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신청 자진철회 리브타요 자궁경부암 2차 유럽승인
상태바
FDA신청 자진철회 리브타요 자궁경부암 2차 유럽승인
  • 주경준 기자
  • 승인 2022.11.2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제네론, 3상 임상 기반...유럽서 키트루다와 경쟁체계 구축 

자궁경부암 2차 요법을 적응증으로 FDA에 가속승인 신청을 자진철회한 리제네론의 PD-1 면역항암제 리브타요(세미플리맙)가 유럽에서 동일 적응증으로 승인됐다.

리제네론은 지난 22일 리브타요가 유럽위원회로 부터 PD-1 발현과 무관하게 재발성 또는 전이성 자궁경부암 및 화학요법 중 또는 이후 질병이 진행된 성인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승인은 EMPOWER-Cervical 1 3상을 기반으로 한다. 한국 환자를 포함 총 608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8.2개월을 중앙값으로 추적관찰 결과 전체생존 중앙값은 리브타요군이 12개월, 화학요법군이 8.5개월로 31% 생존기간의 연장을 보였다.

무진행생존기간에서도 이점을 보였으며 질병의 진행과 사망위험이 25% 낮아진 것으로 해석됐다. 객관적 반응률도 리브타요군이 16.4%로 화학요법 6.3%대비 높았다.

리제네론은 자궁경부암 2차요법에 대해 FDA에 가속승인을 추진했으나 확증임상 관련 FDA와 이견으로 인해 지난해 2월 자진취하한 바 있다.

당시 키트루다의 자궁경부암 2차요법이 가속승인 상태에서 정식승인으로 전환됨에 따라 가속승인의 긴급성이 사라짐에 따라 FDA는 확증임상 조건의 강화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자진 철회한 바 있다.

유럽승인을 기반으로 리제네론은 가속승인을 건너뛰고 FDA 정식승인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럽지역에서 키트루다와 2차 치료영역에서 경쟁하게 됐다. 한편 키트루다는 화학요법과 함께 자궁경부암 1차 요법으로도 FDA 승인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