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 적응증 추가-캠페인 활발...코스피 상장 준비도
상태바
항암제 적응증 추가-캠페인 활발...코스피 상장 준비도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1.04.05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산업포커스 브리핑-3월29일~4월2일] 수상소식 다양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지난주 500명대까지 치솟았습니다. 밖으로 나가고 싶은 따뜻한 봄날이라도 방역수칙을 꼭 지키야겠죠. 지난주에도 일선 제약사들은 다양한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3월의 끝자락과 4월초 주요소식을 묶었습니다.
 

 

3월 29일, 다발성 골수종을 적응증으로 한 세포기반 유전자치료제 '아베크마'(Abecma, Idecabtagene vicleucel)이 27일 FDA로 부터 승인받았습니다.  BMS는 브레얀지에 이어 두번째 CAR-T 치료제를 보유하게 됐습니다. 아베크마는 최소한 4회 이상 다른 형태의 치료요법을 받았지만 반응이 없거나 재발한 다발성 골수종을 적응증으로 합니다. 41만 9,500달러, 한화로 약 4억 7천만원이 책정됐습니다.

 

길리어드 사이어스코리아가 HIV 예방 및 사회적 편견 해소를 위한 비영리 기관 후원하는 '레인보우 프로젝트 진행합니다. '2021 길리어드 아시아 태평양 레인보우(Gilead Asia Rainbow Grant)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고 후원을 원하는 HIV 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오는 6월 30일 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가 지난 26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 'BIS Summit 2021'에 참여해 반부패 환경 조성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국내 기업의 반부패 동향을 파악하고 투명성 제고를 위한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해 ‘BIS Summit 2021’을 개최했습니다. 또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 7층 강당에서 주주 및 회사 경영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73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주총 이후 개최된 이사회에서 정재훈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습니다.

 

30일, 암젠코리아가 세계 골수종의 날을 맞아 다발골수종 환자들의 치료여정을 응원하기 위한 '킵 고잉(KEEP Going) 챌린지'를 3월 한 달간 진행했습니다. '킵 고잉 챌린지'는 재발 또는 불응을 반복하며 장기적인 치료 여정을 헤쳐가야 하는 다발골수종 환자와 가족의 장기 투병 과정을 공감하고 응원하기 위해 암젠코리아 임직원들의 참여하에 진행된 사내 걷기 프로그램입니다.

 

31일, 삼양바이오팜의 혈액암 치료제 '벤다리드주(성분명 : 벤다무스틴)'가 출시 1개월만에 대형병원 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5개 대학병원의 약사위원회(DC, drug committee)에 서류 접수를 진행중입니다.  DC는병원 내에 처방 가능한 의약품 도입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에이프로젠이 코스피 직상장에 나섭니다. 금융감독원에 코스피 직상장을 위한 2021년 반기 외부감사인 지정을 신청했습니다. 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지정된 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가 필수이며 금융감독원에 제출하는 지정감사 신청서에는 신청목적을 IPO로 명시하게 돼 있습니다. 이 회사는 반기 보고서가 나오는 8월에 신속히 상장예비심사 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한독제넥신이 최대주주로 있는 미국 바이오벤처 레졸루트(Rezolute, Inc.)가 지난 22일 ENDO 2021 학회에서 위우회술 후 저혈당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신약후보물질 ‘RZ358’의 2(a)상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를 했습니다. 환자의 50% 이상에서 저혈당증이 의미있게 개선되었고 평균 혈당이 거의 정상 수준으로 전환되는 등 연구 목표를 충족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한미약품 항생제 '타짐주(성분 세프타지딤, 이하 타짐)'가 중국 전역 의료기관에서 우선 처방 목록에 등재됩니다. 중국 정부의 고품질 인증 제도인 ‘일치성 평가’를 통과했기 때문입니다. 일치성 평가란 중국 정부가 의약품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2016년에 도입한 제도로, 기존오리지널 제품과 효능이 동일함을 입증하는 엄격한 검증 시험입니다.

 

건일제약펜믹스가 3월부터 천안 생산본부 인근 예쁜천사 어린이집과 위탁운영을 체결했습니다. 올해 3월부터 3명의 아동이 입소했으며, 건일제약과 펜믹스 임직원의 자녀는 50명까지 원하는 시기에 입소가 가능합니다.

 

4월1일, 한국GSK가 '로타릭스'의 모델 배우 조정석과 함께 로타바이러스 백신 두 번째 TV광고 캠페인을 펼칩니다. 3세대 로타장염백신 로타릭스를 주제로 4월 1일부터 공개되는 이번 캠페인은 '베테랑 아빠'가 된 배우 조정석이 등장, 3세대 로타장염백신 로타릭스의 폭넓은 예방효과를 소개합니다.

