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2월21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2월21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12.2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독, GC케어, 헥톤프로젝트, 동아, C&C신약연구소
신신, 유영, 일동, 에이프로젠, 한화트레이딩

한독

한국노바티스와 호흡기 제품군 국내 판매 계약 체결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과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사장 유병재)가 12월 19일 호흡기 제품 4종에 대한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한독은 2013년 온브리즈의 국내 판매를 담당한 바 있으며 이번 계약으로 조터나, 에너제어, 어택트라까지 총 4종을 담당하게 됐다. 한독은 2023년 1월 1일부터 이들 제품에 대한 국내 독점 유통 및 판매, 프로모션을 담당하게 된다.

온브리즈와 조터나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에 사용되는 치료제이다. ‘온브리즈(성분명: 인디카테롤)’는 흡입형 기관지 확장제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유지요법에 사용된다. ‘조터나(성분명: 인다카테롤·글리코피로니움)는 2개의 기관지 확장제인 지속성 베타2 항진제(LABA)  인다카테롤과 지속성 무스카린 길항제(LAMA) 글리코피로니움으로 이루어진 복합 만성폐쇄성폐질환치료제이다. 다양한 임상을 통해 폐기능 개선, 호흡곤란 개선, 악화 예방 효과를 모두 확인했다.

에너제어와 어택트라는 천식에 사용되는 치료제이다. ‘에너제어(성분명: 모메타손·인다카테롤·글리코피로니움)’는 최초의 ICS/LABA/LAMA 3제 복합 천식 치료제로 임상 결과에서 천식조절, 폐기능, 건강상태 개선 효과를 모두 확인했다. ‘어택트라(성분명: 모메타손‧인다카테롤)’는 1일 1회 복합 천식 치료제로 임상 결과에서 타 치료제 대비 우수한 폐기능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한독은 현재 엑셀론과 트리렙탈로 한국노바티스와 협력해오고 있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파트너십을 보다 강화하게 됐다”며 “우수한 여러 제품들을 맡게 되어 매우 기쁘며 호흡기 질환 환자들의 보다 건강한 삶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 노바티스 유병재 대표이사 사장은 "호흡기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우수한 영업력과 유통망을 갖춘 한독을 통해 노바티스의 호흡기 치료제를 의료현장에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양사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들의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한국노바티스는 혁신 신약 · 치료제 플랫폼의 연구 개발과 신속한 국내 도입,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 개선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GC케어

'어떠케어', ‘전 국민 건강관리 캠페인’ 실시

GC케어(대표 안효조)가 모바일 건강 습관 관리 어플리케이션 ‘어떠케어’를 통해 ‘전 국민 건강관리 어떠케어’ 캠페인을 실시한다. 해당 이벤트는 2023년 1월 19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은 연말연시를 맞아, 모바일로 편하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어떠케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건강관리 주간 미션’ 이벤트를 개최해, 내 몸 건강 상태 체크 및 관리를 위한 주차 별 미션을 제안한다.

이는 1분만에 참여 가능한 간단한 미션으로, ‘건강 퀴즈 풀기’, ‘식단 기록∙분석’, ‘검진 기록 끌고 오기’, ‘목표 걸음 달성하기’ 등 총 5개로 구성됐다. 각 미션 별 경품을 제공하며, 참여만으로 자동 응모된다. 참여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아이폰 프로 14(9명), 에어팟 3세대(13명)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또한, 어떠케어의 ‘함께 걷기’ 기능을 활용해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의 활성화를 위한 ‘함께 걷기 친구 초대하기’ 이벤트도 개최된다. 어플리케이션 내 최소 3인 이상 친구를 초대하면 자동 응모되며, 여러 명을 초대할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이외에도 국민 모두가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전 국민 건강미션 공유하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GC케어 공식블로그(blog.naver.com/gchealthcareblog) 내 이벤트 게시물을 개인 SNS에 공유하고, 이를 인증하면 된다.

GC케어 문형철 경영전략본부장은 “연말연시를 맞아 건강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많은데, ‘어떠케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손쉽게 실천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어떠케어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모바일로 건강 습관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용자는 하루 습관 및 내 몸 건강 기록을 통해 생활 패턴을 확인하고, 제안되는 맞춤형 건강 정보를 통해 셀프 케어해 나갈 수 있다.


