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료계단신 - 11월 17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 의료계단신 - 11월 17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11.17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질환자,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낮아

중증 감염에 취약한 만성질환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전체 인구 통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정희진 교수 연구팀(감염내과 정희진, 남엘리엘 교수)이 국민건강보험 청구 데이터베이스와 질병관리청의 국민예방접종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해 건강한 일반 성인 및 만성질환자의 코로나19 백신접종률 비교분석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올해 5월 31일까지의 만 18세 이상 누적 백신접종자수와 2020년 3월~2022년 2월 중 3회 이상 외래를 방문하거나 1회 이상 입원한 만 18세 이상 만성질환자를 연령대별로 나누어 분석했다.

그 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혈액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환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전체 인구 통계보다 10~20% 낮았다. 고형암(갑상선암 제외), 간경변증,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 젊은 연령대에서 접종률이 현저하게 낮았다. 고혈압과 같은 경증질환 환자보다, 악성종양 등 중증질환이면서도 감염에 취약할 수 있는 질환을 가진 환자에서의 백신접종률이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연구팀은 만성질환자들의 백신접종률이 낮은 이유로 안전성에 대한 우려, 질병 또는 치료와의 부적합성에 대한 우려, 정보 부족 등을 꼽았으며, 특히 접종을 받고 싶어도 악화된 건강상태, 장기간의 입원 등으로 인해 예방접종센터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이 원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정희진 교수는 “만성질환자들은 코로나19 고위험군인 만큼 공중 보건 당국과 의료진들이 이들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최대한 높이고자 노력해야 한다”며 “만성질환자들을 직접 치료하는 의료진들이 환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장려함으로써 환자들의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남엘리엘 교수는 “만성질환자에서의 코로나19 백신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적은 상황”이라며 “백신접종을 망설이는 만성질환자들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의료진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의학회 국제학술지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온라인사이트에 11월 9일 게재됐다.

한국의 코로나 19 대처 전략 관련 연구 발표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임수 교수팀은 코로나 19 등장에 따른 한국의 대응 전략과 교훈 등을 담은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코로나 19 환자 수 상위 30개국 중 대한민국의 코로나 19 사망률이 가장 낮은 근거와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감염병 예방 방법을 조언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20세기 초 발병한 스페인 독감 이후 세계적으로 유행한 바이러스이다. 2022년 11월까지 약 6억 3천만여 명이 감염됐으며 그 중 660만여 명이 사망해,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홍콩독감(1968년), 신종플루(2009년)에 이어 세 번째 팬데믹으로 선정했다.

대한민국은 오미크론 변종이 출현하기 전까지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감염자 수는 적었지만, 오미크론 변종이 나타남에 따라 2022년 3월 이후 신규 확진자가 60만 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코로나 19 환자수가 많은 상위 30개국 중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낮은 국가이다. 한국의 코로나 19로 인한 사망률은 0.13%로 미국(1.22%), 이탈리아(0.99%), 영국(0.79%), 독일(0.55%) 대비 매우 낮았다.

연구팀은 대한민국 사망률이 다른 국가보다 낮은 이유가 ▲한국의 효과적인 의료 시스템 ▲고령자 및 고위험군 환자 선제적 격리 ▲중앙정부 및 공공⦁민간병원의 적극적인 협력 ▲높은 백신 접종률 덕분이라고 보았다. 

코로나 19가 대유행 하면서 정부운영의료서비스는 코로나 감염 관리로 전환되었는데, 공립병원 257개와 지역공공의료센터 479개가 코로나 19 환자 전용 의료기관으로 지정돼 코로나 19 환자들을 관리했다. 아울러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음압격리병동 등 코로나 19 환자 병상을 15,834개 설치함으로써 중등도 높은 환자를 관리/치료했다. 아울러 한국인의 백신 접종률은 1차 87.9%, 2차 87.1%로 다른 국가 대비 압도적으로 높으며, 이는 코로나 19가 중증도로 발전하는 것을 막았다.

이외에도 연구팀은 ‘한국의 코로나 19 대처 방안’에서 여러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밝혔는데, 전염병을 예방하거나 심각성을 낮추기 위해선 초기에 적극적인 감시⦁격리⦁관리가 필요하며, 시기적절하고 정기적인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한국정부의 적극적인 마스크 착용 권고가 호흡기 전염을 낮추는데 주된 요인으로 보았다. 실제로 한국 정부는 마스크 구매 요일제를 도입해 누구나 일정량을 구매할 수 있게 했으며, 마스크 착용에 반대하거나 미착용한 사람에게 벌금을 부과하는 정책을 취했다. 이 정책으로 한국인의 마스크 착용률은 94%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았으며, 2020년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때 한국의 발생률은 매우 낮았다.

