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치료제에 더 집중한 동국...3년간 16품목 쏟아내다
상태바
당뇨병치료제에 더 집중한 동국...3년간 16품목 쏟아내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4.04.29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제조 55품목 허가...전문약 38품목, 일반약 16품목,  외품 1품목

'의약품 허가로 따라가는 제약 행적' <19>동국제약

뉴스더보이스 코너 '의약품 허가로 따라가는 제약 행적'은 환자건강을 지키며 소비시장 확보에 뛰어드는 제약사들의 허가행적을 좇는다. 어떤 제품을 허가받아 시장에서의 성적표는 어떻게 받고 있는지 그동안 첫번째 유한양행 이어 열아홉번째 행적, 동국제약을 다시한번 초대했다. 지난해 한차례 소개한 이후 최근 1년간의 허가된 의약품을 추가해 3년 허가 현황을 살펴보았다. 

동국제약이 최근 1년를 포함해 지난 3년간 당뇨병치료제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초고령화시대에 발맞춰 만성질환관리품목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당뇨병치료제를 허가받으면서 이같은 흐름을 이어갔다. 

식약처의 지난 2021년 4월27일부터 올해 4월26일까지 허가된 의약품 등의 현황에 따르면 전체 55품목을 허가받으며 기존 허가속도를 이어갔다. 

이 기간 전체 허가품목 중 전문의약품은 38품목, 일반의약품은 16품목이었으며 의약외품도 1품목 허가목록에 올렸다. 한약(생약)제제는 4품목이었다. 

연도별로는 2021년 12품목에 이어 2022년 14품목, 2023년 19품목으로 증가했으며 올해도 4월까지 10품목을 허가받으면서 연말까지 적지않은 품목을 세상밖에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당뇨 외 비타민제, 골관절염-발기부전-고혈압에 눈돌려

내놓은 품목을 효능효과로 보면 당뇨가 16품목으로 가장 많았으며 비타민제가 5품목으로 그 뒤를, 골관절염과 발기부전, 고혈압치료제가 각각 3품목씩, 조영제와 두근거림, 진정제가 각 2품목이었다. 

이밖에 염증제와 불면증, 신경근차단 역전, 구역구토, 소화불량, 식도역류, 자양강장, B형감염, 편도염, 여드름, 상처부위보호, 코점막 보습, 기억력 감퇴, 치매, 알츠하이머병, 불임증감별진단, 고지혈증, 색전증 관련 치료제 등이 각 1품목씩 이름을 올렸다. 

제조의 경우 자제 생산보다는 위탁을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었다. 자체 제조는 17품목이었으며 위탁으로 공급하는 품목은 38품목이었다. 위탁업소는 23곳으로 제뉴원사이언스가 4품목으로 가장 많았고 경방신약 3품목, 대원과 신일이 각 3품목, 코스맥스와 삼익, 동구바이오, 국제약품, 알리코제약이 2품목씩이었다. 

연도별 허가현황을 보면 2021년에는 조영제 '동국이오파미돌' 2품목을, 발기부전 '엠슈타인정' 2품목을 대웅제약에 위탁생산을 진행했다. 후자의 경우 2022년 한해동안 약 2억원 가량을 공급했다.  

또 비타민제인 '메가비텐액티브정'과 '센스온스피드액'은 경방신약에, '메가비텐액티브정'은 코러스제약에 각각 위탁생산한 바 있다. 생산액은 2022년 5억원과 4억원, 3억원 가량을 공급했다. 

2022년에는 당뇨병치료제에 집중됐다. '시타칸메트정' 3품목은 대원에, '시타칸메트서방정' 3품목은 신일에, 테네리칸엠서방정 3품목은 제뉴원사이언스에 각각 위탁생산을 맡겼다. 테네리칸엠서방정은 2022년 4억원가량의 생산액을 기록했다. 여기에 '다플진정'을 삼익제약에 제조를 의뢰했다. 여기에 구역구토제인 '마미렉틴장용정'을 삼익제약에 맡겨 5억원을 공급했다. 

2023년은 고혈압치료제인 '피마에스정' 2품목을 허가받고, 당뇨병치료제인 '다플진메트서방정 ' 2품목의 경우 국제약품을 통해 생산을 하게 됐다. 외품인 상처부위보호밴드 '마데카습윤밴드키즈'도 세상에 나왔다. 엘티와이에서 생산한다. 

기억력 감퇴 '메모레인'이어 진정제 허가...치매-알츠하이머 주목

여기에 코점막보습제인 '코즈굿나잘스프레이'와 기억력감퇴에 쓰이는 한약제제 '메모레인캡슐', 진정제인 '동국덱스메데토미딘염산염주사' 2품목이 허가문턱을 넘었다. 

올해는 2월 발기부전치료제인 '엠슈타인구강용해필름'을 시작으로 허가대열에 시작됐다. 치매치료제 '사미골린정'과 골관절염치료제 '히야론엘프리필드주사', 알츠하이머병치료제 '메멘틴정', 불임증감별진단제 '렐리체크주사'가 줄을 이어 나왔다. 

더불어 고지혈증치료제인 '아토반듀오정'은 유한양행을 통해, 당뇨병치료제인 '리나칸메트서방정' 2품목은 알리코제약에서, 비타민제인 '메가콘티'는 메딕스서 생산하게 된다. 항응고제 '아피가반정'은 가장 최근인 지난 4월11일 허가목록에 안착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