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씨아이에스-에비드넷, 임상·RWE 공동사업 추진
상태바
드림씨아이에스-에비드넷, 임상·RWE 공동사업 추진
  • 최은택 기자
  • 승인 2023.02.23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프로젝트 협업 등 업무협약 체결
전승(왼쪽) 에비드넷 사장과 유정희 드림싸이아에스 대표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승(왼쪽) 에비드넷 사장과 유정희 드림싸이아에스 대표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글로벌 임상시험 수탁기관 드림씨아이에스와 에비드넷이 지난 17일 임상·RWE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에비드넷은 실사용데이터(Real World Data, RWD)와 실사용근거(Real World Evidence, RWE) 전문기업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드림씨아이에스 유정희 대표이사, 에비드넷 전승 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임상·RWE 연구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임상연구 및 Real World Data/Real World Evidence 연구 프로젝트 협업, 공동 프로젝트 추진 및 상호 협력 ▲임상연구 및 RWE연구를 위한 심포지움, 세미나, 학술회의 공동개최 협력 ▲PV/PMS, RMP(의약품위해성관리계획) 등 관련 신규 사업 개발 협업 ▲기타 협업을 위한 양사 사업, 서비스 연계 및 지원 ▲다각적 협업 모델 발굴 및 협력 등을 공동 수행하게 된다.

에비드넷은 2018년부터 종합병원의 전자의무기록(EMR)을 글로벌 기준으로 표준화하고, 다기관 빅데이터 분산 연구가 가능한 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해 왔다. 

또 표준화된 빅데이터 및 데이터플랫폼을 기반으로 50여개 제휴병원과 연구협력 및 연구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제약·바이오·헬스케어 기업에게 RWE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분석 서비스, 처방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에비드넷이 운영하는 RWD/RWE는 신약개발과 임상시험에 활용할 수 있고, 제품 발매 출시부터 성숙단계 관리까지 전 주기에 걸친 다양한 목적의 연구 수행도 가능하다.

에비드넷 전승 사장은 "규제 변화에 따라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제약·바이오 산업에서 RWE 활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글로벌 임상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드림씨아이에스와의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비즈니스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 사장은 "특히 새로운 RMP제도에 따른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양사가 협력을 통해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유정희 대표는 "이번 MOU를 통해 에비드넷과 협력할 수 있게 돼 기쁘다. 드림씨아이에스가 지금까지 축적해온 다양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 RWE 분야에 대한 전문성, Global 제약사, 국내 제약/바이오 및 헬스케어 기업들과의 축적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RWE 전문기업인 에비드넷과 협업해 고객사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임상시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드림씨아이에스는 제약, 바이오산업 및 의료기기 산업의 연구개발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CRO 기업으로 임상 업계 최초로 2020년 자본시장(코스닥)에 진입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임상시험 인허가 컨설팅 전문 기업인 메디팁과 가족회사가 되면서 임상시험 뿐만 아니라 인허가 컨설팅까지 약물 개발의 'A to Z 전주기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약개발 플랫폼 CRO로서 빠르게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