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1월1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1월1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11.0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GC셀, 제일, JW중외, SK바이오사이언스, 이수앱지스, 비보본 헬스케어

한미약품

3분기 누적 매출 1조원 육박…역대 최고 실적 눈앞

한미약품의 3개 분기 누적 매출이 1조원에 육박하며 올해 역대 최고 실적 달성을 예고했다.

한미약품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3421억원과 영업이익 468억원, 순이익 313억원을 달성했다고 1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9%,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6.9%와 11.5% 성장했으며, R&D에는 매출의 13.3%에 해당하는 453억원을 투자했다.

한미약품은 “해외 유입 기술료 등을 제외한 매출 실적에서 분기 3400억원 돌파는 창사 이래 최초”라고 설명했다. 한미약품은 올해 1분기 매출 3211억원, 2분기 3171억원을 달성했으며, 3분기 매출 3421억원을 더해 3개 분기 누적 매출 9803억원을 기록했다.

한미약품의 이같은 성장은 우수한 제품력 기반의 국내 원외처방 매출 호조와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의 폭발적 성장에 기인한다. 한미약품은 아모잘탄패밀리, 로수젯, 에소메졸패밀리 등 주력 복합신약들이 매년 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국내 원외처방 매출 실적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제 로수젯의 3개 분기 누적 처방액이 전년 동기대비 13.3% 증가한 1030억원을 기록하는 등 한미약품의 제품들은 올해 3분기까지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많은 5859억원의 처방 매출을 기록했다. 이 같은 추세 덕에 한미약품은 올해말 5년 연속 국내 원외처방 시장 1위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된다.

북경한미약품은 3분기 매출 930억원과 영업이익 242억원, 순이익 222억원을 달성하며 한미약품 호실적을 견인했다. 북경한미약품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4%, 영업이익은 25.5%, 순이익은 15.7% 성장한 것이다. 북경한미약품은 주력 제품인 마미아이(어린이정장제)를 비롯, 이탄징(기침가래약)과 리똥(변비약) 등 제품들이 매년 증가하는 수요에 힘입어 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지속가능 성장을 토대로 마련된 캐시카우는 한미약품의 미래가치를 위한 R&D에 집중투자되고 있다. 한미약품은 현재 20여개의 글로벌 혁신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미국 FDA로부터 지속형 호중구감소증 치료 바이오신약 롤론티스의 시판허가를 받은 바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올해 경영슬로건인 ‘지속가능 혁신경영’의 비전을 우수한 실적을 통해 입증해 나가고 있다”며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이 나아가야 할 경영 모델을 제시하면서 한국 토종 제약기업으로서 제약강국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C셀

3분기 당기순이익 전기대비 84% 증가

GC셀(대표 박대우)은 3분기 잠정 경영실적(연결재무제표 기준)을 집계한 결과 전기대비 당기순이익이 84% 증가한 56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공시했다. 3분기 매출액은 513억원으로 8%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81억원으로 64% 증가했다.

사업부문 중 검체검사사업 매출이 코로나19 감소영향으로 소폭 감소했으나, 이뮨셀엘씨주 매출이 86억원을 기록하는 등 매출을 지지했다. 또한 의료정상화로 임상시험 검체분석이 본격화되며 지씨씨엘 매출이 전기대비 20% 증가하며 지속 성장했다.

3분기 매출총이익은 전기대비 5.3% 증가한데 반해, 판관비는 14.2% 감소하며 내실 경영을 통한 이익 극대화된 성과를 보였다.

GC셀 박대우 대표는 “글로벌 경제환경 악화에도 사업부문별 지속 성장과 내실 경영을 통해 R&D에 투자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했다. 또한 지난 9월 CAR-NK치료제 ‘AB-201’의 FDA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계기로 글로벌 세포치료제 탑티어 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GC셀의 3분기 누적 매출액 1908억원, 영업이익 492억원, 당기순이익 328억원을 기록하며 2021년 대비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된다.