헥톤프로젝트

‘또하나의가족’, 독거 어르신을 위한 ‘따뜻한 가족 캠페인’ 진행

병원급 EMR(전자의무기록) 솔루션 1위 기업 헥톤프로젝트(대표 이상경)의 실버케어 플랫폼 ‘또하나의가족’이 연말을 맞아 ‘따뜻한 가족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이다. 혹한의 날씨 속에서 경제적·신체적 어려움을 겪는 독거 어르신 가정에 캠페인 참여자 수만큼 어르신 식단 케어를 위해 CJ프레시웨이의 고령친화 영양 키트인 ‘소담한상’을 전달할 예정이다.

참여방법은 간단하다. 또하나의가족 앱 내 ‘따뜻한 가족 캠페인’ 페이지에서 어르신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작성하면 된다. 또하나의가족은 참여 독려를 위해 참여자 대상으로 커피 쿠폰 및 간식 박스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또하나의가족 앱 또는 홈페이지(https://ddoga.co.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캠페인은 오는 28일까지 진행된다.

한편, 또하나의가족은 ‘어르신들께 도움되는 세상 만들기’ 라는 브랜드 미션 아래 지난 2021년부터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헥톤프로젝트 이동대 부대표는 “부쩍 추워진 날씨로 특히 힘든 겨울을 보내실 독거 어르신들이 보다 따뜻한 겨울을 지내실 수 있도록 금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 복지 향상을 위해 또하나의가족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동아제약

전 의약품 제조시설 ISO14001·45001 통합 인증 획득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자사 의약품 제조 시설인 당진, 천안, 이천공장 모두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ISO14001과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국제 인증이다. ISO14001은 기관이 지속 가능한 환경경영 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ISO45001은 노동자 상해 및 질병 예방과 안전한 업무환경 제공을 위해 안전보건 경영체계를 구축한 기업에 인증을 부여한다.

환경경영 실천을 위해 동아제약은 친환경 정책을 도입했다.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재생에너지를 사용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끌어내고 있으며 세척수 재활용, 친환경 박스 테이프 활용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하고 있다.

동아제약은 임직원의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해 11월, 대표이사 직속으로 안전보건팀을 신설했다. 또한 각 제조시설별 국제표준 인증 획득과 전 사업장의 정기 위험성 평가를 통한 개선 조치, 안전보건 캠페인 등을 실시해 안전보건경영 문화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ESG 경영과 더불어 재해 및 사고 예방이 높아지는 요즘, 전 의약품 제조시설 통합인증을 통해 환경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며 “이번 통합 인증 획득을 통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지속해서 확보하고, ESG 경영 실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라 말했다.

 

C&C신약연구소

과기부 주관 ‘우수 기업연구소’ 선정

JW중외제약은 연구자회사 C&C신약연구소가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 산업계의 연구·개발(R&D) 경쟁력을 높인 점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2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사업은 과기부 연구 역량과 기술혁신 의지·활동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해 벤치마킹 모델로 육성,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수 기업연구소에 선정되면 3년간 지위가 유지되며 지정서 및 현판 제공, 정부 포상, 국가 R&D사업 선정 우대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C&C신약연구소는 JW중외제약과 로슈그룹 산하 주가이제약이 1992년 설립한 국내 최초 한-일 합작 바이오벤처다. 2020년 JW중외제약의 100% 자회사로 편입됐다.

2010년부터 자체 연구 과제를 수행한 C&C신약연구소는 화학·생물정보학 기반의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품 ‘클로버(CLOVER)’를 통해 혁신신약(Frist-in-Class)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있다.

C&C신약연구소는 종양, 면역질환을 적응증으로 하는 총 10종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이 중 통풍치료제 ‘에파미뉴라드(코드명 URC102)’,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 항암제 ‘JW2286’ 등 3종을 JW중외제약에 기술이전했다. 특히 JW1601과 에파미뉴라드는 글로벌 신약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18년, 2019년 각각 덴마크 레오파마, 중국 심시어제약에 기술수출됐다. JW2286은 지난 8월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과제로 선정됐다.  

현재는 세포의 성장과 변이, 증식 등을 조절하는 STAT(1~6) 단백질 타깃의 신약 탐색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STAT3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STAT5 표적항암제(혈액암), STAT3-ADC 항암제(고형암) 등의 신약 파이프라인이 있다.

이와 함께 싱가포르 과학기술청(A*STAR) 등 글로벌 연구기관, 바이오텍, 병원과의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활동도 적극 전개하고 있다. 

