부터 21일까지 약 2주 간  진행되며, 12개월 미만의 아기를 둔 부모나 보호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응모한 사진은 헥사심 이벤트 페이지에 공개되며, 네티즌들의 ‘좋아요’ 수와 내부 심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6명이 선발될 예정이다. 또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개인 SNS에 이벤트 참여 인증 사진과 함께 특정 해시태그를 공유한 게시물의 링크를 기재하면 가산점이 부여된다. 최종 선발 결과는 이달 31일 헥사심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사노피의 헥사심은 국내 최초의 6가 DTaP혼합백신으로 영아 기초접종에 해당하는 6가지 감염질환인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폴리오(소아마비) 및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에 의해 발생하는 침습성 질환을 예방한다.

헥사심은 생후 0개월에 B형간염 백신을 접종한 생후 2개월 이상 영아를 대상으로 2, 4, 6개월에 총 3회 접종한다.1 기초예방접종 시, 개별 백신 접종 대비 접종 횟수를 최대 8회 감소시켜[3] 접종 편의를 높이고, 복잡한 스케줄로 인한 백신의 접종 지연과 누락을 줄여 적기 접종을 도와준다. 헥사심은 국내뿐만 아닌 글로벌 임상연구를 통해 6가지 감염질환에 해당하는 모든 항원에서 면역원성 및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6가 DTaP 혼합백신은 미국, 유럽, 캐나다, 호주 등 40여개국에서 필수예방접종백신으로 도입되어 있고, 헥사심은 2014년 세계보건기구의 사전적격심사자격을 취득한 유일한 6가 DTaP 혼합백신이다. 국내에서 헥사심은 전국 주요 종합병원 및 병·의원에서 유료로 접종할 수 있다.

얀센, 업트라비 RWD서 일관된 유효성 확인 

한국얀센은 국내 폐동맥고혈압 환자에서 업트라비정(성분 셀렉시팍) 투여와 관련된 리얼월드 데이터를 공개했다. 한국인 환자에서 투여 용량별 내약성 프로파일과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처방 패턴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같은 결과가 지난 4월 28에 약물 안전성에 관한 학술지인 「Expert Opinion on Drug Safety」(IF : 4.25)에 게재됐으며, 2017년 12월부터 2020년 5월까지 국내 11개의 3차 병원에서 셀렉시팍을 투여 받았고 WHO 기능분류 II-III에 해당하는 폐동맥고혈압 성인 환자 113명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평가항목은 개별 유지용량과 최대 내약용량 도달까지의 시간, 이상반응 발생과 회복기간, 이상반응을 경험한 환자수, 이상반응의 발생수 및 중증도였다. 모집단 113명 중 94명(83.2%)은 여성 환자였으며, WHO 기능분류 III에 해당하는 환자는 103명(91.2%)이었고, 6분 동안 걸을 수 있는 거리를 측정하는 6분보행거리의 중앙값은 333.0m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폐동맥고혈압 환자에게 셀렉시팍을 사용하는 경우 처방된 각 투여용량에서 일관된 내약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또한, 치료 패턴과 관련해 최대 내약용량과 개별 유지용량은 200 ㎍/day에서 3,200 ㎍/day 사이로 다양했으며, 중앙값은 둘 다 800 ㎍/day인 것으로 나타났다. 셀렉시팍의 총 투여 기간은 26.9주, 최대 내약용량에 도달하는 데 걸린 기간의 중앙값은 13.0주였다.

1개 이상의 이상반응을 겪은 환자는 66명(65.3%)이었는데, 총 298건의 이상반응에서 가장 흔하게 보인 증상은 설사, 두통, 메스꺼움·구토, 근육통 등이며, 용량 조절기(titration)를 거쳐 용량 유지기(maintenance)에 접어들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상반응 회복률은 65~76.9%로 회복기간의 중앙값 기간은 메스꺼움∙구토가 15일로 가장 짧았고, 설사가 70일로 가장 길었다. 이상반응은 최초 셀렉시팍 투여 후 평균 4주 이내에 발생했으며, 가장 흔한 4가지 이상반응의 발생과 중증도는 셀렉시팍의 투여 용량과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이번 연구의 제1저자인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장성아 교수는 “셀렉시팍의 유효성과 안전성 프로파일은 3상 임상 시험인 GRIPHON 연구에서 확인된 바 있으나, 환자의 약물에 대한 민감도와 내약 용량이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한국의 실제 진료 환경에서 개별화된 적정 용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셀렉시팍 투여용량에 대한 막연한 우려를 해소하고, 용량 조절과 이상반응 관리에 있어 의료진과 환자들이 적절한 선택을 내리는 데 참고가 되기 바란다”고 평가했다.

