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의사 더 필요한데..."채용공고해도 지원자가 없다"
상태바
임상의사 더 필요한데..."채용공고해도 지원자가 없다"
  • 엄태선 기자
  • 승인 2022.11.02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임금 상향-홍보와 관련협회 협조 등 의사구인 안간힘

의료제품 허가와 심사, 평가를 위해 전문인력이 절실한 식약처가 고민에 빠졌다.

식약처는 임상시험이나 항암제 등 분야별로 임상의사를 필요인력을 모집하고 있지만 지원자가 없어 어려움에 빠진 것이다.

식약처는 현재 공무직 임상의사 21명을 채용해 의료제품 허가나 심사 등에 배치해 업무를 담당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임상시험이나 항암제 등의 분야에 필요한 임상의사를 채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

채용공고를 지속적으로 내도 임상의사들이 지원서를 내지 않기에 답보상태에 빠진 상황이다. 이는 민간분야에 비해 낮은 보수와 업무강도 등의 이유로 지원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식약처는 추가적으로 필요한 임상의사가 17명으로 추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임상시험분야에서 임상시험계획심사 총괄하는 내과의사 1명을 비롯해 감염병백신치료제 분야 감염내과 의사 2명과 호흡기내과-소아청소년과 의사 2명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신종감염병 백신치료제 임상시험계획 및 안전성-유효성심사에 투입돼야 한다.

또 항암제의 경우 항암제 임상시험계획 및 안전성-유효성 심사에 종양내과 의사 2명이, 디지털기반 의료기기 분야 영상의학 의사 1명, 재활의학 의사 1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들은 AI기반 진단용 소프트웨어와 AR-VR 이용 재활치료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심사를 맡게 된다.

아울러 체외진단의료기기분야에서 감염내과와 진단검사 의사 2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신종감염병 분야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암진단 임상적 평가에 투입돼야 하는 인원이다.

이밖에 임상자료의 유효성 심사와 임상시험계획 심사, 임상적 자문 및 의학적 분석 업무를 담당할 이비인후과-성형외관(피부과)-비뇨기관-정형외과-안과-치과의사 등 6명의 임상의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와 관련 뉴스더보이스와의 통화에서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제시한 필요인력 17명에 대해 지속적으로 채용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지원자가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민간기관에 비해 임금이 적고 일하는 강도 또한 낮지 않기 때문에 임상의사들이 지원을 꺼려하는 것 같다"면서 "보수를 경우 인사처에서 일정부분 제한을 풀었기에 일정금액까지는 상향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어 "관련협회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와 추가적인 예산확보를 통해 임상의사 채용이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펴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남인순 의원은  최근 종합국감 서면질의를 통해 이같은 필요 의사 인력 및 예산, 의사인력 확보방안을 지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