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리스주, 사용상의 주의사항 신설...골수 섬유증 등
상태바
솔리리스주, 사용상의 주의사항 신설...골수 섬유증 등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1.09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재심사 결과에 따른 국내 시판 후 조사결과 반영
테네리글립틴단일제, 라타노프로스트점안제 통일조정도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이나 비정형 용혈성 요독 증후군, 전신 중증 근무력증, 시신경 척수염 범주 질환에 쓰이는 한독의 희귀의약품 '솔리리스주'(에쿨리주맙)에 대한 시판 후 조사결과가 추가된다. 

식약처는 6일 '솔리리스주(에쿨리주맙)'에 대한 재심사 결과에 따라 허가사항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변경명령했다. 오는 4월 4일 반영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국내에서 재심사를 위해 6년 동안 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판 후 조사결과, 이상사례 발현율은 인과관계와 상관없이 39.62%인 21명, 총 46건이 보고됐다. 

이중 인관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0건었으며 예상하지 못한 약물이상반응은 3.77%인 2명서 2건이 보고됐다. 흔하게 골수 섬유증, 홍조가 보고됐다. 

한편 식약처는 '테네리글립틴 단일제(함량 20mg, 필름코팅정)'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심사 등을 근거로 '테네리틴정20밀리그램(테네리글립틴염산염수화물)' 등 35개 품목의 허가사항(효능·효과, 사용상의주의사항)을 통일조정한다.  의견조회는 오는 20일까지이다. 

이상반응에 어지러움과 관절통, 말초 부종이 신설됐다. 또 전문가를 위한 정보로 단독-병용 임상시험 정보가 새롭게 추가됐다. 

또  '라타노프로스트(함량 50㎍/㎖, 점안제)'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심사 등을 근거로 '잘라탄점안액50㎍/㎖(라타노프로스트)(1회용), 잘라탄점안액50㎍/㎖(라타노프로스트)' 등의 허가사항(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통일조정한다. 의견조회는 역시 오는 20일까지이다. 

신설내용은 용법용량에 일회용의 경우 점안하기 전에 콘택트렌즈를 먼저 제거해야 하고 점적 후 15분이 지난 후에 다시 착용할 수 있으며 단회 투여 용기는 개봉 후 즉시 사용해야 하며 점안 후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리도록 안내했다. 

다회용의 경우 경고항에 이 약을 중단한 후 홍채의 색소침착은 영구적일 수 있지만 눈주위 조직과 속눈썹의 색소침착은 일부 환자에게 가역적인 것으로 보고됐으며 투여받은 환자에게는 색소침착의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는 점, 5년 이상에서 색소침착 증가의 결과는 알려져 있지 않다는 점이 신설됐다. 

눈 이상반응에 눈자극에 껄끄러움, 가려움이, 안구충혈, 홍채색소과다 침착, 점상각막염, 망막 동맥 색전, 당뇨병성 망막증에 의한 유리체 출혈, 어지러움, 두통, 독성표피괴사, 심장 두근거림, 가슴통증, 구토, 구역, 각막 석회화 사례가 추가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