대웅제약

세계 최대 규모 제약바이오 컨퍼런스 ‘CPhI Worldwide 2022’ 참가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금일(1일)부터 3일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제약바이오 컨퍼런스 ‘CPhI Worldwide 2022’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올해 ‘CPhI Worldwide’는 165여개국에서 2,500여개 기업과 45,000여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으로, 대웅제약은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인 2019년까지 해당 컨퍼런스에 꾸준히 참가해왔다.

대웅제약은 단독 부스를 마련하고 기존 및 잠재적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기업 브랜드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 SGLT-2 억제제 기전 당뇨병 신약 ‘이나보글리플로진’, PRS 저해제 기전 폐섬유증 치료제 ‘DWN12088’ 등 자체 연구개발 신약, 개량신약, 제네릭(복제약), 줄기세포치료 등 회사의 주요 파이프라인을 활용한 라이선스인∙아웃, 공동 개발,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홍보한다. 이미 미국, 유럽, 중국, 중남미, 인도, 중동, CIS 지역 업체 100여 곳과 미팅이 예정돼 있다.

대웅제약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펙수클루를 미국, 중남미, 인도, CIS 등 미진출 지역 후보 파트너사와 협상을 진전시키고, 연내 국내 허가가 예상되는 이나보글리플로진의 신규 파트너사를 대거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대웅제약은 ‘CPhI Worldwide 2019’에서 펙수클루의 중남미, 중동 지역 파트너사를 발굴해 2020년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 대웅제약은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며,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DWN12088’,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BBT-401’, 항암 치료 서방형 주사제 ‘루피어데포’, 탈모 치료 서방형 주사제 ‘피나스테리드’, 고지혈증 치료제 ‘크레젯’의 수출을 위한 신규 파트너링을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해 신제형∙신기술 의약품 및 의료기기,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의 라이선스인 및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신사업 확장을 목표로 줄기세포치료제 위탁생산 협업 기회를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대웅제약은 이번 참가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해외 제약바이오 네트워크를 다시 강화하고 자체 연구개발 신약을 해외 환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자 한다"며 "자사의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 및 신약 파이프라인을 알리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펙수클루는 지난 7월 국내 정식 출시 전에 이미 중국, 미국, 브라질 등 15개 국가와 1조2,000억원 규모의 기술 수출 계약을 맺은 바 있으며 현재 전 세계 8개국에 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대웅제약은 2025년까지 10개국, 2030년까지 100개국에 펙수클루를 출시해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대웅제약은 펙수클루의 해외 진출 성공으로 다진 글로벌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이번 CPhI에서 이나보글리플로진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의 파트너사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제일약품

과민성방광치료제 ‘베오바정’ 허가...일본 교린제약 개발 신약

제일약품(대표 성석제)은 과민성방광치료 신약 ‘베오바정50밀리그램(비베그론)’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허가승인 받았다고 1일 밝혔다.

‘베오바정’ (성분명 비베그론(vibegron))은 일본 교린제약에서 개발한 과민성방광 치료제 신약이다. 제일약품은 베오바정에 대해 오는 2023년 내에 국내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베오바정’은 방광의 베타-3(β-3) 교감신경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방광 배뇨근을 이완시켜 ▲빈뇨 ▲배뇨 절박감(소변을 참기 어려운 느낌) ▲절박성 요실금(소변을 보고 싶은 강한 욕구로 인한 무의식적인 근육 수축 때문에 소변이 새는 증상)을 치료한다.

특히, 기존 항콜린 계열의 약물 대비 과민성 방광 치료에 뛰어난 효과는 물론 장기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구강건조, 소화불량, 눈물 감소 등의 불편 증상이 개선된 장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제일약품은 자체 생산을 목적으로 임상1상 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20개 기관에서 210명의 과민성 방광 환자를 대상으로 ‘베오바정’에 대해 가교 임상 3상을 진행한 결과, 요절박, 절박성 요실금 등 위약대비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이며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했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베오바정 출시는 과민성 방광증후군 환자들에게 추가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충족 수요가 있는 의료진과 환자들에게도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W중외제약·JW크레아젠,

美 큐어에이아이 테라퓨틱스와 혁신 항암 세포치료제·저분자 신약 연구개발 계약

JW그룹은 미국 바이오 벤처기업 큐어에이아이 테라퓨틱스(이하 큐어에이아이)와 인공지능(AI) 기반의 혁신 항암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JW중외제약과 JW크레아젠은 큐어에이아이가 보유한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기반의 암 환자 유전체 분석과 바이오마커 탐색 플랫폼을 활용해 3개 과제의 항암신약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우선, JW중외제약은 면역항암제 저항성 고형암 환자를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저분자 항암신약 과제를 큐어에이아이와 함께 발굴한다. 또 JW중외제약이 개발하고 있는 항암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중개임상 전략도 수립한다.   

