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A의원, 고혈압은 잘 보지만 천식은 별로예요"
상태바
심평원 "A의원, 고혈압은 잘 보지만 천식은 별로예요"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1.07.23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자로도 한눈에 본다"...우리동네 우수병원 안내서 발간

고혈압이나 당뇨, 천식 등 만성질환 진료를 잘 하는 우리동네 좋은 의료기관을 책자로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심사평가원은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는 의료기관별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결과를 담은 '우리지역 평가 우수병원 안내서'를 발간했다.

잘 알려진 것처럼 심사평가원은 국민 관심이 높은 질환인 고혈압, 당뇨, 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 폐렴, 위암, 대장암, 유방암, 급성뇌졸중, 혈액투석, 요양병원 등에 대해 평가결과가 좋은 의료기관 정보를 지역별로 구분해서 알려주고 있다.

의료기관 정보는 최근 3년 동안 평가결과 1등급이나 양호 평가 정보이고, 고혈압, 당뇨, 천식은 평가 결과과 양호한 의원을, 나머지 평가결과는 1등급인 기관 정보가 수록돼 있다.

가령 책자에서 예시한 내용을 보면, 서울 강동구 소재 A내과의원의 경우 고혈압과 당뇨는 3회 연속, 천식은 2회 연속 양호한 기관으로 평가받았다. 같은 지역의 B내과의원은 고혈압은 3회 연속, 당뇨와 천식은 2회 연속 양호하다고 평가됐다. 같은 지역의 C내과의원은 고혈압은 3회 연속 양호 평가된 반면, 천식은 최근 3년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C내과의원의 경우 고혈압 진료는 적정하게 잘 보고 있지만 천식은 권장할 수준이 아니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책자에는 이런 식으로 전국 17개 시도 기초자치단체별로 나눠서 해당 지역에 위치한 의료기관 정보를 가나다순으로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돼 있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삼성서울병원의 경우, 위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폐렴, 급성기뇌졸증, 만성폐쇄성폐질환, 혈액투석 등 적정성평가 전 영역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고 돼 있다.

*책자 보기
https://www.hira.or.kr/sViewer/index.do?ebookSn=6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