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병·사회복귀 지원도 플랫폼으로...환자들 간 투병지원 모델"
상태바
"투병·사회복귀 지원도 플랫폼으로...환자들 간 투병지원 모델"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2.01.07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단체연합회, '4대 환자정책'으로 대선캠프에 정책제안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환자 투병과 사회복귀를 통합지원하기 위한 플랫폼 설치를 각당 대선캠프에 환자관련 공약으로 채택해 달라고 정식 요청했다. 신규 환자들의 투병 지원과 치료가 끝난 환자들의 사회복귀를 돕는 '환(患)-환(患) 투병 지원 모델'이다. 

7일 연합회에 따르면 환자들은 완치에 대한 희망을 갖고, 투병 이전의 상태로 온전히 돌아가기를 희망한다. 이를 돕기 위해서는 올바른 투병 정보 제공, 사회복지 지원, 정서적 지지, 사회복귀 지원 등 다양한 지원활동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부는 장애인, 여성, 청소년, 청년, 노인 영역에서 다양한 지원서비스와 시설을 운영하고 있지만 환자를 위한 특화된 지원서비스는 찾아볼 수 없다. '환자투병통합지원 플랫폼'은 환자 특화 지원서비스를 마련하기 위한 환자와 환자 간, 또 정부와 지역사회의 역할모델을 제시한다.

먼저 올바른 투병 정보와 다양한 투병 경험이 있는 완치 환자들과 이들로 구성된 환자단체들이 신규 환자들에게 완치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는 공간으로 '환자투병통합지원 플랫폼'을 설치해 운영하자고 했다. 여기서 투병정보, 투병경험도 공유된다.

또 환자단체들이 중심이 돼 보건소, 공공병원, 동사무소, 복지관, 직업훈련소 등과 유기적 협력 관계를 맺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맞춤형 투병, 사회복지, 정서적 지지, 사회복귀 관련 정보와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하는 '환(患)-관(館)-민(民) 협력모델'로도 운영한다.

신규 중증질환 환자들이 실시간으로 투병상담을 받을 수 있는 '환자투병콜센터'(가령 다산콜센터 120번, 보건복지콜센터 129번)도 신설해 브랜드화한다.

아울러 허브 역할을 하는 '환자투병통합지원 플랫폼'에서 원스톱으로 상담 연결이 가능하도록 플랫폼 내에 다양한 개별 '질환 환자단체 클러스트'를 형성하도록 지원한다.

또 정서적 지지 서비스와 사회복귀 지원 서비스는 환자의 현실적 필요를 반영해 환자단체와 관련 전문가그룹이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개발해 수행하도록 한다. 

연합회는 "장애인, 여성, 청소년, 청년, 노인 영역에 비해 열악했던 환자 영역에도 지원서비스가 개선되면 투병 및 복지 혜택이 대폭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정책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