JW신약의 연구법인 JW크레아젠은 고형암 치료용 신규 키메릭항원수용체(CAR)-NK세포치료제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큐어에이아이와 협력한다. 기존 연구개발 중인 수지상세포치료제, CAR-대식세포치료제와 함께 면역세포치료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장할 방침이다.

데이비드 워드 큐어에이아이 대표이사는 “환자 맞춤형 신약개발 경쟁력을 보유한 JW그룹과 혁신적인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어 매우 기대된다”며 “정밀 암 치료를 위한 차세대 신약 개발이라는 열매를 맺도록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찬희 JW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글로벌 수준의 항암신약 중개임상 연구 AI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큐어에이아이와의 공동연구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겠다”며 “앞으로 전문화된 혁신 R&D 플랫폼을 보유한 해외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JW중외제약과 JW크레아젠은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자체 R&D 플랫폼과 국내외 유망 바이오기업의 플랫폼을 결합해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장하는 개방형 혁신 전략(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현재 미국 큐어에이아이 외에 보로노이, 디어젠,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온코크로스, 신테카바이오, 온코인사이트 등 국내 바이오텍 7곳과 공동 연구 중이다. 지난 7월부터는 오픈 이노베이션 대상을 해외로 본격 확장하기 위해 미국 최대 바이오·헬스케어 벤처캐피털인 아치벤처파트너스와 공동연구 파트너를 물색하고 있다. 국내 제약사가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VC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해 손 잡은 최초 사례다.


SK바이오사이언스

지속가능 성장 위한 새판 짠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탑티어(Top Tier) 수준의 역량을 확보키 위한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사장 안재용, 사진)는 1일 서울 여의도 파크원 NH금융타워에서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기관 투자자를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글로벌에서 경쟁할 백신∙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재용 사장은 이 자리에서 국내를 넘어 세계로 진출하는 성장기업의 CEO로서 포부를 밝히고 구체적인 실천과제와 실행방안으로 구성한 ‘SKBS 3.0’을 발표했다.

안재용 사장은 “대내외 경영 환경 악화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백신 R&D 및 생산 인프라를 재정비해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사업 전략을 실행한다”며 “축적된 노하우와 자본을 바탕으로 △코로나 엔데믹 후속 대응 △백신 사업 강화 및 글로벌 시장 확대 △세포∙유전자치료제(CGT) 및 차세대 플랫폼 기술 확보 △넥스트 팬데믹 대비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R&D 및 생산 인프라 질적·양적 확충 △경영 인프라 지속 강화 등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안재용 사장은 특히 팬데믹을 계기로 급격한 성장세가 전망되는 글로벌 백신 시장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앞세워 입지를 넓혀갈 것임을 강조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우선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인 스카이코비원의 기반 기술을 활용해 엔데믹 시대를 선도할 제품과 기술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장기간 안전성이 검증된 합성항원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된 스카이코비원은 유통 및 보관이 용이하다는 강점과 부스터샷 접종시 오미크론 변이에도 효과가 있다는 특성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청소년 및 소아 임상을 통해 스카이코비원의 접종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며 변이주를 포함하는 다가(多價) 백신, 독감 등과의 콤보(Combo) 백신, 광범위하게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범용 백신 등으로도 추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비강에 항바이러스 단백질을 분사해 바이러스 등의 감염을 전방위적으로 예방하는 ‘비강 스프레이 (Nasal Spray)' 등 혁신적인 형태의 의약품 개발도 진행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팬데믹 극복에 기여하며 국내외에서 높아진 위상을 반영, 자체 개발 백신들의 시장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팬데믹 극복을 위해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했던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는 내년부터 공급이 정상화된다. 세계에서 최초로 개발된 세포배양 4가 독감백신인 스카이셀플루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세포배양 독감백신 최초 WHO(세계보건기구) PQ(Pre-qualification, 사전적격성평가) 인증 획득 등의 저력을 보유한 만큼 공급 재개와 함께 빠르게 국내외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수두백신인 ‘스카이바리셀라’는 영유아 국가예방접종(NIP) 시장을 목표로 영업 강화를 추진중이며, 세계 두번째 WHO PQ 인증을 획득한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제조달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스카이바리셀라는 이미 올초 UN 산하 국제기구인 ‘PAHO(Pan American Health Organization,  범미보건기구)’의 수두백신 입찰을 수주하며 중남미 국가들로 백신 공급을 시작한 바 있다.

