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2월26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2월26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12.2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근당홀딩스, 한미약품, 유나이티드제약, 유유
한올바이오, 셀트리온헬스케어, 유영제약, 비보존

종근당홀딩스

친환경 실천 위한 ‘종근당 알지(Re:Green) 캠페인’ 성료

종근당홀딩스(대표 김태영)는 사내 친환경 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전사적으로 실시한 ‘종근당 알지(Re:Green)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종근당 알지 캠페인은 ‘다시 초록의 자연을 만들자’는 슬로건 아래 임직원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마련됐다.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도전 주제를 정하고 참여를 인증한 임직원에게는 상품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캠페인은 지난 3월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품 사용을 장려하는 ‘용기가 필요해’ 챌린지를 시작으로 잔반 Zero 음식물 다이어트, 슬기로운 물 절약생활, 노라벨(No Label) 챌린지, 자원순환 캠페인 등 12월까지 총 10개의 챌린지를 진행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종근당 생산1팀 김범준 사원은 “온실가스 감축이나 환경보호 등 그동안 거창하게 생각했던 일들을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챌린지가 끝나도 앞으로 꾸준히 환경을 위한 실천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

한국연극협회 'K-Theater Awards' 시상 후원

한미약품이 지난 25일 열린 ‘제60회 K-Theater Awards’ 행사에 후원사로 참여해 공연예술 발전에 헌신해온 연극인 16명과 극단 4곳에 총 2000만원의 상금 및 상패를 전달했다. 행사 이후 수상자들과 극단 관계자들이 무대에 올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한미약품이 지난 25일 열린 ‘제60회 K-Theater Awards’ 행사에 후원사로 참여해 공연예술 발전에 헌신해온 연극인 16명과 극단 4곳에 총 2000만원의 상금 및 상패를 전달했다. 행사 이후 수상자들과 극단 관계자들이 무대에 올라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한미약품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 공연예술의 버팀목인 연극인들과 역량있는 극단들에 대한 지원에 나섰다.

한미약품은 성탄절인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린 ‘제60회 K-Theater Awards’ 행사에 후원사로 참여해 공연예술 발전에 헌신해온 연극인과 극단에 2000만원 규모의 시상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시상은 ‘자랑스러운 연극인상(개인/단체)’과 ‘창조와 도전상’, ‘대상’ 등 3개 부문으로 진행됐으며, 연극인 16명과 극단 4곳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창조와 도전상은 미래지향적 연극 미학을 추구하고 의식있는 담론을 무대에 올려온 극단 ‘예촌’이, 대상은 한국연극협회 심사단이 선정한 ‘창작조직 성찬파’가 받았다. ‘창작조직 성찬파’는 창의성과 작품 완성도, 배우의 배역 이해와 기술적 역량 등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자랑스러운 연극인상 단체 부문은 ‘온누리’와 ‘미암’ 등 2개 극단이 받았고, 개인 부문은 ▲정은경(강원) ▲강신화(경기) ▲김은민(경남) ▲윤현주(경북) ▲한중곤(광주) ▲김진희(대구) ▲장지영(대전) ▲구민주(부산) ▲노윤정(서울) ▲고선평(울산) ▲신용우(인천) ▲고유경(전남) ▲정상식(전북) ▲강종임(제주) ▲이재운(충남) ▲이윤혁(충북) 등 16명의 배우가 수상했다.

시상자로 참석한 한미약품 커뮤니케이션팀 박중현 전무는 “많은 연극인들이 어려움 속에서도 열정으로 연극계를 지켜오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모든 공연예술의 기반이 되는 연극이 가치를 인정받고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한미약품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연극협회(이사장 손정우)는 작년까지 이 행사를 대한민국연극인축제라는 이름으로 진행해오다, 올해 60년주년을 맞으며 행사명을 K-Theater Awards로 변경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월드비전 합창단과 2022 세브란스병원 초청연주 개최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 후원하는 월드비전 합창단이 세브란스 병원에서 초청 연주회를 개최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대표 강덕영)과 월드비전은 지난 23일 세브란스병원 본관 3층 로비에서 ‘월드비전 합창단 2022 세브란스병원 초청연주’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김태식 전무, 유나이티드문화재단 김무정 이사를 비롯해 월드비전의 조명환 회장, 한상호 부문장, 김민숙 원장, 양일선 이사, 김재철 교수, 세브란스 병원의 오정탁 어린이 병원장이 참석했다. 또한 세브란스병원의 많은 환자들과 직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공연은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 후원하는 월드비전 합창단 무대를 진행했다. 총 32명으로 구성된 월드비전 합창단은 이날 각각 A팀과 B팀으로 나뉘어 서로 다른 매력의 아름다운 무대를 만들어냈다. 특히 현재 연세대 음악대학 교수이자 빈 소년 합창단 최초의 아시아인 지휘자로 알려진 김보미 상임지휘자의 지도 아래 월드비전 합창단은 아름다운 하모니와 율동으로 병원 내 많은 환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했다.

