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관절 부위 증식치료·인공홍채 삽입술 신의료기술 인정
상태바
탁관절 부위 증식치료·인공홍채 삽입술 신의료기술 인정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3.03.17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관련 고시 개선 추진..."안전성·유효성 확인"
디지털치료기기 불면증 인지행동치료 혁신의료기술로

정부가 턱관절 부위 증식치료와 인공홍채 삽입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하고 신의료기술 항목에 추가하기로 했다. 

또 디지털 치료기기를 이용한 불면증 환자 인지행동치료는 혁신의료기술로 지정한다.

보건복지부는 "제2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의 신의료기술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에 따라 이 같이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를 개정한다"면서, 개정안에 의견이 있는 경우 오는 27일까지 의견을 달라고 했다.

이번 신의료기술 추가항목은 턱관절 부위 증식치료와 인공홍채 삽입술이다.

턱관절 부위에 증식물질(포도당, 리도카인 등)을 주사하는 턱괄전 부위 증식치료는 턱관절 부위의 인대, 건부위 부분 파열, 이완 환자의 통증 완화를 위해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로 평가됐다.

인공홍채를 환자 병변 상태에 따라 수정체낭 또는 섬모체고랑에 삽입하는 인공홍채 삽입술도 무홍채증, 홍채 결손 환자의 홍채결손 치료에 안전하고 유효한 기술로 인정됐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수정체낭 인공홍채를 삽입하는 경우 필요에 따라 수정체낭 염색을 위해 사용되는 인도시아니그린은 허가초과 약제로 심사평가원으로부터 허가초과 비급여 사용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치료기기를 이용한 만성 불면증 환자의 인지행동치료'는 안전성과 잠재성이 있는 혁신의료기술로 평가됐다.

이 기술은 3개월 이상 증상이 계속된 만성 불면증 환자에게 시행되는 데, 불면증 인지행동치료(CBT-1) 프로토콜(자극조절법, 수면제한법, 수면습관교육법, 이완요법 및 인지치료법)을 적용한 모바일 의료용 앱을 의사가 처방해 6~9주간 불면증 교육, 실시간 피드백, 행동중재 프로그램 제공으로 환자의 인지 및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사용기간은 올해 6월1일부터 2026년 5월31일까지이며, 사용기간 종료 후 7일 이내 재평가가 실시된다. 의료기관(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이 이 기술을 사용하려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신고 접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