국내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 1위인 대상포진백신 ‘스카이조스터’는 가격 경쟁력과 1회 접종의 편의성을 무기로 시장을 공고히 하며 국가필수예방접종(NIP) 시장이 도입되는 경우를 고려한 경쟁력도 확보해가고 있다.

그 밖에도 국제백신연구소(IVI)와 함께 개발한 장티푸스백신 스카이타이포이드도 향후 WHO PQ 획득 후 전 세계로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글로벌 파트너들과의 연계 사업도 지속 확장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0년 8월부터 이어온 노바백스와의 코로나19 백신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연장하고 글로벌 CMO·CDMO 파트너사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또 전세계 100여 개국의 영업망을 보유한 사노피 파스퇴르와 공동개발중인 폐렴구균백신 개발에도 속도를 내 기존 백신 대비 더 높은 혈청 가수인 21가 백신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키울 계획이다.

안재용 사장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일환으로 신규 사업 확대에 대한 의지도 거듭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을 넘어 바이오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세포·유전자 치료제(CGT) 사업 전 영역에서 기술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CGT 플랫폼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의 CDMO와 인수합병(M&A), 조인트밴처(JV) 설립 등을 추진중이다.

또 최근 잇따라 발표한 국제기구 및 연구소와의 mRNA 등 최신 백신 플랫폼 개발 협약 등과 같이 파트너십을 통한 차세대 기술력 확보에도 힘을 쏟는다. mRNA 기술 확보 및 제품 개발, 플랫폼 확장 등을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글로벌 파트너들과 새로운 감염병에 맞설 백신을 100일 안에 개발해 6개월 내에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CEPI, 국제백신연구소, 웰컴트러스트, 힐레만연구소 등 그동안 구축해온 글로벌 기구 및 기관들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확대,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백신 개발, 제조, 생산 역량을 각 정부 및 파트너사에 이전해 각 지역의 요구사항에 맞는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 사업도 추진중이다. 현재 중동, 동남아 등에서 다양한 국가들과 구체적으로 논의중이며, 순차적으로 대상 국가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R&D와 생산 인프라의 질적·양적 확충도 진행중이다.

인천 송도에는 ‘글로벌 R&PD 센터’를 설립, 글로벌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바이오의약품 전 영역의 인프라를 순차적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경북 안동에 위치한 백신 생산시설인 ‘안동 L-House’ 또한 대규모 확장을 통해 현재 대비 최대 5배까지 생산역량을 확장하고 기존 EU-GMP 등에 더해 미국 cGMP와 같은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시설 인증을 확보해 선도적 역량을 입증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성장과 사회적가치(SV) 실천에도 힘을 쏟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4 RE100’ 과 ‘2031 넷제로(Net Zero)’  달성 등을 목표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목표를 수립하고 전략을 추진중이다. 또 ‘프로액티브 SHE(안전, 보건, 환경) 컬쳐’ 조성을 슬로건으로 능동적이면서도 주도적인 SHE 문화 구축과 구성원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안재용 사장은 “모두가 어렵다고 할 때 인류에 공헌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묵묵히 매진한 결과 지금의 SK바이오사이언스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며 “이젠 글로벌 백신∙바이오 산업의 일류 기업으로도약할 준비를 하는 만큼 공중보건 수호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넥스트 팬데믹 대응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전략적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비보존 헬스케어

'비보존제약’으로 사명 변경...합병 절차 완료

‘비보존제약’으로 사명 변경한 비보존 헬스케어가 자회사 비보존제약 흡수합병 절차를 완료했다고 1일 공시했다. 합병회사 비보존 헬스케어는 존속회사로 남고 피합병회사 비보존제약은 소멸한다. 합병 비율은 1대 5.0089463이다.