한편 얀센의 폐동맥고혈압 치료제 업트라비정(성분 셀렉시팍)은 프로스타사이클린 계열의 경구용 약제로 글로벌 임상 시험(GRIPHON 연구)에서 폐동맥고혈압 환자의 사망률 및 이환 위험 감소와 입원율 감소가 확인된 바 있다. 업트라비정은 순차적 3제 병용요법에서 보험 급여가 인정되는 치료제로, 이전에는 3제 요법 급여 대상을 ERA계와 PDE5i의 병용요법을 시행했던 환자로 제한했으나, 2022년 2월 1일부로 급여 개정을 통해 이와 같은 제한을 삭제하여 2제 요법부터 업트라비정을 투약한 환자라도 3제 요법에서 급여가 인정되고 있다. 

센트룸, '컬러풀 라이프' 캠페인 영상 공개 

‘센트룸’이 앰버서더 4인과 함께 컬러풀한 일상에는 멀티풀한 영양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컬러풀 라이프’ 캠페인 영상을 공개한다.

글로벌 매거진 마리끌레르와 함께 진행한 이번 캠페인 영상에서는 센트룸 앰버서더로 선정된 배우 이주명, 배우 박재민, 모델 윤영주, 배우 박근형이 등장하여 센트룸과 함께 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의 비결을 소개한다. 

성별, 연령별 맞춤 영양 설계로 자신에게 맞는 영양을 챙길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센트룸은 이번 캠페인 영상을 통해 저마다 하는 일도 다르고 나이도 다르지만 센트룸으로 멀티풀한 영양을 챙기고 컬러풀한 일상을 즐기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앰버서더 4인은 저마다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고 도전해온 이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이 진솔하게 전하는 4인 4색 컬러풀 라이프를 통해 하고 싶은 게 많을수록 영양도 멀티풀하게 챙겨야 한다는 내용을 담아냈다. 

최근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등 다양한 작품 활동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우 이주명은 센트룸 우먼과 함께 솔직하고 당당한 매력을 선보였다. 그녀는 모델, 배우 등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해 왔던 삶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했다. 평소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이주명은 이날 촬영 현장에서 건강이 뒷받침이 되면 일상생활에서도 긍정적인 에너지로 작용하는 것 같다며 특유의 생기 넘치는 미소로 밝은 분위기를 만들었다. 

직업만 열 개가 넘어 일명 '십잡스'로 불리는 배우 박재민은 센트룸 맨과 센트룸 에너지 B와 함께 한 영상과 화보에서 특유의 에너지 넘치는 모습을 보여줬다. 배우, 교수, 비보이, 스노보드 국제심판 및 해설가 등 평소 다양한 일들을 해낼 수 있는 원동력을 소개하며 활기찬 분위기를 선사했다. 운동선수 출신인 만큼 건강을 유지한다는 것이 거의 직업의 한 부분인 것 같다는 박재민은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멀티비타민을 기본으로 챙겨 먹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다고 건강 관리 비법을 밝히기도 했다. 

70세에 모델로 데뷔하며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모델 윤영주는 센트룸 실버 우먼과 센트룸 칼슘+D 미니와 함께 자연스러운 매력을 선사했다. 윤영주는 나이가 들어서도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힘과 건강하게 일상을 즐길 수 있는 법에 대해 담담하게 이야기하며 감동을 주었다. 최근 유튜브에도 도전하고 있다는 그녀는 애써 꾸미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아름답다며, 즐겁고 재미있는 인생이 컬러풀한 인생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늘 왕성한 작품활동으로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배우 박근형은 평소엔 손자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즐기는 평범한 할아버지지만 연기할 때가 가장 즐겁다며 건강한 인생의 비결을 전한다. 그는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 배우이기에 늘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고 하루 30분 정도는 걷고 물을 많이 마시려고 노력하고 센트룸 실버 맨으로 멀티비타민을 섭취하는 등 기본적인 체력 관리에 힘쓴다고 말했다. 

컬러풀한 인생에 대한 자신만의 비결을 밝힌 센트룸 앰버서더 4인의 인터뷰 영상과 화보는 센트룸 공식 SNS와 매거진 마리끌레르 웹사이트, SNS를 통해 공개된다. 

한편 센트룸은 국내에서 총 12종의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20~40대 남녀를 위한 ▲센트룸 맨 ▲센트룸 우먼, 50대 이상 남녀를 위한 ▲센트룸 실버 맨 ▲센트룸 실버 우먼, 만 3~14세 성장발육기 어린이를 위한 ▲센트룸 키즈, 9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젤리타입의 ▲센트룸 멀티 구미가 있다. 또한 8가지 비타민 B군으로 구성된 ▲ 센트룸 에너지B, 뼈와 근육 건강을 위한 ▲센트룸 칼슘+D 미니, 장 건강을 위한 100억 유산균 ▲센트룸 프로바이오 100 등 집중케어 라인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