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제약 '바이파보' 투여 20대 여성...아나필락시스 발현
상태바
하나제약 '바이파보' 투여 20대 여성...아나필락시스 발현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03.10 0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서 수술 전 마취 투여 후 전신홍조, 기침, 호흡곤란 
'덱스트란40' 함유로 과민반응 유발 보고...인과성 '상당히 확실함'

하나제약의 마취제 '바이파보주'를 투여받은 20대 여성환자가 전신홍조와 기침,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1월10일 보고된 이같은 사례를 최근 공유했다.

사례를 보면 크론병을 않고 있는 23세 여성은 타 병원에서 약물치료중 질환 악화로 수술을 위해 지난 1월6일 서울아산병원에 입원했다. 다음날 오후 수술전 마취를 위해 바이파보주를 투여 직후 전신 홍조와 기침, 호흡곤란이 발생해 약물 투여가 중단됐다.

이어 페니라민주와 페닐레프린주, 에피네프린주를 투여해 혈압 등이 점차 안정화돼 수술을 진행한 사례다. 

서울아산병원은 이와 관련 "'바이파보주'에 포하된 덱스트란40이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과민방응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면서 "수술 전 마취유도를 위해 해당 약을 투여한 직후 이같은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발생한 점에서 바이파보주로 인한 가능성이 있다. 또 혈액검사 결과도 아나필락시스 가능성이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바이파보주에 의한 약물과민반응 기전은 명확하지 않으나 인과성은 '상당히 확실함'으로 평가된다"면서 "해당 환자는 향후 동일 성분 약제의 투여는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바이파보주의 허가사항을 보면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혈압 감소 27.3%, 오심 16.5%, 상처 합병증 13.5%, 혈뇨 존재 12.8%, 구토 12.4% 등이었다. 저혈압 또는 혈압 감소는 29.7%, 서맥은 3.0%, 심박수 감소는 2.1%, 호흡억제는 3.2%에서 보고됐다. 

과민반응은 덱스트란40을 함유하고 있으며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과민반응을 유발 할 수 있어 중증 과민반응 이력이 있는 환자에 투여해서는 안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