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광훈 약사회 회장 집행부 1년 운영 성적은 'F'
상태바
최광훈 약사회 회장 집행부 1년 운영 성적은 'F'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3.05.24 0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 1년 평가 78.3% '부정적' 응답…16.9% '보통' 답해   
한약사·품절·종속적의약분업 탈피·배달앱·상비약 順 부정적 응답 多
전문약사 관련 평가 긍정적…약준모, 공약집 바탕 설문조사 결과 공개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이하 약준모)이 회원 약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최광훈 회장 집행부 1년 차 평가는 F학점을 받았다. 

최 회장의 공약집을 바탕으로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최광훈 집행부 전반 평가를 긍정적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55.5%가 '매우 그렇지 않다'고 답했고 22.8%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보통이다'를 답한 비율은 16.9%를 나타냈다. 

집행부 최대 과제였던 '한약사 문제'에 대한 부정 평가도 이어졌다. 설문에서 약사 61.2%는 '매우 그렇지 않다'고 평가했고, 24.8%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부정적 의견을 취합하면 86%에 달한다. 보통이라고 응답한 답변은 10.6%에 불과했다. 

비대면 이슈로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던 배달앱과 관련한 대응 평가에는 80.2%가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매우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은 58.9%, '그렇지 않다'고 답한 비율은 21.3%를 나타냈다. '보통이다'고 응답한 비율은 14.6%를 보였다. 

처방리필제 도입과 대체조제 DUR 자동통보, 국제 일반명 도입 등을 포함한 종속적 의약분업 탈피에 대한 대응 평가에는 80.5%가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약사회 주도의 전자처방전에 대해서는 76%가 부정적 의견을 드러냈다. 건약은 "최근 바코드 사태 등 대한약사회 주도의 전자처방전에 대한 의지가 미흡했고 공적 처방 전달 시스템과 전자조제기록부 고도화 역시 사설 비대면 진료업체에 의해 처방이 전달되는 점 등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약사사회 난제 중 하나인 불용재고에 대해서는 64.8%가 부정적 의견을 드러냈고, 의약품 불법 유통과 해외 직구 규제 강화에 대한 약사회 대응 평가도 78%대 부정적 평가를 내놨다. 

집행부 임원 운영에 대한 부정적 평가도 이어졌다. 

설문에서 책임부회장 제도와 상근 임원 확충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의에 약사 68%가 부정적 의견을 드러냈다. 

건약은 이에 대해 "약사공론 사장 해임, 장동석 부회장과의 관계, 대한약사회 초기 약준모 인사들과의 관계에 대한 의견 표출로 보여진다"면서 "책임부회장들의 성과와 상근임원에 대한 홍보가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품절이나 행정처분약에 대한 급여 중지 도입에는 84%가 부정적 의견을 드러냈다. 건약은 "품절약들에 대해 약사들이 책임을 지는 구조와 행정처분 기간 내 약사들의 고통"을 부정적 평가의 배경으로 설명했다. 

동물 의약품 수호에 대해서도 73%가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고, 서비스 중심 수가에 대해서도 72%가 부정적 의견을, 의사갑질 금지법에 대해서도 72%가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편의점 안전상비약에 대해서는 78%가 부정적 의견을, 자판기 실증특례 사업에 대해서는 80%가 부정적 의견을 드러내며 약사 권익에 대한 이슈에 부정적 평가 비율이 더 높았다. 

이어 병원약사 조제 행위 수가인상에 대한 공약 평가로 59%가 부정적 평가를 내렸고, 전문약사제도에 대해서도 40%에 가까운 이들이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전문약사제도 에 대한 약사회 대응에 대해 '보통이다'고 응답한 비율도 39.7%를 나타내 긍정과 부정 평가 비율이 비등했다. 

토탈헬스케어의 약사 주도에 대해서는 62%가 부정적 의견을 보였고, 약사의 사회적 위상 채용 여건 개선에 대한 공약에는 66%가, 약사 중심 행정 시스템 개선에는 70%, 약사회 회원 소통 노력에 대해서는 62%가 부정적 의견을 드러냈다. 

약사회 산하기관에 대한 부정적 평가도 주를 이뤘다. 

약학정보원 평가에 대해 45%가 부정적 평가를 내렸고, 약사공론에 대해서도 42%가, 의약품 정책연구소에 대한 평가 역시 부정적 의견이 55%를 나타냈다. 

최근 제로샵과 관련한 사태에 대한 약사회의 대응에도 72%가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고, 처방전 바코드 사업 업체와 약국 처방 접수 프로그램 업체간 분쟁에 대한 약사회 대응에 대해 78.3%가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건약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약사회는 현안에 대한 정보에 목말라 있는 회원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사실을 알리고 협조를 구하거나 정보를 알려줄 필요가 있다"면서 "약사회는 부정적 비율이 높았던 한약사 문제, 품절 행정처분약 관련 대응 문제, 배달앱과 자판기 실증특례사업 등에 대해 많은 소통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약준모 회원 6024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6일가지 구글 폼을 이용한 설문지를 기반으로 진행됐으며 설문에 응한 회원 수는 479명으로 전체의 7.9%를 나타냈다.  설문에 응한 약사 479명 중 먼허 취득 연도 시기는 2010년대가 46.6%를 차지해 과반수 가까이 나타났고 2000년대 취득한 약사들이 30.1%대 비율을 보였다. 

이들 중 개국약사 비율은 81%로 최다 비율을 나타냈고 뒤를 이어 14%가 근무약사였다. 설문에 응답한 약사들 중 '현안에 대한 정보나 기사에 관심이 많다'고 응답한 비율이 81.9%를 차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