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혈액암 환자 '리툭시맙' 고정속도 투여...그 효과는
상태바
소아혈액암 환자 '리툭시맙' 고정속도 투여...그 효과는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3.01.03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원내 환자 18명 대상 투여안전성 후향 연구

소아 혈액암 환자에 대한 긴 시간 투여의 불편함으로 임상속도를 변경하지 않고 고정속도로 빠르게 투여하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 되고 있지만 항암제 '리툭시맙'의 고정속도 투여 안전성 연구는 드문 상황이다.

이에 연세대세브란스병원 약무국(연구자 이예지, 안진서, 금민정, 고종희, 손은선)와 연세대약대(유윤미)는 최근 2018년 3월 이후 소아 혈액암 환자에게 리툭시맙을 고정속도로 투여한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후향적 코호트 연구를 진행했다.

국내 식약처 기준 가장 흔한 주입관련반응(IRR)은 두통, 가려움, 인후 자극감, 홍조, 발진, 두드러기, 고혈압, 발열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다.

연구결과 고정속도로 투여시 IRR 발생률은 투여 84건 중 3건으로 3.6%였다. 기존 표준속도 투여 연구에서의 IRR 발생률 2.7%과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여기서 기존의 표준속도 평균 투여시간은 5.2시간이었으며 고정속도 평균투여시간은 3.3시간이었다. 표준속도 투여 대비 고정속도 투여시 1.9시간 절약돼 36.5%의 유의미한 감소가 확인됐다.

연구자들은 "소아 혈액암 환자에게 리툭시맙을 고정속도로 투여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을 확인하게 됐다"며 "임상에서 리툭시맙 투여 방법 정립에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소아 혈액암 환자만을 대상으로 한 최초 연구이며 절약된 시간에 대한 객관적인 수치가 제시됐다"면서도 "다만 대상 환자수가 적고 단일 기관의 후향적 연구라는 한계점은 있었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