임수 교수는 “한국의 코로나 19 감염률은 높지만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사용한 덕분에 사망률은 가장 낮다”며, “한국의 코로나 19 대응전략처럼 전염성이 높고 위험한 질병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효과적인 의료시스템 등을 활용해 예방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를 거치면서 운동부족, 건강한 식품 섭취 어려움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일반 국민들의 심혈관 질환 및 대사 지표가 악화되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한 국가적인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는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SCI 학술지 ‘더 란셋 지방 보건지’(The Lancet Regional Health, IF 8.559)에 게재됐다. 

아산재단, 제34회 아산상 시상식 개최

아산사회복지재단은 17일 오후 2시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제34회 아산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전쟁으로 고통 받는 주민들을 치료하고, 모로코에서 2만 7천여 명의 결핵 환자를 치료하며 보건환경 개선에 기여한 외과의사 박세업 씨(남, 60세)가 대상인 아산상을 수상했다. 아산상 상금은 3억 원이다.

의료봉사상은 한센병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소외된 소록도 주민들을 27년간 돌본 국립소록도병원 의료부장 오동찬 씨(남, 54세)가 수상했다. 사회봉사상은 미혼모, 성폭력과 가정폭력 피해여성, 이주 여성 등 사회에서 소외된 여성들의 복지증진에 기여한 착한목자수녀회(대표 이희윤 수녀)가 수상했다. 의료봉사상과 사회봉사상 상금은 각각 2억 원이다.

이외에도 아산재단은 어려운 이웃과 가족을 위해 헌신한 복지실천상, 자원봉사상, 효행·가족상 수상자 15명에게 각각 상금 2천만 원을 시상하는 등 전체 6개 부문 수상자 18명(단체 포함)에게 총 10억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아산상을 수상한 박세업 씨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재학 시 의료봉사의 꿈을 키우고 소외된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전공을 일반외과로 정했다. 2005년에는 가족과 함께 전쟁 중인 아프가니스탄으로 떠나 수도 카불의 큐어국제병원 일반외과 과장과 바그람 미군기지 내 한국병원의 병원장을 맡아 주민 치료와 현지 의사, 간호사 훈련에 힘썼다.

박세업 씨는 병원 밖에서 사망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지켜보며 더 많은 사람을 살리기 위해서는 그들이 사는 현장으로 들어갈 필요가 있음을 절감하고 50세에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서 보건학 공부를 시작해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2012년에는 국제보건의료 비영리 단체인 ‘글로벌케어’의 북아프리카 본부장을 맡아 아프리카 최북단의 모로코에서 지금까지 2만 7천여 명의 결핵 환자를 치료하며 보건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2019년부터는 모로코에 인접한 모리타니아에서도 결핵 퇴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의료봉사상을 수상한 국립소록도병원 의료부장 오동찬 씨는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1995년에 국립소록도병원 공중보건의로 지원한 이후 지난 27년간 한센병으로 소외된 소록도 주민 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오동찬 씨는 아랫입술이 처지는 한센병 후유증으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해 국내 처음으로 ‘아랫입술 재건 수술법’을 개발해 500여 명을 치료했다.

사회봉사상을 수상한 착한목자수녀회는 1835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국제수녀회로 한국에는 1966년 진출해 서울, 춘천, 군산, 제주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1970년대 젊은 여성들을 위한 근로기숙사를 운영하며 미혼모를 돌본 것을 계기로 1979년 춘천시에 미혼모 거주시설인 ‘마리아의집’을 개설하면서 사회적으로 소외된 여성들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다.

수녀회는 ‘한 사람은 온 세상보다 소중하다’라는 설립 정신을 바탕으로 미혼모, 성폭력과 가정폭력 피해여성, 폭력 피해 이주 여성 등에게 필요한 보호시설과 긴급구호, 피해자 위기상담, 자립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그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어려운 이웃과 가족을 위해 헌신해 오신 수상자 여러분 덕분에 우리 사회는 더욱 따뜻해지고 있다”면서 “아산재단은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도우면서 봉사하시는 분들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사회복지재단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헌신하거나 효행을 실천한 개인 또는 단체를 격려하기 위해 1989년 아산상을 제정했으며, 각계 전문가들로 심사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후보자 공적에 대한 종합심사를 거쳐 제34회 아산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칼렙 쿠마르 부다, 2022 에비슨 글로벌 리더십 어워드 수상

연세의료원은 2022년 에비슨 글로벌 리더십 어워드 수상자로 네팔 한센씨병 관리 병원인 아난다반병원에서 근무 중인 칼렙 쿠마르 부다 소아과 전문의를 선정했다.

