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단체 불참 속 '안전한 전자처방협의체' 논의 순항
상태바
의사단체 불참 속 '안전한 전자처방협의체' 논의 순항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07.05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까지 4차례 회의 진행...9월 운영결과 토대 연구용역 추진

전자처방 관련 안전한 공적 시스템 구축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체가 8월 시한으로 운영되고 있다. 9월에는 협의체 논의결과를 토대로 연구용역도 추진된다.

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른바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는 DUR 또는 PHR을 활용한 공적 전자처방 전단시스템 구축을 제안한 약사회의 건의(보건의료발전협의회 2월22일)로 구성되게 됐다. 

구체적으로는 보건의료발전협의회 분과협의체인데,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이 주재하고, 의약단체(3명), 산업계(3명), 전문가(3명), 환자단체(1명), 정부(3명), 관련 공공기관(3명) 등 16명의 위원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3월24일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4월28일과 6월14일, 6월28일까지 네번 진행됐다. 여기서 공적 전달시스템 구축 필요성, 전자처방전 도입 현황 및 문제점,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운영 예시, 전자처방전 관련 시범사업 추진현황, 국내 전자처방 전달시스템 시장현황, 의료 마이데이터 정책추진 방향 등이 공유되거나 논의됐다.

이와 관련 의사협회는 전자처방 관련 공적시스템 구축에 반대하며 첫 회의부터 불참하고, 의정협의체를 통해 논의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개인정보 유출우려가 명목상 반대 명분인데, 복지부는 실제로는 비급여 처방 등 정보가 공공에 집적되는 것을 우려하고, 약사회의 대체조제 및 성분명처방에 대한 거부감 등이 주된 반대 이유라고 설명했다.

협의체에서는 8월까지 세부안건 논의가 이어지고 같은 달 운영결과가 보고된다. 이어 9월부터 연구용역이 추진된다.  

한편 협의체에는 대한병원협회 송재찬 부회장, 대한약사회 정일영 정책이사, 환자단체연합회 최성철 이사, 레모헬스케어 김준현 부사장, 이메디정보기술 김상필 대표이사, 엔디에스 양주호 팀장, 건국대병원 의료정보실 김성해 교수, 동국대약대 김대진 교수, 서울대 예방의학교실 박병주 교수, 고형우 보건의료정책과장, 하태길 약무정책과장, 정연희 의료정보정책과장, 심사평가원 유희영 DUR관리부장, 건보공단 김록영 건강서비스부장, 보건의료정보원 윤대중 EMR인증본부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의사협회의 경우 황지환 자문위원이 추천됐지만 줄곧 불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