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테브모, 암종불문 RET 융합 고형암 FDA 가속승인

릴리, 가속승인 비소세포폐암 적응증 정식승인 전환도 

2022-09-22     주경준 기자

릴리의 RET 억제제 계열 항암제 '레테브모(셀퍼카티닙)가 암종불문 고형암 치료제로 FDA 가속승인을 받았다.

FDA는 21일 이전의 전신 치료 중 또는 이후에 진행되었거나 만족스러운 대체 치료 옵션이 없는 RET 유전자 융합 국소 진행성  전이성 고형종양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레테브모를 가속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승인은 LIBRETTO-001 1/2(NCT03157128)상이 기반이 됐다. 41명의 환자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에서 객관적 반응률은 44%, 반응지속기간은 24.5개월이었다. 또 6개월 이상 반응이 유지되는 환자의 비율은 67%였다. 

반응이 있는 종양은 췌장 선암, 대장(결장직장)암, 타액선암, 유방암, 연조직 육종, 난소암, 소장암, 담관암, 기관지 카르시노이드 종양, 미상의 원발성 종양 등이 포함됐다.

 25%의 이상의 환자가 경험한 흔한 이상반응은 부종, 설사, 피로, 구강건조, 고혈압, 복통, 변비, 발진, 메스꺼움, 두통 등이다.

고형암에 대한 가속승인과 함께 FDA는 기존 가속승인 상태인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적응증은 정식승인했다. 또 동반진단기기인 써모피셔의 Oncomine Dx Target(ODxT)도 함께 승인했다.

릴리의 리브레토는 2020년 5월 RET 융합 비소세포암과 갑상선암을 치료적응증으로 FDA 승인을 받은 약물이다.

동일기전의 경쟁약물로는 로슈의  가브레토가 있다. 적응증은 비소세포암과 갑상선암으로 동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