 

한국오츠카제약이 소화성궤양용제 '무코스타정(레파미피드)'의 서방형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하루 2회 복용으로 복용편의성을 개선시킨 약제입니다. 무코스타서방정 출시는 특히 한국오츠카제약이 본사가 아닌 국내 연구진·벤처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제형을 개발한 독특한 성공사례입니다.

 

다케다제약은 1일 부터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naplastic Lymphoma Kinase, 이하 ALK)양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급여확대되는 '알룬브릭'(브리가티닙)의 치료 효과을 소개했습니다. 기존 크리조티닙 치료 후 요법에서 1차 치료제로 급여가 확대됐으며 약가도 소폭(1.5%) 인하됐습니다.

 

휴젤이 거대 미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 출격을 위한 막바지 채비에 돌입했습니다. 지난 31일(현지시각) 미국식품의약국(FDA)에 미간주름을 적응증으로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Letybo)'의 50유닛(Unit)과 100유닛(Unit)에 대한 품목허가 신청서(BLA)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엔케이맥스는 아피메드(Affimed NV)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표적형 NK면역항암제' 미국 임상1/2a상 IND 승인을 완료했습니다. 이 임상은 엔케이맥스와 아피메드가 지난해 10월 체결한 공동개발 계약 하에 진행하는 EGFR양성 고형암 환자 139명 대상의 대규모 임상으로, 미국 내 병원 최대 15곳에서 동시에 진행할 계획입니다.

 

쎌바이오텍이 대장암 치료제 신약 ‘PP-P8’의 항암물질 P8에 대한 유럽 특허(등록번호 EP3453718)를 취득했습니다. 한국 특허(등록번호 KR10-1910808), 일본 특허(등록번호 JP6586248)에 이어 유럽에서도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글로벌 지식재산권 확보를 통한 세계 의약품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로 지난해 12월 국내 허가를 받은 사노피 아벤티스의 '살클리사'(이사툭시맙)가 미FDA로 부터 추가 적응증을 승인받았습니다. 암젠의 카르필조밉(상품명 키프롤리스)과 덱사메타손과 3제 병용 요법으로 1~3차례 치료를 받은 재발ㆍ불용 다발성 골수종 성인환자가 대상입니다.

 

휴온스글로벌이 바이오사업 부문을 분할해 독립 법인 휴온스바이오파마(대표 김영목, 사진)를 설립했습니다. 휴온스글로벌은 이번 분할은 보툴리눔 톡신을 비롯해 미래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바이오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업 구조를 재편함으로써 그룹의 미래 가치와 경쟁력을 극대화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동아에스티가 '행복한 가정, 건강한 사회 112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난달 31일 서울 서초구 대한약사회관에서 대한약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캠페인은 약국 및 약사들을 통해 아동과 노인 학대를 비롯한 가정폭력이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사회문제이자 범죄행위라는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고 개선을 유도하며, 행복한 가정과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것입니다.

 

한미약품이 우수한 CP문화 정착 및 확산 등 공로를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장 유공자 표창을 받았습니다. 1일 공정거래위원회 주최로 열린 '제20회 공정거래의 날' 기념식에서 이 같은 표창을 받았습니다. 한미약품은 2014년과 2015년, 2017년, 2020년에도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지난달 31일 제2차 윤리위원회를 열어 의약품 임의제조 등 논란을 빚고 있는 바이넥스와 비보존제약에 대해 자격 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자격 정지를 받게 되면 ▲협회 주관 교육 ▲의결권 ▲정부 정책에 관한 정보 및 의견 수렴 등 회원사로서의 권리가 모두 제한됨에 따라 중징계 처분에 해당합니다.

 

2일, 동국제약의 '판시딜'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발표한 '2021년도 제23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결과에서 소비재 산업군 '탈모치료제' 부문 3년 연속 1위에 선정되며 브랜드 가치를 입증 받았습니다.

 

유유네이처의 체지방감소 건강기능식품 '포모라인 L112'가 CJ오쇼핑 뷰티-헬스-라이프스타일 전문 기획 프로그램 '이소라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입니다. CJ오쇼핑이 방송인 이소라와 함께 기획한 '이소라 프로젝트'는 이소라가 직접 경험하고 선택한 아이템을 뷰티-헬스 전문 쇼호스트인 '심스라'와 이소라가 함께 소개하며 자신의 건강기법을 알리는 프로그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