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 - 6월 24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 - 6월 24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06.2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스텔라스, ‘아름다운 생명나눔’ 사내 캠페인 진행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은 ‘환자중심주의 실현의 달(Patient Centricity Month)’을 맞아 직원들을 대상으로 장기기증 인식 개선을 위한 ‘아름다운 생명나눔’ 사내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환자중심주의 실현의 달(Patient Centricity Month)’은 매년 6월 한 달간 전 세계 아스텔라스에서 동시에 개최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환자중심이라는 하나의 접근 방식을 통해 혁신적인 과학을 환자를 위한 가치로 전환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자 전 직원이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장기기증 인식 개선 캠페인은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의 Established Product 사업부를 중심으로 장기기증을 통한 생명나눔의 소중함, 가족 동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장기기증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사내 서베이, 이해를 높이는 퀴즈 이벤트, 가족 간 기증 의사 공유의 중요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해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였다. 

사내 서베이 결과에서 서베이에 참여한 직원 141명 중 약 17%(24명)의 직원이 장기기증 희망 등록을 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장기기증 희망 등록 직원 중 약 67%(16명)가 가족에게도 기증 의사를 공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장기기증자가 기증 의사를 밝혔더라도 실제 장기기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족 중 1인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2020년 국내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족의 기증 의사를 알지 못했을 경우 동의율은 36%에 불과하나 기증 희망이 알려진 경우 가족의 76.2%가 기증에 동의1한 것으로 나타나,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는 가족에게 기증 의사를 밝히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마커스 웨버 대표는 “환자중심주의 실현의 달을 맞아 진행한 사내 캠페인을 통해 장기기증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이해도를 높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며, “한국아스텔라스는 앞으로도 누군가의 새로운 생명을 잇는 장기기증에 대한 사회적 인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국로슈진단, 코바스 EBV, BKV 출시

한국로슈진단은 최근 장기이식 환자들의  바이러스 및 감염 모니터링을 위한 검사인 코바스 EBV(cobas EBV)2와 코바스 BKV(cobas BKV)3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외진단의료기기로 허가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 검사들은 모두 대용량 자동화 분자 검사 장비인 cobas 6800과 cobas 8800 시스템1에서 사용가능하다.

이로써 한국로슈진단은  CMV4에 이어 EBV, BKV 테스트를 출시하며 로슈진단의 이식마커 포트폴리오가 완성,  하나의 검체를 사용해 3가지 동시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중복감염의 조기 발견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이  검사들은 WHO 국제 표준에 따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결과 추적 관찰이 가능해서 여러 검사실 및 병원 기관들의 결과 일치율을 개선할 수 있다.

장기이식 환자들의 경우 이식거부반응을 줄이기 위해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데 이로 인해 면역 체계 기능이 감소하며 건강한 사람에 비해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CMV, EBV, BK 바이러스는 장기이식 환자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이식 후 감염으로, 표준화된 정량적인 검사로 환자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코바스 EBV(cobas EBV) 검사는 EBV (Epstein-Barr Virus) 모니터링을 받는 환자에게 잠재적 치료 변화의 필요성을 나타내고 치료에 대한 바이러스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한다.  EBV 는 헤르페스바이러스 계열 중 하나로, 이식 환자 및 사람 면역 결핍 바이러스/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 (HIV/AIDS) 환자를 포함해 선천성 또는 후천성 면역 결핍증이 있는 사람에게 림프 증식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BV 관련 질환의 가장 심각한 형태는 이식 후 림프구 증식 장애 (PTLD) 이다. PTLD 의 위험성은 이식 후 첫 1년 동안 가장 높으며, 이 기간 동안 발생하는 PTLD 의 90% 이상이 EBV 와 관련이 있다. 때문에 1차 EBV 감염의 조기 발견과 DNA 레벨의 모니터링은 EBV 관련 질환으로의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특히 고위험 이식 환자 중 EBV 음성인 이식 대상자에게 DNA 정량검사를 이용한 정기적인 EBV 모니터링을 권장하고 있다.

또다른 이식마커인 코바스 BKV(cobas BKV) 검사는 장기 이식 환자의 BK 바이러스  진단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람의 EDTA 혈장 및 소변을  이용해 검사한다. 이식 환자를 포함하여 면역이 저하된 사람에게는 요관 협착증, 조혈모세포이식, 출혈성 방광염 등 심각한 임상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장 이식 환자에게는 이식 후 최대 5년 동안 BK 바이러스 정기 모니터링을 권장한다. 

한국릴리, 올루미언트 국내 출시 1주년 심포지엄 성료

신민경 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
신민경 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

한국릴리는 자사의 JAK 억제제 올루미언트(성분 바리시티닙)의 아토피 피부염 적응증 국내 출시 1주년을 기념하여 개최한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해 5월 JAK 억제제 중 국내 최초로 아토피 피부염 적응증을 획득한 올루미언트의 국내 출시 1주년을 맞아 마련됐으며, 서울과 부산 지역에서 아토피 피부염 전문의들을 초청하여 지난 1년간 축적된 다양한 올루미언트 처방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 지역에서 진행된 심포지엄은 손상욱 교수(고려대학교 안산병원 피부과)를 좌장으로 지난 22일 진행됐다. 연자로는 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 신민경 교수와 충남대학교병원 피부과 서영준 교수가 참여하였다.