월드비전 합창단은 1960년 8월 창립하여 지속적으로 활동중인 국내 가장 오래된 합창단 중 하나로, 가난과 질병으로 고통 받는 지구촌 어린이들을 위해 노래하고 있다.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은 2021년부터 월드비전과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지원을 시작하며 월드비전 합창단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또한 이날 연주회에서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세브란스병원의 많은 어린이 환우들을 위한 선물을 증정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되었다. 크리스마스에도 병원에서 병마와 싸우는 어린이 환우들을 위해 선물과 함께 건강하게 다시 일어서기를 바라는 마음도 함께 전달했다.

월드비전 합창단 김보미 상임지휘자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후원으로 월드비전 합창단이 이런 뜻깊은 자리에서 노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면서 “앞으로도 이런 아름다운 관계가 지속적으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유유제약

노사 평화상 수상

좌측부터 유유제약 노동조합 이장훈 위원장, 제천시 김창규 시장, 유유제약 천준희 공장장
좌측부터 유유제약 노동조합 이장훈 위원장, 제천시 김창규 시장, 유유제약 천준희 공장장

유유제약(대표이사 유원상)이 유유제약 노동조합(위원장 이장훈)의 신청 및 한국노총 제천•단양지역지부(의장 이종각)의 추천으로 제천시(시장 김창규)로부터 근로자 복지향상과 노사화합을 위해 노력한 사업장에 수여되는 노사평화상을 수상받았다.

유유제약은 노조와 함께 한 지역사회 기부 및 자원봉사 활동 등 사회공헌활동과 여성이 근무하기 좋은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해 여성친화기업으로 선정된 것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결정되었다.

특히 이번 노사평화상 수상은 유유제약 사측이 아닌 노동조합이 수상을 신청했으며, 이에 더해 한국노총 제천•단양지역지부의 수상 추천으로 결정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유유제약은 충북 중소기업대상 경영대상, 청년친화 강소기업 인증, 노사협력 표창(고용노동부), 명문장수기업 표창(산업통상자원부), 가족친화기업(여성가족부), 청년일자리 우수기업 및 고용 우수기업 인증, 일∙가정양립 실천 우수기업 인증(충청북도), 여성친화기업(제천시)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 관련 각종 인증 및 표창을 수여받은 바 있다.


한올바이오파마

전국 약대생 대상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작 시상

글로벌 혁신신약개발 전문 바이오기업 한올바이오파마가 지난 23일 전국 약대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공모전은 한올바이오파마(이하 한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젊고 아이디어 넘치는 약대생들과 함께 고민하고자 올해 처음 개최됐다.

주제는 오픈 콜라보레이션, 개발하고 싶은 신약 소개, 글로벌 바이오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 약대생 대상 ‘가고 싶은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 등 약대생들이 생각하는 신약개발 전문 기업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주제로 구성됐으며 지난 11월 3일부터 28일까지 총 19개의 참가작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1차 서면 평가에서 우수 아이디어를 제출한 상위 팀들을 대상으로 2차 발표 심사를 진행해 대상(1팀), 최우수상(2팀), 우수상(3팀) 등 총 6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특히 온라인으로 진행된 2차 심사에서는 한올바이오파마 정승원 대표를 비롯해 연구∙개발, 경영기획, 인사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해 약대생들의 아이디어 발표를 듣고 직접 피드백을 제공해 의미를 더했다.

이번 공모전의 대상으로는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주제로 한올바이오파마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과 전략을 제시한 한땀 팀(영남대학교 송해린·신지현)의 ‘희귀·난치병 질환의 한올 케어 제안서’가 선정됐다. 질환 진단부터 신약개발, 그리고 치료에 이른 통합 솔루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희귀·난치 질환 환자들이 마주하게 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깊은 고민이 드러나 호평을 받았다.

최우수상에는 개발하고 싶은 신약으로 척추손상(Spinal cord injury) 치료를 위한 RNA 치료제를 제안한 AH YES 팀(중앙대학교 김태향·정예건), 그리고 한올바이오파마를 ‘가고 싶은 기업’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한 홍보 전략을 제시한 뜻한바 팀(이화여자대학교 권민성· 경희대학교 김나은)이 당선됐다.

이 밖에 한올과 함께하조 팀(이화여자대학교 이유경·최수빈)의 ‘오픈 콜라보레이션 전략 제시’, 재벌집 아들 팀(중앙대학교 권용주·장정호)의 ‘새로운 투여경로 개척을 통한 HL161의 개발 전략 제안’, 알로하 팀(가천대학교 노재원·하채영)의 ‘Metabolic Approach to Liver Cancer’가 우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팀은 5박 6일간 한올의 현지 법인이 위치한 미국 메릴랜드주 록빌(Rockville)과 글로벌 바이오 기업들이 소재한 보스턴(Boston) 지역 투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학술 심포지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대상을 수상한 영남대학교 송해린 학생은 “5학년이 되어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던 차에, 한올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에 도전하게 되었는데 제약업계의 다양한 최신 기술과 오픈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사업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해 볼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대학생의 시선에서 제안한 전략인 만큼 부족한 점이 많았을 텐데 상까지 수상하게 되어 너무 뿌듯하고 기쁘다”라고 말했다.

