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0월26일]
상태바
[뉴스더보이스가 전하는 국내제약 단신-10월26일]
  • 뉴스더보이스
  • 승인 2022.10.2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엔, 동아에스티, 조아, 유영

HK이노엔

유럽학회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유럽 공략 시동"

HK이노엔(HK inno.N)이 전세계 소화기 전문의 및 연구자들이 한데 모이는 유럽 대규모 학회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을 선보이며 본격적인 유럽시장 공략에 나섰다.

HK이노엔은 최근 유럽 헬리코박터학회(European Helicobacter and Microbiota Study Group 2022, ‘EHMSG 2022’)와 유럽 소화기 학회(United European Gastroenterology Week 2022, ‘UEGW 2022’)에 참가해 P-CAB계열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인 케이캡정(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6일 말했다.

먼저 지난 달 8일부터 10일까지 영국에서 열린 유럽 헬리코박터학회에서 정준원 가천대 길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제균 치료에서 비스무스를 포함한 4제 요법 간 성공률을 비교한 결과를 공개했다.

테고프라잔 또는 PPI계열 약물 기반 비스무스를 포함한 4개 약제 요법으로 제균 치료를 한 결과, 테고프라잔 기반 4제 복용군은 90.2%(74/82명), PPI계열 4제 복용군은 82.4%(70/85명)의 제균율로 테고프라잔 기반 4제 치료 요법이 더 높은 제균 치료 효과를 보였다.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에서는 헬리코박터 제균 1차 치료 지침 중 하나로 위산분비억제제와 비스무스, 메트로디나졸, 테트라사이클린 등 4개 약제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HK이노엔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2022년 유럽 소화기 학회에도 참가해 ▲치료 후 유지 요법 3상 ▲야간 가슴 쓰림 및 수면장애 관련 4상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치료 후 유지 요법 임상 3상 시험은 국내에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유가 확인된 35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다. 위식도역류질환 재발 방지를 위해 최대 6개월 간 HK이노엔 케이캡정25mg을 복용한 결과, 치료효과 유지는 물론 장기 복용에 따른 안전성을 동시에 확인했다. 특히 케이캡정은 중등도 이상 환자의 유지요법에서 PPI 투여군 대비 우월한 효과를 보였고, 특정 유전형('CYP2C19')에 상관없이 유사한 효과를 보였다.

야간 가슴 쓰림 및 수면장애와 관련한 임상 4상 발표도 이어졌다. 연구진이 2주간 테고프라잔(케이캡)복용군과 PPI복용군의 야간 가슴 쓰림이 소실되는 속도를 확인한 결과, P-CAB계열의 테고프라잔이 PPI계열 약물보다 야간 가슴 쓰림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테고프라잔이 빠르게 위산 분비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약효가 지속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취침 중 가슴 쓰림으로 잠에서 깨는 일 없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결과를 도출했다.

HK이노엔 R&D총괄 송근석 전무는 "케이캡은 적응증 확대 목적의 임상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차별화 임상연구를 진행 중이며 곧 SCI급 국제학술지에 유지 요법에 대한 논문이 등재될 예정”이라며 “유럽 대형학회에서 케이캡의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글로벌 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K이노엔의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위궤양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 요법 등 국내의 동일계열 치료제 중 가장 많은 적응증을 갖고 있다. 정제와 구강붕해정 등 두가지 제형으로 출시됐으며 내년에는 케이캡정50mg의 용량을 절반으로 낮춘 ‘케이캡정25mg’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동아ST

10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주주가치 제고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26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총 100억 원 규모로 자사주 매입에 나선다고 밝혔다.

자사주 매입은 27일부터 즉각 시행되며, 1년간 4번에 걸쳐 진행된다.

매입 방식은 취득 의무가 없는 신탁계약이 아니라 정해진 기한 내에 정해진 금액만큼 매입을 완료해야 하는 직접취득으로 결정해 주주가치 제고에 대한 회사의 의지를 담았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신약 후보물질 DA-1241과 DA-1726의 기술수출과 함께 미국 보스턴 소재 나스닥 상장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 최대주주 지위에 오를 예정”이라면서 “또한 DMB-3115 등 당사가 보유한 파이프라인과 견고한 실적 등을 고려하면 현재 주가는 기업가치 대비 저평가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주사 체제로 전환 한 이후 처음으로 자사주 매입에 나서게 됐다"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아제약

봉황클럽야구연맹 하계리그 성료
 

평택고덕유소년야구단이 봉황클럽야구연맹 하계리그 우승을 차지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평택고덕유소년야구단이 봉황클럽야구연맹 하계리그 우승을 차지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아제약은 봉황클럽야구연맹이 주최한 '봉황클럽야구연맹 유소년 연식야구 하계리그'가 막을 내렸다고 26일 밝혔다. 조아제약은 이번 대회에 건강기능식품을 후원했다. 

조아제약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예선전을 진행했으며, 지난 22일 경기도 평택 오썸플렉스 야구장에서 결승전이 열렸다.

평택고덕유소년야구단은 고학년부(초교 5학년~중학교 1학년) 결승에서 강북유소년야구단을 6대 5로 누르고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저학년부(초교 1~4학년)에서는 엘론유니콘스가 우승을 차지했다.

조아제약은 건강기능식품 '젤리 칼슘 잘크톤' 등을 후원했다. 젤리 칼슘 잘크톤은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 증진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요구르트 맛 젤리 형태로 출시됐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젤리 칼슘 잘크톤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스포츠 마케팅 활동은 물론 가족 소통 프로젝트 '빼꼼'과 기부챌린지 등 다양한 ESG 경영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유영제약

이선정 선수,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여자 개인전 금메달
 

유영제약 이선정 선수가 지난 19일부터 24일까지 울산광역시에서 열리는 ‘제42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여자 개인전 금메달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3년 만에 재개되어 역대 최다인 9,322명이 참가한 대회로, 유영제약 이선정 선수는 DB(청각) 여자 개인전에서 최종 821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후 DB(청각) 볼링 2인조 경기에서는 동메달을 획득하였으며, 4인조 경기에서는 4위를 기록하며 대회를 마무리하였다.

유영제약 지원팀은 “코로나19라는 큰 변수로 인해 집중도 있는 훈련이 어려웠을 텐데 우수한 성적을 거둔 이선정 선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선수들이 훈련에 매진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영제약 시각부 이근혜 선수는 전국장애인체육대회 볼링 TPB2(시각장애 약시) 종목에 출전하여 개인전 동메달, 2인조 금메달을 획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