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약사회, 병원약사대회-추계학술대회(11/19)
상태바
병원약사회, 병원약사대회-추계학술대회(11/19)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11.1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약사 전문성 강화' 주제로 진행

병원약사들이 한 곳에 모여 학술잔치와 화장의 장을 연다.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영희)는 오는 11월 19일(토) 더케이호텔 서울 컨벤션센터에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약사 전문성 강화’를 주제로 2022년도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매년 11월 개최되는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는 전국 병원약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 해 동안 갈고 닦은 학술적 역량과 연구결과를 공유하면서 회원간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는 의미 깊은 축제의 현장이기도 하다. 그동안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온라인으로 진행해왔으나 3년 만에 대면행사로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내년 4월 국가전문약사제도를 앞두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병원약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함께 모색해보고자 선정됐다.

9시 등록을 시작으로, 10시부터 약 2시간 30분 동안 회원들이 직접 진행하는 32편의 일반연제 구연 발표와 2편의 병원약학 연구논문 발표가 진행되며, 이어 포스터 86편에 대한 관람 및 질의응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회원 연제에 대해서는 구연 및 포스터 각 부문으로 나눠 사전 초록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우수연제에 대한 심사와 시상도 진행될 계획이다.

오후 1시부터는 이번 행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2022년도 병원약사대회’가 진행된다. 국회의원, 정부기관 주요인사 및 관련 단체장 등이 참석하여 2022년도 병원약사대회에 대한 축하의 인사를 전할 예정이며, 보건복지부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대한약사회장 표창을 비롯하여, 병원약사대상, 학술상, 병원약사상, 미래병원약사상, 봉사상에 대한 시상과 함께 병원약사회 주관 마지막 시험이었던 제13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의 합격자 자격증 수여식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오후 3시부터 시작되는 '심포지엄 1'은 ‘전문약사제도 시행에 따른 보건의료의 질 향상’을 주제로 보건복지부 하태길 약무정책과장을 초청하여 ‘병원약사 관련 약무정책 방향과 시사점’에 대해 들어본다. 이어 전문약사제도 운영준비단장인 민명숙 부회장이 2020년, 2021년 보건복지부 용역 전문약사연구 결과 및 2022년 전문약사제도협의회 회의결과를 바탕으로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국가전문약사제도 대통령령(안)과 제도 시행에 따른 제언을 담은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전문약사제도 세부시행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심포지엄 1'에서는 보건복지부를 비롯해 대한약사회, 한국산업약사회, 약학대학 교수가 모여 진행하는 패널토의도 마련했다. 국가전문약사제도 시행을 앞두고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방안과 고견이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심포지엄 2'는 2개 Session으로 동시 진행된다. 세션1에서는 ‘의약품 안전관리를 통한 환자안전 증진’을 주제로 대한환자안전학회 이상일 회장과 김수경 부회장이 각각 ‘레질리언스 헬스케어 소개’, ‘투약안전 환경 조성’을 발표하고, 이어 한양대학교 약학대학 정지은 교수가 ‘마약류 오남용 예방과 안전관리 강화 방안’, 서울대학교병원 감염관리센터 강혜인 약사가 ‘코로나19 치료제 이상사례 현황 파악 및 위험 분석’을 발표할 예정이다.

같은 시각 '세션2'에서는 ‘약제업무 표준화와 미래전략’을 주제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전상훈 교수의 ‘미래의료 에코시스템과 메타버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보연 상근평가위원의 ‘환자중심 의료와 환자경험 평가’가 발표되고, 한국병원약사회 나양숙 표준화이사의 ‘약제업무 자동화 실태조사 및 가이드라인 개발’과 삼성서울병원 박수진 약사의 ‘위해의약품 안전관리지침’ 강연이 이어진다.

한국병원약사회에서는 표준화위원회를 주축으로 약품사용 과정 중 가장 큰 업무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제 과정에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와 입고 및 불출, 배송 과정에 적용되고 있는 바코드시스템에 대한 현황과 효과를 조사하여 자동화 장비를 사용하고 있거나 도입을 준비하는 약제부서에 지침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지난해 말부터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위해의약품 취급절차에 따른 안전지침을 강화하여 의약품을 취급하는 약사 이외 직종 및 환자, 보호자의 안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련한 ‘위해의약품 안전관리지침’과 관련해서도 강의를 준비했다.

이영희 회장은 "최근 발생한 여러 사고로 국민건강에 있어 가장 큰 화두는 '안전'이라는데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국가전문약사제도를 통해 배출된 전문약사들이 환자중심의 약료서비스와 맞춤형 교육제공, 해당분야 발전을 위한 근거중심의 학술활동 등 환자안전을 위한 약의 전문가로서의 활발한 활동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며, "무려 3년 만에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학술적 역량을 나누고 화합을 이룰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되는 병원약학 연구논문은 재단법인 병원약학교육연구원에서 공모한 2022년 제24회 병원약학 연구논문 선정작으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도입과 병원약사 업무량 : 자원기준 상대 가치체계 활용'과 '약사의 처방검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머신 러닝 기반의 선제적 처방검토 업무 도구 개발' 두 편이다.

이번 2022년도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는 참가 신청 인원이 전국 약학대학 학생을 포함하여 약 1,000여 명으로 병원약사들의 화합의 장인 동시에 학술연구 정보를 활발하게 교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