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봄철, 수두·유행성이하선염 감염 주의하세요"
상태바
질병관리본부 "봄철, 수두·유행성이하선염 감염 주의하세요"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8.04.1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수칙 준수 당부...의료기관, 환자 내원시 신고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봄철 수두‧유행성이하선염 유행 시기를 맞아 어린이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특히 취학 전‧후 어린이들의 단체생활에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비말)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년 4월∼6월과 10월∼이듬해 1월에 환자 발생 건수가 증가한다.

보건당국은 최근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이 0세∼9세 이하 어린이에서 발생이 높고, 당분간 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보호자는 소아 예방접종 일정에 따라 자녀의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감염이 확인된 경우 전염 기간 동안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자녀를 가정 내에서 돌봐야 한다.
표준 일정에 따라 제때 예방접종을 맞추면 감염을 사전에 막을 수 있고, 감염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의료기관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 내원 시 예방접종력을 확인해 접종 시기가 됐거나 누락된 접종이 있다면 접종을 권고하고, 의심환자에게는 전파 예방교육을 실시한 뒤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야 한다.

특히,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학교 등에서는 환자 발생 시 전염기간 동안 등원과 등교를 중지하고,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발생 상황을 관할 보건소에 알려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단체생활을 통한 감염병 예방과 유행차단을 위해 ‘단체생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