박찬희 C&C신약연구소 대표이사는 “환자 맞춤형 혁신 정밀 의약품 개발을 위해 오랜 기간 쌓아온 연구소의 R&D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글로벌 바이오텍으로 성장한다는 비전 달성을 위해 역량 강화에 더욱 힘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신제약

신신도네페질액 출시로 노인성 질환 포트폴리오 확대

파스의 명가 신신제약이 최근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제 신신도네페질액을 출시하면서 노인성 질환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치매 치료제 출시는 ‘노년의 삶을 건강과 행복으로 채워드린다’는 신신제약의 기업 미션 달성을 위해 기존 일반의약품 위주의 영업 영역을 전문의약품까지 넓히는 의미를 가진다.

신신도네페질액은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의 대표적인 성분 도네페질을 액제화 한 제품이다. 지난 2022년 7월 품목 허가를 획득한 이후 보건복지부의 약제 급여 목록 및 상한금액표 일부 개정 고시에 따라 11월부터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됐다. 상한금액은 5mg 2,060원, 10mg 2,460원으로 등재됐다.

신신도네페질액은 액제의 특성 상 기존 경구제나 패치제와 비교해 삼킴 장애를 겪거나 피부 트러블, 약물 거부 환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식약처에 제출한 생동성시험 자료에 따르면 경구제인 대조약 대비 생체이용율과 최고혈중농도가 높은 수치를 기록해 상대적으로 성분 손실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신제약 생명과학사업부 설근동 전무는 "종합병원 및 요양병원을 중심으로 신약 신청 등 처방을 위한 절차를 밟음과 동시에 다양한 관련 학회에 참여하며 영업 및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라며, “신신제약은 신신도네페질액의 시장 안착과 점유율 확대를 기반으로 노인성 질환을 폭 넓게 아우르는 포트폴리오를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기업 미션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제약

7년째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진행
 

유영제약은 지난 20일 유주평 부사장을 포함한 임직원 11명이 방배동 전원마을에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를 펼쳤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진행된 사랑의 연탄 봉사에서는 겨울철 난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과 온기를 나누기 위해 유영제약 임직원들이 연탄 1,000장을 직접 전달했다.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는 2016년부터 7년째 이어져오고 있는 유영제약의 대표 봉사활동으로, 올해는 유영제약 임원들이 필수 참석하고 나머지는 개인 신청 접수를 받아 봉사팀이 구성됐다.

유영제약 사회공헌 담당자는 "요즘 날씨가 정말 추운데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이웃들이 보다 따뜻한 겨울을 나시게 되어 기쁘다"라며 "내년에도 지역주민들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봉사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유영제약은 지난 19일 외국인 근로자에게 1억 8천만 원 상당의 의약품을 기증하는 등 연말을 맞아 선행을 이어나고 있다.

 

일동제약

LDL 감소 ‘지큐랩 콜레스테롤 솔루션’ 출시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자사의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지큐랩의 신제품, ‘지큐랩 콜레스테롤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지큐랩 콜레스테롤 솔루션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인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IDCC 4401 열처리배양건조물(BBR 4401)이 1일 섭취량 기준 국내 최고 함량인 1000억 셀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BBR 4401’은 위산 등 소화액에 잘 견디면서 상온 보관이 가능하고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균체 형태로 가공한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로, 장 내에서 콜레스테롤, 담즙산 등과 물리적으로 결합해 체외 배출을 유도한다.

일동제약 측은 우리나라 사람의 식습관을 고려하는 한편, 매일 섭취해도 안전한 콜레스테롤 케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기능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에서 경계역 수준인 국내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BBR 4401’ 섭취군에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적으로 감소하는 등 혈중 지질 수준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무른변 및 물설사, 복부팽만감 등과 같은 배변 습관의 개선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이를 토대로 일동제약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과 관련한 기능성 포스트바이오틱스로는 국내 처음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개별인정형 원료 자격을 취득했다고 설명했다.

일동제약의 지큐랩 브랜드 매니저인 노현진 부장은 “네이버 ‘일동제약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으로 유통 채널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며,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입증된 기능성과 안전성, 상온 유통 및 보관이 가능한 편리성 등 제품 차별점 부각에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이프로젠제약

바이오로직스 흡수합병 … “세계적 생산능력 바이오 CMO 거듭나”

