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의보다 레지던트·인턴 '원격의료 허용' 긍정적 
상태바
개원의보다 레지던트·인턴 '원격의료 허용' 긍정적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05.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원의 42% 찬성 vs 레지던트 50.4% 인턴 54% 보여 
원칙적 반대, 개원의 39%, 레지던트 36%, 인턴 32% 
대면진료 전제로 의원에 한해 적용 과반 찬성 

원격의료 허용 여부를 묻는 의료인 대상 설문조사에서 개원의와 인턴, 레지던트 등 의료 직급간에도 응답의 격차를 보여 주목된다. 

대면진료를 전제로 의원에 한해 원격 의료를 허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개원의는 42%만이 찬성을 보인 반면, 레지던트(50.4%)와 인턴(54%)은 과반을 넘는 찬성 의견을 보여 온도차를 나타냈다. 

반면 의원에 한해 전면 허용 여부를 묻는 질의에 개원의 10.9%는 찬성 의견을 보인 반면 레지턴트와 인턴은 각각 7.1%, 8%대 찬성 의견을 보이는데 그쳤다. 

이 같은 결과는 17일 비대면으로 진행된 '보건부 독립등 보건행정체계 개편에 관한 토론회'에서 임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교수가 발표한 의료진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원칙적으로 원격의료를 불허한다는 응답에는 개원의 39%가 찬성 의견을 보였고 레지던트가 36.3%, 인턴이 32%대 응답 비율을 보였다. 

전달체계에서 일차의료의 역할을 묻는 질문에 '의원을 1차와 2차로 구분해 수가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에 개원의 38%가, 레지던트 41%, 인턴 32%대 찬성 의견을 보였다. 

또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물은 결과 만족한다는 의견이 70% 이상에 달했다. 

불만족한 이유로는 ▲관리 비용 대비 낮은 수가 ▲질환관리 효과 의문 ▲등록관리시스템 등 관리 부담 문제 ▲메뉴얼 등 불충분한 지원 체계 등이 꼽혔다. 

시범사업 발전 방향을 묻는 질문에 개원의 설문에 '참여 유인책 마련'을 꼽은 비율이 54%에 달했다. 뒤를 이어 ▲건강관리 전반으로 발전 ▲성과가 크지 않다 ▲본사업으로 전환 등의 의견을 보였다. 

의원의 역할과 정립 방향을 묻는 질문에 개원의 31%는 '포괄적 건강관리 주체로 역할 강화'는 답변이 높았다. 

뒤를 이어 ▲저수가, 전달체계 개선 현상 유지(25%), ▲저수가 해결, 현상유지(20%) ▲1차 의료, 전문클리닉 분화 등이 뒤를 이었다. 

임준 교수는 "일차의료 강화를 위해서는 질 향상 인센티브 제공, 서비스 비용지불에 추가해 지불, 취약지역 추가 지불 보상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면서 "만성질환관리 계획 수립 및 조정, 교육 상담 등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환자 관리 등을 묶어 지불보상을 하는 묶음지불제도(Bundled Payment Plan)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일차의료 자원 개발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일차의료 핵심 역량 기반 보수교육 및 재교육, 일차의료기관 케어 코디네이터(교육, 상담, 연계) 양성, 일차의료 전문인력 양성 및 확대해야 한다"면서 "다양한 개원 형태(단독형, 지역협력형, 공동개원형, 의료사협형 등) 지원해 보건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한편 이번 현장 의견조사는 메디게이트 회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지난 1월 24일부터 1월 28일까지 진행됐다.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의 성비는 남성이 80.2%, 여성이 19.8%를 나타냈고, 봉직의 41.9%, 개원의 40.4%, 레지던트 11.9%, 인턴 5.8%대 비율로 참여도를 나타냈다. 

또 의료기관 분류별로 살펴보면 의원 51.5%, 종합병원 28.0%, 병원 15.8%, 기타 4.7%를 보였고, 과별 비율은 내과계 55.3%, 외과계 26.2%, 기타 18.5% 순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