한올바이오파마 정승원 대표는 “이번 공모전은 신약개발 전문 기업에 대한 젊은 약대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즐거운 소통의 장이 되었다”며, “바쁜 학사 일정에도 치열한 고민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인 참가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향후 화학, 생명공학, 의대 등 신약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약개발에 대한 학습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젊은 신약개발 인재를 육성하는 일을 꾸준히 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허쥬마', 우크라이나에 공급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방암, 위암 치료용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하 코이카)에 의해 우크라이나 환자들에게 공급됐다.

이번 의약품 공급은 우크라이나 정부의 요청에 따라 코이카 주도로 이뤄졌으며, 코이카가 셀트리온헬스케어로부터 총 50억원 규모의 허쥬마를 구매한 뒤 이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체 물량 가운데 코이카에 먼저 전달한 20억원 규모의 1차 공급분은 이달 11일 우크라이나로 전달됐으며, 나머지 물량은 19일에 코이카로 전달돼 다른 구호물품들과 함께 우크라이나로 공급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여러 의약품들 가운데 허쥬마 공급을 요청했다는 점이 큰 의미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전쟁 지속으로 인해 유방암, 위암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정부가 검증된 치료 효능 및 안전성, 유럽 의료진의 신뢰, 제품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허쥬마를 선정한 것이다.

실제 트라스투주맙은 HER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2) 양성 유방암, 위암 질환에 뛰어난 치료 효능을 나타내면서 수년 동안 유럽에서 널리 사용돼 온 대표적인 항암제이다. 다수의 트라스투주맙 제품들이 출시돼 경쟁 중인 유럽에서 허쥬마는 올 2분기 12.7%(IQVIA 기준)의 점유율을 기록해 처음 출시된 2018년부터 현재까지 바이오시밀러 처방 선두권을 꾸준하게 유지하며 현지 의료진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전쟁으로 인해 열악한 의료환경에 놓인 우크라이나 환자들이 허쥬마를 통해 질병을 극복하고 삶의 희망과 평화로운 일상을 보내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면서 "현재 터키, 파키스탄 등에서 램시마SC(성분명 :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글로벌 의료복지 증진을 이끄는 제약바이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영제약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서 우수후원기업 감사패 수상
 
[사진] 왼쪽부터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김필여 이사장, 유영제약 김혜영 과장

유영제약은 지난 21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재단법인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에서 우수후원기업으로서 감사패를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는 1992년에 설립하여 2002년 법정단체로 지정된 국내 유일의 마약퇴치 전문기관으로, 마약류 퇴치 및 약물 남용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재단이다.

유영제약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기업 이념으로, 마약퇴치 공익사업의 확대를 위해 약학계와 협력하고자 2021년 4월부터 1년간 1200만 원을 후원했다.

유영제약 사회공헌 담당자는 “최근 마약류 문제로 국민적 관심사가 높은 시기인데, 마약 없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내년에도 유영제약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을 실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유영제약은 지난 19일 사단법인 지구촌보건복지에 국외 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1억 8천만 원 상당의 의약품을 기증한 바 있다.


비보존

오피란제린주 3상 데이터 입력 완료…분석 결과 늦어도 2월 초 예상

비보존이 지난달 환자 투여를 마친 오피란제린(VVZ-149) 주사제 국내 임상 3상 분석 상황을 업데이트했다.

비보존은 26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오피란제린 주사제 임상 3상 데이터 입력이 완료됐으며 현재 데이터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오피란제린은 비마약성 진통제로 개발 중인 비보존의 핵심 파이프라인이다. 주사제 형태의 오피란제린은 관계사 비보존 제약(082800)이 국내 임상 3상을 주도하고 있다. 오피란제린 주사제는 지난달 총 285명의 환자 투여를 마치고 데이터 관련 작업에 들어갔다.

회사 관계자는 “방대한 데이터에 따른 입력 오류 등을 막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총 4회의 확인작업이 예정되어 있고 현재 2회차가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통계적 분석에 들어가기 위한 데이터 잠금이 1월 중순 행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통계적 분석에 최소 2주가 소요되기 때문에 결국 1월 말 또는 2월 초 최종 분석 결과를 받아 볼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두현 비보존 그룹 회장은 이 날 공지에서 오피란제린 외에도 다른 파이프라인 VVZ-2471도 언급했다. 경구제로 개발돼 지난 10월 임상을 시작한 VVZ-2471의 임상 진행 상황을 설명하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이 회장은 “현재 국내 임상 1상을 진행 중인 VVZ-2471은 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한다”며 “마약성 진통제와 복합 처방 시 완벽하게 통증을 제어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