에이프로젠(대표이사 이승호) 계열사 에이프로젠제약([003060], 대표이사 김정출)은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의 흡수합병 절차를 모두 완료하고 사명을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로 변경했다고 21일 밝혔다. 합병회사는 저분자 제약사업 부문은 기존대로 김정출 대표가 맡고 바이오 사업부문은 이승호 대표가 맡는 각자대표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합병 완료로 에이프로젠제약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시설과 품질시스템을 갖춘 공장을 보유하게 됐다.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의 오송고장은 관류식 연속배양(perfusion culture) 방식의 항체의약품 상업생산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연간 280만 리터 이상의 배양액을 생산 가능하고 이로부터 3,000kg 이상의 항체 원료의약품을 만들 수 있다. 업계 데이터에 따르면 이는 유가식 단회배양(fed batch culture) 방식과 관류식 연속배양 방식의 공장을 통틀어 단일 공장으로는 연간 항체 생산능력 면에서 세계 5위에 해당한다.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는 독일 보쉬(Bosch)의 바이알 충전기, 독일 옵티마(Optima)의 프리필드실린지 충전기, 미국 IMA사가 제작한 동결건조기 등으로 구성된 세계 최고 등급의 최신식 완제의약품 시설을 보유했다. 이를 이용해 연간 최대 1,500만병의 액상제형 완제의약품과 600만병의 동결건조제형 완제의약품 그리고 8,000만개의 프리필드실린지 제형의 완제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다.

에이프로젠 그룹은 2018년 1차 준공 이후 2020년에 원료의약품 2개 스위트(suite)와 프리필드실린지 완제라인을 추가 증설한 오송공장에 지금까지 약 8,000억원을 투자했다. 건축물, 원료 및 완제 의약품 생산설비, 자동화 저온 창고, 공정개발 및 품질관리 연구 시설 등 공장건설에만 약 6000억원이 소요됐고 4년여에 걸친 직원 교육 및 훈련, 해외컨설팅, 시험생산 등 cGMP급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에 약 2000억원을 투자했다. 2020년에는 한국 식약청으로부터 원료 및 완제 의약품 GMP 인증도 받았다.

에이프로젠제약 관계자는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를 흡수합병해 에이프로젠제약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추게 됐다”며 “향후 에이프로젠과 협업 뿐만 아니라 국내외 제약, 바이오 기업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CMO, CDMO 사업을 전개해 명실상부한 바이오제약사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화트레이딩

국내 폰트 열풍 선도할 국내 2호 제품 ‘폰트비정’ 1월 발매

한화트레이딩(대표 이용석)은 미국, 유럽 등에서 처방 열풍이 불고 있는 PONT(Per Oral Nutrition Therapy)의 국내 제품 1호 ‘폰트미네랄정’에 이어 2호 ‘폰트비정’을 개발 완료하고 내년 1월 본격 발매한다.

㈜한화트레이딩은 “2000년도부터 비타민C 수액, 아미노산 수액 등 IVNT 요법과 건강기능식품을 통한 기능의학 진료가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 병의원에서 진료에 접목하기 시작하는 등 비급여 시장이 확장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미국, 유럽의 폰트 시장이 최근 몇 년간 활발해지면서 국내에서도 폰트에 대한 관심이 증대, 국내 처음으로 폰트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결과 국내 개발 1호 폰트미네정과 2호 폰트비정을 연이어 출시하게 됐다”고 제품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이용석 대표는 “의료 선진국에서 PONT 처방이 활성화된 이유는 IVNT 요법의 단점인 비용 및 시간적인 부분을 해결, 환자의 비용적인 부담을 줄여 환자들이 기능의학 치료를 쉽게 받을 수 있고 IVNT후 유지요법으로 기능의학 치료를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폰트 시리즈를 기획해 처방을 할 수 있는 폰트비정 역시 이같은 장점을 최대한 살려 환자 치료의 극대화를 도모하는 등 국내 폰트 열풍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폰트비정은 처방전용으로 기존의 건강기능식품을 대체해 환자들의 비용적 부담 감소와 치료 효과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강조하고 “비타민B군 B1,B6,B9,B12 4가지 성분으로써 활성형 비타민 원료로 체내흡수율을 높이고 최적의 배합비율로서 호모시스테인 조절과 당독소(AGEs)에 초첨을 맞췄다”고 했다.
 
또 “이같은 성분 등으로 당뇨, 고혈압, 고지혈 등 만성질환 환자에게 보조요법으로 처방하기에 가장 좋은 의약품”이라고 역설했다.

이용석 대표는 “(주)한화트레이딩은 폰트시리즈 제품들이 기존 CSO들의 주력 활동이였던 제약사들의 제네릭 제품을 스위치 하는 경쟁적 영업을 탈피하여 추가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 할수있는 동시에 기존 CSO의 지급 방식과 차별화하여 마케팅 대행 수수료 지급 방법도 문전약국 유통실적을 기반으로 익월 자동 지급 될수있게 하여 CSO업체와 CMR들이 마케팅과 영업에만 전념 할수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