먼저 첫 연자로 나선 신민경 교수(경희대학교병원 피부과)는 ‘리얼 월드 경험에 기반한 JAK 억제제 선택 시 고려사항(Practical considerations of JAK inhibitors in real-world experience)’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신 교수는 “최근 유럽, 일본 등에서 발표된 올루미언트의 리얼 월드(real world)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기준인 EASI 75(습진중등도평가지수 75% 개선) 도달률이 임상시험 결과를 통해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내 치료 현장에서도 올루미언트의 효과가 임상 데이터보다 좋았다는 처방 경험이 축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루미언트는 치료 병변 개선뿐 아니라 임상 연구에서 밝혀진 것처럼 실제 국내 환자들이 치료를 시작한 후 짧은 기간 안에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가려움증과 통증을 흔하게 경험하며, 이로 인해 수면 장애, 우울증 등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는 만큼, 아토피 피부염 관련 증상으로 일상에 장애를 경험하는 환자들에게 올루미언트는 유용한 선택지다”고 설명했다. 

서영준 교수(충남대학교병원 피부과)는 ‘JAK 억제제, 바리시티닙 알아보기(Getting to know JAK inhibitor, baricitinib)’를 주제로 올루미언트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다. 

서 교수는 “올루미언트는 경구형 약제인 JAK 억제제로, 주사제 치료에 거부감이 있었던 중증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보다 편안하게 치료에 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라며, “또한 아토피 피부염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재발하는데, 올루미언트 2mg, 4mg 두 가지 용량으로 국내 허가됐기 때문에 환자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용량을 바로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유용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 교수는 “올루미언트가 올해 아토피 피부염에도 건강보험 급여 적용되면서 환자분들의 부담이 줄었으며,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인 아토피 피부염 치료에서의 안전성 프로파일을 구축한 치료 옵션인 만큼 임상 현장에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위한 치료 옵션으로 고려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15일에 진행된 부산 심포지엄에서는 장민수 교수(고신대학교 복음병원 피부과)가 좌장을 맡고, 고현창 교수(부산대학교병원 피부과)와 김효진 교수(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피부과)가 연자로 나섰다. 고 교수는 ‘중등증 내지 중증의 아토피 피부염의 발전하는 치료제; JAK 억제제와 바리시티닙(The evolving treatment for moderate to severe atopic dermatitis; JAK inhibitor, baricitibib)’, 김 교수는 ‘주요 임상 연구에서 확인된 바리시티닙 안전성 분석(Baricitinib safety analysis from pivotal studies)’을 주제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 및 올루미언트에 대한 고견을 공유했다.

지멘스, 'IFCC Wordlab Seoul 2022‘  참가

지멘스 헬시니어스가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24회 세계임상화학회 IFCC Worldlab Seoul 2022(이하 IFCC 2022)에 골드 스폰서로 참가한다고 밝혔다. 

세계임상화학회 국제학술대회는 3년마다 대륙을 돌며 개최하는 국제대회로 약 100개국에서 3,000명 이상의 진단검사의학과 임상화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분야의 지식을 발표하고 논의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학회이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학회는 전 세계의 약 50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며,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여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개최된다.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이번 학회에서 면역, 임상화학 자동화 솔루션인 Atellica ScI (아텔리카 ScI) 등을 포함해 POC(Point of Care, 현장검사), 혈액학 검사 및 IT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전시 부스 내에 소개함으로써 지멘스 헬시니어스만의 뛰어난 진단검사의 기술 역량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신제품으로 최신 혈액학 분석 시스템인 Atellica Hema 580과 면역분석기 아텔리카 Atellica VTLi를 선보일 예정이다. Atellica Hema 580은 고객의 편리성,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단독 또는 모듈간 연결이 가능하고, 전용트랙 또는 자동화 트랙 연결을 이용한 검사까지 가능하므로 모든 진단 검사실 환경에 최적화된 장비라고 볼 수 있다. 특히 Diff 검사 항목이 더욱 보강되어 임상적 유용성이 확대되었다.

Atellica VTLi는 심장검사를 현장에서 진행할 수 있는 제품으로 고민감도 심장표지자 검사(High-Sensitive Troponin I) 항목이 검사 가능할 예정이다. 원심분리와 같은 전처리 과정이 필요 없고 약 8분 만에 검사결과가 도출되며 무선 연결로 병원 내 전산에 결과를 바로 전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런천 워크샵에는 고민감도 심장표지자 검사 (High senstivtiy Troponin Cardiac Assay) 및 간섬유화 검사(Enhanced Liver Fibrosis), 유리형 경쇄 검사(Free Light Chain) 등에 대한 최신 동향과 지견을 논의하기 위해 건국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윤여민 교수, 연세의료원 진단검사의학과 임종백 교수 등이 국내 연자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