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항체진단시약은 전문가용...일반인 사용금물
상태바
코로나19 항체진단시약은 전문가용...일반인 사용금물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1.10.21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관련정보 제공...위양성-위음성 가능성 높아

코로나19 항체진단시약이 일반인들이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할 것 같다.

식약처는 21일 코로나19 항체진단시약 관련 정보를 제공, 전문가만이 이를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다음은 제공된 내용이다.

<코로나19 항체진단시약 관련 올바른 정보>


 1. 코로나19 항체검사시약이란?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항체가 혈액 내에 생성되었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체외진단의료기기입니다.
코로나19 항체검사시약의 용도는, 과거 감염이력 확인, 항체 생성률 역학조사, 항체반응 연구 등에 활용됩니다.

과거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항체 생성 여부만을 확인할 수 있어, 코로나19 감염 진단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진단에는 바이러스 존재여부를 확인하는 유전자 검사(PCR)시약을 사용하며, 감염 진단의 보조적 수단으로 항원검사시약이 있습니다. 또 현재 항체검사시약은 코로나19에 대한 면역상태나 감염예방 능력 확인이나 백신 접종 후 항체생성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2. 코로나19 항체검사시약으로 면역력 확인 등이 부적절한 이유는?

아직 코로나19 항체생성 정도와 면역력 상관관계 등의 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아 연구가 더 필요한 단계로, 개인의 면역력이나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 확인을 위한 항체검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면역력은 항체에 의한 체액성 면역과 그 이외의 세포성 면역으로 평가되는 것으로 단순히 항체만으로 면역력을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또 현재 식약처에서 허가된 항체검사시약은 코로나19 백신접종자를 대상으로 임상적 성능이 평가되지 않아 코로나19에 대한 면역상태 또는 감염예방 능력 판단, 백신 접종 후 항체 생성 여부 확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코로나19 항체검사시약 허가현황은?

2021년 10월 19일 기준, 식약처에서 허가된 코로나19 항체검사시약은 14개로, 모두 전문가용으로 허가되었으며, 자가검사가 가능한 개인용 제품은 없습니다. 전문가용 제품은 「의료법」,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체외진단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기관(의료기관, 보건소 등)에서 검사·사용하고 있습니다.


 4. 코로나19 항체검사시약을 전문가용으로만 허가한 이유는?

아직 코로나19 항체생성 정도와 면역력 상관관계 등의 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아 연구가 더 필요한 단계로, 항체검사시약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사용목적·방법에 대한 오남용 우려와 이로 인한 방역체계 혼란을 방지하고자, 국내 방역여건과 해외의 도입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방역당국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항체검사시약은 전문가용으로만 허가하기로 하였습니다.

 5. 코로나19 항체검사 결과의 의미는?

항체검사 결과 ‘양성’은 과거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을 의미하며, 양성 또는 음성 결과가 현재의 감염여부나 백신 접종자를 포함한 개인의 면역상태 또는 감염예방 능력 여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 항체의 생성시기, 장기간 유지여부에 대해서는 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아 연구가 더 필요한 단계이며, 혈액채취 시기, 검사 시기 등의 여러 영향으로 검사결과 위양성, 위음성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항체 검사결과와 관계없이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 및 백신접종 안내사항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