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품절사태 해법은 성분명 처방...약물중재 기능 필요"
상태바
"약 품절사태 해법은 성분명 처방...약물중재 기능 필요"
  • 문윤희 기자
  • 승인 2022.12.13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약 집행부, 복지부 등 정부기관 앞서 릴레이 1인 시위

"처방약 공백의 장기화로 약사의 노력도 한계에 다다랐다."

서울시약사회가 '일시적인 성분명처방 도입' 검토를 요구하며 복지부 등 정부 기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키로 했다. 

12일부터 진행된 '성분명처방 촉구 1인 시위'에는 권영희 서울시약사회 회장을 선두로 서울시약 임원과 분회장, 회원이 이달 30일까지 참여해 진행한다. 

1인 시위 첫날인 12일 오송 식약처 정문앞에 선 권영희 회장은 "끝이 보이지 않은 의약품 공급 부족과 품절 사태로 약이 필요한 환자에게 조제조차 어려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달라"면서 "약사들은 심각한 품절 사태에도 상품명 처방약을 동일성분의 약으로 조제하거나 동일 효능을 가진 약으로 변경하는 약물 중재에 적극 나서 처방약 공백을 가까스로 메우고 있는 실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하지만 의약품 품절이 장기화되면서 현장 약사들의 노력이 한계에 다다랐다”면서 “정부의 의지만 있으면 언제든지 성분명 처방의 의무화를 시행할 수 있다. 비상 상황에는 그에 맞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또 "최소한 성분명 처방 의무화를 한시적이라도 시행해야 한다”면서 "약을 조제 받지 못해 필요한 약을 복용할 수 없는 국민적 불행이 발생하지 않도록 성분명 처방의 한시적 의무화를 즉각 고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시위에는 최명숙 성북구약사회장, 서울시약 정은주 약국경영활성화본부장, 노수진 총무이사가 릴레이로 1인 시위에 참여했다. 

서울시약관계자는 "성분명처방 도입을 위한 정부의 개입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20일까지 식약처에서, 21일부터 30일까지 복지부 앞에서 우리들의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약사회는 권영희 회장 집행부 시작과 함께 성분명처방의 정책 추진 의사를 밝혀 왔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의약품 품절 대란이 지속되자 '한시적 성분명처방 추진'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서울시약사회 권영희 회장은 성분명처방 도입 필요성을 강조한 성명을 발표한 이후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로부터 모욕죄로 고소된 바 있다.

성분명처방은 약사사회 오랜 숙원사업으로 의약품을 '제품명'이 아닌 성분을 통해 조제하는 방안을 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