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비 경구 투약옵션 팀킬수준 비만치료효과 제시
상태바
위고비 경구 투약옵션 팀킬수준 비만치료효과 제시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3.05.2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보노디스크, 경구 세마글리티드 50mg 연내 규제승인신청

주1회 주사제형의 위고비보다 강력한 비만치료효과를 제시한 세마글루티드 50mg에 대한 규제승인이 추진된다.

노보노디스크는 22일 위고비의 경구투약옵션에 해당하는 세마글루티드 50mg의 OASIS 1 3상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수치상으로는 기존 위고비와 최소 비슷하거나 좀 더 강력한 비만치료효과를 제시했다.

노보노디스크는 이번 임상결과를 기반으로 FDA와 유럽승인 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승인되더라도 경구 옵션의 출시는 포트폴리오 우선순위와 제조능력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비만 또는 과체중 성인 667명대상으로 진행된 3상 관련 간략히 제시한 임상결과에 따르면 평균 몸무게 105.4kg 참가자의 68주차 체중은 17.4% 감소했다. 위약의 1.8%와 차이는 15.6% 차이다.

치료순응여부와 상관없는 치료효과를 기준으로 위약의 체중감소율은 2.4%, 이를 기준으로 대조군과의 차이는 15.1% 였다.

이는 위고비의 임상과 동일한 참가자 몸무게(105.4kg) 기준이다. 베이스라인 대비 68주차 14.9% 체중감소와 동일한 위약군 체중감소율 -2.4%를 고려한 차이는 12.5%. 이와비교, 주사제형의 위고비와 최소 유사하거나 좀 더 나은 치료효과를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허리 둘레 등 다른 세부데이터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나 동일회사 동일성분의 임상시험으로 설계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 좀 더 강력한 비만치료 효과를 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흔한 이상반응은 위장관 이상반응이었다. 노보노디스크는 승인시 비만환자의 상태를 고려, 주사 또는 경구의 다양한 치료 선택지를 제공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