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심야약국 확대, 지방선거 공약으로 삼아달라"
상태바
"세이프·심야약국 확대, 지방선거 공약으로 삼아달라"
  • 홍지연 기자
  • 승인 2018.05.14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단체, 6.13 출마자들에 공약수립 제안

약사단체가 세이프약국 등 건강증진협력약국 확대내용을 포함한 지방선거 정책제안서를 내놨다. 이번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보건의료분야 공약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기대를 담았다.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는 이 같은 내용의 '6.13 지방선거 정책제안서'를 14일 발표했다.

이 단체는 "의약품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은 건강지킴의 필수"라면서 "지방선거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올바른 보건의료 분야 공약 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유권자의 판단에 이런 정책 내용들이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제안서는 크게 공공병원 및 보건지소 확충, 건강증진협력약국 확대, 취약계층 대상 방문약료사업 실시 등 3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 단체는 먼저 "건강권은 인간의 생명권 중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며 국가는 이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이를 달성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건강취약계층의 의약품 복용 실태 파악, 복약 관리, 의약품 안전 교육, 의약품 부작용 예방을 위한 여러가지 의약품 관리 정책을 수행할 컨트롤 타워로서 공공병원과 각 지방 보건지소가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양질의 의약품 관리 서비스를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건강한 지역을 만드는데 크게 일조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질병 예방 및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 수단과 서비스 전달 체계가 미흡해 이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의료 복지기관을 활용하는 것은 서비스의 효율성과 질 확보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내 약국은 건강 및 보건을 목적으로 지역 주민의 많은 일상적인 방문이 있고, 주거밀집 지역이나 상업지역을 중심으로 위치한다. 다른 공공보건기관 의료기관에 비해 운영시간이 길며, 약국 방문에 접수 및 진료비가 추가로 발생되지 않는 등 건강증진서비스 전달체계로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며, 세이프약국, 공공심야약국 등 건강증진협력약국 확대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단체는 아울러 "현재 의료급여환자에게는 다양한 지원 사업이 자치단체별로 수행되고 있으나 전문적인 약물상담교육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이들의 건강증진과 함께 의료재정 절감을 위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대안으로는 "방문약료사업은 지역 주민의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을 약사가 직접 방문을 통해 파악하고, 그에 따른 맟춤형 상담교육을 실시해 약물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고, 복약 이행률을 제고시키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