연세의료원 의료선교센터는 16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수상자 부부를 초청해 시상식을 갖고 부상으로 상금 2000달러를 전달했다. 수상자는 향후 3년 동안 활동 지원비로 매년 5000달러도 지원받게 된다. 

연세의료원은 지난해 의료선교센터 설립 20주년을 맞아 세브란스에서 교육을 받은 의료 저혜택 국가 의료인을 대상으로 세브란스의 나눔정신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세브란스 원 패밀리’(Severance One Family)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30년간 연세의료원의 의료저혜택국가의 의료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교육받은 의료인은 26개국 500여명에 달한다. 이중 연세의료원의 초대 병원장인 에비슨 박사의 이웃을 섬기는 정신을 실천하고 있는 의료인을 매년 1명 선정해 세브란스 원 패밀리 프로그램 일환으로 ‘에비슨 글로벌 리더십 어워드’(Avison Global Leadership Award)를 시상하고 있다.

칼렙 쿠마르 부다는 네팔의과대학을 졸업하고 2015년부터 올해 8월까지 짜우리저하리(Chaurjahari)병원에서 병원장으로 근무했다. 네팔 중서부에 위치한 짜우리저하리병원은 수도 카트만두에서 비행기로 한 시간을 이동한 후 다시 자동차로 6시간을 험란한 산길로 들어가야 하는 오지다.

지역 인구는 7만명으로 이중 45%는 하루 소득이 1.25달러인 절대 빈곤층이다. 2017년 처음 전기가 공급됐고, 수돗물은 며칠에 한 번 공동수도를 통해 새벽 한 시간 정도만 공급된다. 물이 부족해 가파른 산을 내려가 강물을 길러 사용한다.

짜우리저하리병원은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네팔 지역주민을 위해 현지인들이 만든 NGO단체인 HDCS(Human Development and Community Service)가 운영하는 50병상 규모의 작은 병원이며, 현재 네팔 의사 7명이 근무하고 있다. 의료접근성이 낮아 병원을 쉽게 찾지 못하는 환자를 위해 산간 오지에 세워진 병원이지만, 그마저 주민 대부분이 넓은 땅에 흩어져 살아 병원에 오려면 서너 시간을 걷는다. 

칼렙은 8년간 짜우리저하리병원에서 병원장으로 근무하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지켰다. 지역 주민 역시 부다를 신뢰하며 자신들의 건강을 맡겼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지역 주민의 건강을 잘 지킨 공로로 네팔 정부로부터 상장과 훈장도 수여받았다. 

칼렙은 2017년 9월 네팔에서 근무하는 한국인 의사 선교사의 추천을 받아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에서 내시경 연수를 받았다. 

칼렙은 “의료 소외 지역 병원과 한센씨병 관리 병원 등에서 일해오며 의사로서 사명감을 갖고 이웃 섬김을 실천해왔다”며 “세브란스 지원을 통해 이러한 섬김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2021년 수상자인 케냐의 소아정형외과 전문의 레비스 므완자 은구쿠와 그의 부인 마취과 전문의 스페키 부부도 참석했다. 2012년 세브란스 병원에서 연수교육을 받은 레비스 부부는 케냐의 가장 좋은 병원 중 하나인 키자베 선교병원에서 근무하다가 2015년 케냐 동부의 마차코스라는 열악한 지역에 정형외과를 개업했다. 

동부 케냐에서는 환자가 병원을 다녀가려면 200km의 거리를 걸어와 하루 진료를 보고 돌아간다. 마차코스 지역은 반경 400Km 내에 정형외과 의사가 한 명 밖에 없을 정도로 의료 소외 지역이다.

레비스 부부는 환자들의 진료비 일부를 병원에서 부담하는 형식으로 진료비를 낮춰 개업하고 지금까지 5000명 이상의 환자를 진료했다. 그의 병원은 매년 10%씩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은 “138년 전 선교사들이 세브란스를 통해 근대의학을 전파하며 백성을 구제한 것과 같이 의료원에서 연수를 받은 의료저혜택국가의 의료인 중 지역주민 및 환자를 위해 봉사하는 인물을 선정해 더 많은 환자들이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에비슨 글로벌 리더십 어워드를 제정하게 됐다”며 “선교사에게 주는 상도 중요하지만, 현지인에게 주는 상은 더욱 의미가 크고 이들이 하는 일들을 우리 의료원은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