이번 합병은 제약바이오 사업 통합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및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다. 비보존제약은 본격적으로 완제의약품 사업에 진출하고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 등 보유 파이프라인 개발 및 확장에 속도를 낸다. 또한 외형 확대와 수익성 개선을 통해 계속기업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비보존제약 관계자는 “양사가 가진 인적, 물적 자원을 통합해 사업적 시너지를 강화하겠다”며 “이번 합병으로 오피란제린 외용제, 주사제 개발을 가속화하고 제조부터 유통 판매 부분까지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전사적 자원 효율화 및 의약품 제조 사업 흡수합병으로 안정적 실적 창출 기반이 확보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보존 헬스케어는 지난달 27일 진행한 주주총회에서 사명을 비보존제약으로 변경하고 장부환 비보존제약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이수앱지스

삼중항체 기반 면역 항암 치료제 시험단계 제작 완료

이수앱지스는 삼중항체 플랫폼을 적용한 면역 항암 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1일 밝혔다.

이수앱지스가 개발 중인 삼중항체는 암세포의 특정 표적인자를 타깃하는 표적항암제 및 암세포의 면역관문을 억제해 면역세포를 강화하는 면역항암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여기에 삼중항체의 주요기전 중 하나인 CD40항체가 수지상 세포(Dendritic cell), 대식세포(Macrophage) 등의 선천 면역(innate immunity) 기능을 활성화하고, 면역기억세포(memory T cell)의 분화를 촉진해 동일 암세포 재발 시 지속적인 억제 효과를 내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수앱지스는 본 연구를 위해 작년 하반기에 중국의 글로벌 바이오텍 회사인 바이오사이토젠(Biocytogen)과 물질이전계약(MTA)을 맺어 CD40항체를 확보하였다. 

이수앱지스의 황엽 대표이사는 “당사는 국내 최초 항체 개발 이력 및 다양한 항암 치료제 개발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어, 업계 선도적인 삼중항체 개발에 나설 수 있었다”며, “회사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표적 항체 및 면역 관문 억제 항체와 바이오사이토젠으로부터 라이선스인(L/I)한 CD40항체(YH003)를 이용해 최근 시험단계(Pilot-scale) 삼중항체 제작을 마쳤다”고 말했다.

또한 이수앱지스의 신약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박장준 최고과학 책임자(CSO)는 삼중항체 조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CD40항체를 외부로부터 도입한 것과 관련해 “면역 항암 치료제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속도”라며, “삼중항체 치료제의 빠른 연구 성과를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바이오사이토젠의 CD40항체인 ‘YH003’은 현재 임상 2상 중에 있으며, 기존 CD40항체가 가지고 있던 간독성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강한 종양억제 효능을 보여, 이수앱지스가 보유한 항체들과 함께 삼중항체로 제작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췄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제작된 삼중항체의 활성도 및 생산수율 개선 등을 마친 후, 본격적인 PoC(개념 입증) 검증을 바이오사이토젠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며 “삼중항체의 뛰어난 항암 효능은 유지하면서 부작용은 최소화해 항암 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다중항체 기반 면역 항암 치료제 연구는 최근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의 항원만 타깃 가능한 단일항체와 달리, 다중항체는 다양한 항원을 동시에 표적할 수 있어 항암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직까지는 두 개의 항원에 결합하는 이중항체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글로벌 제약회사 사노피가 삼중항체 연구에서 가장 앞서 있지만, 사이토카인 스톰(cytokine storm, 전신 염증 반응)의 부작용이 해결되어야 할 부분으로 남아있다. 이수앱지스는 이 같은 미충족 수요를 해결한 삼중항체 개발에 연구를 집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